아틀란스토리
가이드[고급] 데미지계산식 Level 01가르르르릉 조회수 : 4,274 |  15.10.11


데미지 용어개념 정리 copy.jpg/hungryapp/resize/500


기본적인 용어 개념입니다. 


▶ 기본공식


▶ 일반공격데미지

         
 일반공격데미지  일반공격 - 상대방의 일반방어
 마법공격데미지
 (매지션)
 마법공격 - 상대방의 마법방어
 일반공격데미지
 (마검사)
 ( 일반공격 - 상대방의 일반방어 ) * 0.6 - ( 마법공격 - 상대방의 마법방어 ) * 0.5

마법공격은 밀리캐릭의 공격데미지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마검사 제외)
마찬가지로 일반공격은 매지션의 공격데미지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필살공격데미지

         
 필살공격데미지  일반공격+필살공격 - 상대방의 필살방어
 필살공격데미지 
 (매지션)
 마법공격+필살공격 - 상대방의 필살방어
 필살공격데미지 
 
(마검사)
 (일반공격 + 마법공격 ) * 0.6 + 필살공격 - 상대방의 필살방어
 광전사데미지 (버서커)  일반공격+필살공격 - 상대방의 필살방어
 광전사데미지 (법사형몹)  마법공격+필살공격 - 플레이어의 필살방어

일반방어와 마법방어는 모든 필살공격의 방어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버서커의 광전사상태에서의 공격데미지는 필살공격데미지와 동일합니다.



▶ 공업, 방업버프


▶ 공업버프(%공업)

         
 일반공격데미지  ( 일반공격 × 공업버프) - 상대방의 일반방어
 일반공격데미지 (매지션)  (마법공격 × 공업버프) - 상대방의 마법방어
 일반공격데미지 (마검사) < (일반공격 × 공업버프) + (마법공격 × 공업버프) > * 0.6 - ( 상대방의 일반방어 + 상대방의 마법방어 > × 0.5
 필살공격데미지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상대방의 필살방어
 필살공격데미지 (매지션)  < (마법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상대방의 필살방어
 필살공격데미지 (마검사)   [< (일반공격+마법공격) × 0.6 > + 필살공격) × 공업버프] - 상대방의 필살방어



공격력을 %로 증가시키는 버프입니다. 리라, 서큐버스, 발키리아, 시프, 아돌등이 가지고 있습니다.
공업버프는 상대방의 방어 계산전에 적용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표기된 증뎀보다 더 높은 증뎀의 결과데미지를 얻게됩니다.

공업버프 없을 때는 1, 
25% 공업인 서큐버스, 리라의 공업은 공업버프 =1.25 로, 30% 공업인 시프는 1.3 으로 계산합니다.
여러개의 공업이 걸려있을 경우엔 공업버프의 합으로 계산합니다.

ex) 발키리5단 액티브 25% 공업 + 호튼5단 패시브 10% 공업 + 트레안5단 패시브 15% 공업 적용시
공업버프 = (100+25+10+15)/100 = 1.5


▶ 방업버프(%방업)

         
 일반공격데미지  (일반공격 × 공업버프) - ( 상대방의 일반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필살공격데미지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공업과 마찬가지, 방어를 %로 증가시키는 버프입니다. 최종데미지를 %로 줄이는 개념이 아닙니다. 

방업버프 없을 때는 1,
마리암의 방업은 1.15, 부하르트의 방업은 1.25 로 계산합니다. 
여러개의 방업이 걸려있을 경우엔 방업버프의 합으로 계산합니다.

ex) 부하르트 액티브 25% 방업 + 호튼5단 패시브 10% 방업 + 발키리아5단 패시브 15% 방업 적용시
방업버프 = (100+25+10+15)/100 = 1.5  


(%)공업 및 (%)방업의 효과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2016.06.01) 절대값공업, 절대값방업

라이언히트의 공업은 공격력↑18500 (일반공격력+18500, 필살공격력+18500)입니다. 기존의 %공업과는 다르게 라이언히트의 공업은 공격력에 절대값수치를 더합니다. 이후 리뉴얼된 레닌의 필살공업은 필살공격력 +18000 입니다.

