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란스토리
전투가이드[중급] 버프,디버프 Level 01가르르르릉 조회수 : 1,334 |  15.10.11


▶ 공격력증가 (%공업)


아틀란스토리의 공업은 결과데미지의 증뎀이 아닙니다. 상대의 방어를 계산하기 전의 공격력에 적용됩니다. 

( 공격 * %공업버프 ) - (상대방의 방어 * 상대방의 %방업버프 )

때문에 상대방의 방어가 0인 경우를 제외하면 표기된 성능 이상의 증뎀결과가 되버립니다.
25% 공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서큐버스, 리라) 


상대방어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No공업 공격 공업 전 100
데미지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25%공업
공격 공업 후 125
공업 후 데미지 125 115 105 95 85 75 65 55 45 35
결과데미지 증뎀률 25% 27.8% 31.6% 35.7% 41.7% 50% 62.5% 83.3% 125% 250%

방어가 0인 길드보스 에블을 공략할때만 증뎀 25%, 그외에는 더 높은 증뎀결과가 됩니다.

상대의 방어가 강할수록 최종데미지는 낮아집니다. 
반면 공업으로 얻을 수 있는 증가데미지는 일정하기 때문에 방어가 높은 상대와의 대전일수록 공업효과의 체감은 더 커지게됩니다.

 단, 공업한 공격력보다도 상대의 방어가 높다면 이 규칙도 깨져버립니다. (월드보스 등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는 나오기 힘든 상황입니다.)    


상대방어 100 110 120 130 140 150 160 170 180 190
No공업 공격 공업 전 100
데미지 10 (최소데미지 보정)
25%공업 공격 공업 후 125
공업 후 데미지 25 15 10 (최소데미지 보정)
결과데미지 증뎀률 150% 50% 0% 0% 0% 0% 0% 0% 0% 0%
  


▶ 방어력증가 (%방업)


공업과 마찬가지로 방업도 방어력에만 적용됩니다. 결과데미지를 %로 깎는 개념이 아닙니다. 

( 상대방의 공격 * 상대방의 %공업버프 ) - ( 방어 * %방업버프 )

이번엔 부하르트의 25% 방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상대공격  100
No방업 방어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데미지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25%방업 방어 0 12.5 25 37.5 50 62.5 75 87.5 100 112.5
데미지 100 87.5 75 62.5 50 37.5 25 12.5 10 
최소데미지 보정
10 
최소데미지 보정
결과데미지 감뎀률 0% 2.8% 6.3% 10.7% 16.7% 25% 37.5% 58.3% 최소데미지 보정 최소데미지 보정

방어가 높아질수록 방업의 효과는 증폭됩니다. 특히 상대방의 공격에 근접하는 극방어를 만들 수 있다면 치명도 거의 의미없어지는 기스데미지나 최소데미지만을 받게됩니다.

⊙ 결과데미지는 아무리 낮게나와도 공격자 공격력의 1/10에 해당하는 데미지값으로 보정됩니다. 단, 방어가 공격보다 높아져도 0이나 마이너스 데미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링크> 가이드[고급] 데미지계산식 < 최소데미지


▶ 방어 업그레이드 시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신발,갑옷,투구 강화, 용옥,신수,길드스킬 그리고 +절대값방업 및 전체공격방어 등 모든 방어요소 투자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상대공격  100
방업 업글 전 방어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데미지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방어 +10 업글 후 방어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데미지 90 80 70 60 50 40 30 20 10 10
결과데미지 감뎀률 10% 11% 12.5% 14.3% 16.7% 20% 25% 33.3% 50% 최소데미지 보정


절대값 강화 역시 기존 방어가 높을수록 업그레이드 이득도 좋아집니다. 



감뎀률 그래프 copy.jpg/hungryapp/resize/500

방어가 높을수록 방업 및 방어투자의 효율은 증폭합니다.



반면 어중간한 방어에서는 방어투자의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충분한 방어 완성할 수 없다면 그 투자 다른 스텟에 양보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공격방어 역시 방어업글의 개념이며 기본 필방이 받춰줄 때 충분한 효과 볼 수 있습니다. 방어와 기술의 완성이 멀었다면 굳이 전방 투자 먼저 서두르지 않아도 됩니다.

⊙ 마법방어는 아무리 투자해도 마법공격에 근접하는 수치 만드는게 불가능합니다. 투자가치가 가장 낮은 스탯인 이유입니다.




▶ 방어력감소 (%방감)

  


방업이 아군의 방어를 강화시킨다면 방감은 상대의 방어를 다운시킵니다. 
원리는 같습니다. 방감 역시 상대방어가 높을수록 데미지의 증뎀률과 체감효과가 커집니다.

( 공격 * %공업버프 ) - ( 상대방의 방어 * %방감디버프 ) 

  공격  100
No방감 상대방어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데미지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25%방감 상대방어 0 7.5 15 22.5 30 37.5 45 52.5 60 67.5
데미지 100 92.5 85 78.5 70 62.5 55 47.5 40 32.5
결과데미지 증뎀률 0% 2.8% 6% 12.1% 16.7% 25% 37.5% 58.3% 100% 225%


상대방의 공격에 근접하는 수치의 방어를 극방어라 부릅니다. 
극방어 완성할 때 방업이 가장 가치있듯이 방감은 극방어를 해제할 때 가장 큰 가치를 가집니다. 

천계방업몹의 방어가 유저의 공격력보다 높았고, 