리뉴얼된 콘도르의 필살방업은 필살방어 +15000 입니다. 기존의 %방업이 아닌 절대값방어입니다.
샤를 6단의 방어력감소는 방어력 -25000 (일반방어력 -25000, 필살방어력 -25000, 마법방어력 -25000) 입니다.

이외에도 SSS 아돌 (ⓟ가로진형 방어 +12000 = 가로진형 일방 +12000, 필방 +12000, 마방 +12000) , SSS 아누 (진형 마법공격력 +75000, ⓟ아군 전체공격방어 +100000) 가 절대값공업,방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로도 절대값 공/방업을 가진 용병이나 펫이 업데이트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절대값공업, 절대값방업의 계산공식도 추가합니다.


       
 일반공격데미지  (일반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 - ( 상대방의 일반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일방업)
 필살공격데미지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  절대값필공업 > -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필방업)

절대값공업 및 절대값방업으로 증가된 수치는 %공업과 %방업으로 증폭되지 않습니다.


 전체공격방어

         
 필살공격데미지 
 (전체공격)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절대값필공업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필방업 + 상대방의 전체공격방어 ] * 0.4

전체공격필살기 방어때에만 추가되는 필살방어입니다. 전체공격방어의 실제 메커니즘은 전체공격을 방어할 때만 적용되는 절대값 필살방업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절대값방업과 마찬가지로 %방업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 매지션의 데미지공식은 따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매지션의 공격데미지 계산시엔 공식내의 일반공격 및 일반방어를 마법공격과 마법방어로 치환합니다.

※ 이하 본문의 데미지공식에서 변수로 쓰일 Nm.Atk 및 Sk.Atk 은 여기까지 공식 적용된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캐릭터의 스텟 '일반공격' 및 '필살공격'과 혼동없으시기 바랍니다. 

         
 Nm.Atk (일반공격 변수)  (일반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 (상대방의 일반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일방업)
 Sk.Atk (필살공격 변수)  < ( 일반공격+필살공격 )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 절대값필공업> -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전체공격방어×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필방업>

⊙ 적용된 %공업버프나 %방업버프가 없을 때는 %공업버프, %방업버프=1 로 계산합니다.



광역


필살공격은 적용되는 범위에 따라 데미지가 보정됩니다. 

         
 필살공격데미지  Sk.Atk × 광역보정

단일필살기의 데미지를 기준으로 가로, 세로공격은 * 0.6, 십자,교차공격은 * 0.5, 전체공격은 * 0.4 의 데미지 보정이 있습니다.
2015/11/10) 두줄공격은 * 0.7 의 데미지 보정이 있습니다.
2016/06/01) 스플래시 데미지의 직접타격대상은 *1.1, 인접셀 대상은 *0.15의 데미지 보정이 있습니다.

   단일필
 가로공격
 세로공격
 십자(┼)공격
 교차(X)공격
 전체공격  두줄공격  멀티공격
 스플래시 
데미지
 광역보정 * 1 * 0.6 * 0.5 * 0.4 * 0.7 1개체 타격시
* 0.8
2개체 타격시
*0.7
3개체 타격시
*0.6
4개체 타격시
*0.5
5개체 타격시
*0.4
 직접타격대상
* 1.1
 인접셀
* 0.15



▶ 필살데미지↑ (구 높은필살데미지)


아스 초중반 용병들이 가지고 있었던 높은필살데미지의 표기가 필살데미지↑ 로 바뀌었습니다.

공격력(필살)↑ 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공업이 '공격력'을 강화시킨다면 필살데미지업은 필살공격의 '결과데미지'를 강화합니다. 

         
 필살공격데미지  Sk.Atk × 광역보정 + 필살데미지↑
 Sk.Atk × 광역보정 * 필살데미지↑ (크리스틴)
 
필살데미지↑ 은 광역보정계산까지 끝난 필살공격의 데미지에 합산, 또는 곱해집니다.
 
      필살데미지↑    
[10등급] 마리, [11등급] 라르마, [12등급] 네츠미,
[15등급] 레온느, [16등급] 베티, 피비,
[17등급] 신시아
 ( Sk.Atk × 광역보정 ) + 500
SSS 드윈  ( Sk.Atk × 광역보정 ) + 12000
[25등급] 크리스틴  ( Sk.Atk × 광역보정 ) * 1.12

2016.06.14 측정결과) 
필살데미지↑ 특성을 가진 17등급 이하 모든 용병의 필뎀증가수치는 + 500 고정입니다. (....) 
크리스틴의 필뎀증가수치는 필뎀의 12%입니다.



▶ 치명


         
 일반공격 치명데미지  Nm.Atk × < ( 1500 + 치명타데미지↑ - 상대방의 치명타데미지↓) / 1000 > 
 필살공격 치명데미지  Sk.Atk × 광역보정 × < ( 1500 + 치명타데미지↑ - 상대방의 치명타데미지↓) / 1000 > 

기본적인 치명타 데미지는 노멀데미지의 1.5배 증폭입니다. (1500+0-0)/1000 = 1.5
여기에 치뎀과 치감을 가감, 천분율로 계산하면 됩니다.
단, 상대방의 치감(치명타데미지↓)이 아무리 높아도 치명데미지가 노멀데미지보다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 이하 본문의 데미지공식에서 변수로 쓰일 Ctk 은 <1500 + 치명타데미지↑ - 상대방의 치명타데미지↓) / 1000> 을 의미합니다.

 Ctk 은 1보다 작아질 수 없습니다.



▶ 분노


분노공식은 필살공격데미지 계산에만 적용합니다.  

         
 필살공격데미지  Sk.Atk × (치명타시 Ctk ) × [ <100 + (분노-100) / 2 > / 100 ]

필살기는 분노 100 이상에서 발동되며 분노 100일때 분노증뎀없는 필살데미지가 적용됩니다.
분노 100 초과했을 때 발동한 필살기는 초과분노 2당 1%의 추가증뎀을 가집니다.

ex) 분노 135 일때 
<100+( 135 -100)/2)>/100=1.175, 최종데미지의 1.175 배 증뎀



※ 이하 본문의 데미지공식에서 변수로 쓰일 fury 는 [ <100 + (분노-100) / 2 > / 100 ] 을 의미합니다.

 

▶ 블로킹


▶ 블로킹

블로킹은 최종데미지를 1/2로 줄여줍니다.
블로킹데미지는 일반공격데미지 또는 분노와 광역을 포함한 필살공격데미지의 모든 공식 적용 후 계산합니다.

         
 블로킹  최종데미지 / 2


▶ 블로킹반격

블로킹 이후에 연계되는 반격공격입니다. 데미지는 일반공격데미지의 절반입니다. 치명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아처나 매지션은 블로킹반격이 불가능합니다. 

         
 블로킹 반격데미지  < (반격측의 일반공격 × 반격측의 공업버프) - ( 일반방어 × 방업버프 ) > / 2





▶ 총정리

    기본공식   광역보정
필살
데미지↑
치명타
(Ctk)
  오버분노
(fury)
상대방의
블로킹
 일반공격데미지  (일반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공업) - ( 상대방의 일반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절대값일방업)      × ( 1500 + 치명타데미지↑ - 상대방의 치명타데미지↓ ) / 1000

1보다 작을 땐 1로 계산
   / 2
 광전사공격 (버서커)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필공업>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필방업)
필살공격데미지 단일공격필  * 1 필살데미지↑ 보유용병)
+ 500

SSS 드윈)
+ 12000

크리스틴)
* 1.12
 × <100 + (분노-100) / 2 > / 100
가로공격,
세로공격

 * 0.6
십자공격,
교차공격
 * 0.5
2015/11/10)
두줄필살
 * 0.7
2016/06/01) 
스플래시 데미지 (직접타격)
 * 1.1
2016/06/03)
스플래시 데미지 (인접셀)
 * 0.15
전체공격  < (일반공격+필살공격) × %공업버프 + 절대값일필공업> - (상대방의 필살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상대방의 절대값필방업 + 상대방의 전체공격방어)  * 0.4

⊙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계산합니다.

⊙ 적용된 %공업이나 %방업버프 없을 땐 %공업버프, %방업버프=1로 계산합니다.
⊙ 매지션의 공격데미지 계산은 공식내의 일반공격 및 일반방어를 마법공격과 마법방어로 치환합니다.
⊙ 치명타 (Ctk) 는 1보다 작아질 수 없습니다.



▶ 데미지제한


▶ 최대데미지

2015/12/17) 최대데미지 상한선이 999,999 -> 9,999,999 로 조절되었습니다.
모든 결과데미지는 9,999,999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2016.11.08) 최대데미지 제한 풀린 것 같습니다.


▶ 최소데미지

위의 공식을 모두 적용한 결과데미지가 공격력의 1/10보다 적을 때 보정되는 데미지입니다.
버프, 치명, 오버분노, 블로킹등은 이미 고려된 후의 값이기에 다시 적용받지 않습니다. 공격측의 스펙으로만 계산합니다.  

         
 일반공격 최소데미지  일반공격 / 10
 마법공격 최소데미지  마법공격 / 10
 필살공격 최소데미지  (일반공격 + 필살공격) / 10
 필살공격 최소데미지
 (매지션)
 (마법공격 + 필살공격) / 10
 블로킹반격 최소데미지  반격측의 일반공격 / 20
 광전사공격 최소데미지  일반공격 / 10   
※ 필살공격공식 적용되는 광전사공격이지만 최소데미지는 일반공격규칙이 적용됩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 4 명 참가

5.0 별점 아이콘1 별점 아이콘2 별점 아이콘3 별점 아이콘4 별점 아이콘5
평가하기
목록보기
글쓰기
  • 등록순
  • 최신순
  • 댓글많은순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재미없는 글 다 읽어주신 것도 감사한데 선물폭탄까지, 감사합니다!
  •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볼칸으라차촤
  • 2015-10-11
  • (바보?)ㅎㅎㅎㅎㅎ
  •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야지이모가 이해하시면 어쩐지 제가 글 잘못쓴거 같아요
  • 신고
    0
  • Level 01 수출대마왕    + 1
  • 2015-10-11
  • 수고하셨어요
    이모한테는 제가 설명 할게요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설마 자신있으세요?
  • 신고
    0
  • Level 10 대치동김씨    + 1
  • 2015-10-11
  • 개발자 메뉴얼보다 2천만배 좋아보여요

    오히려 플레로에서더 좋아할듯요 ^^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혹 맘에든다면 시프나 한마리 줬으면 좋겠어요
  •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생각보단 은근 계실지도 ^^..)
  • 신고
    1
  • Level 01 Cable    + 1
  • 2015-10-11
  • 아 힘필마 수치로오르는 방어는 0.11이 아니고 0.011이었군요 어쩐지... 잘보았습니다. 덕분에 버스정류장 20개가 순식간이네요 ㅋㅋㅋ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검토하는데만 한시간은 걸리더라구요 ㅋ
    끝까지 읽어주셨나보네요, 감사합니다!
  • 신고
    1
  • Level 01 아르니아1    + 1
  • 2015-10-11
  • 좋은글 좋은 교본잘읽고 갑니다 수고하셧습니다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1
  • 읽어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 신고
    0
  • Level 01 실버서퍼
  • 2015-10-15
  • 초급~고급까지 모두 정독했습니다. 걍 의미 없이 막연하게 해왔는데, 정립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출간해도 되실 듯.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5-10-15
  • (종이값이 더들어갈걸요? ㅋㅋ)

    감사합니다 정독해주시는게 제일 뿌듯해요 ^^
  • 신고
    0
  • 1
댓글 새로고침 댓글리스트 새로고침

전체리스트

  • 1
  • 2
  • 3
  • 4
  • 5
  • 다음 아이콘
  • 다음 아이콘
검색
글쓰기
조선협객전2M 사전예약 (11/5~11/24)
헝그리앱 어플리케이션 설치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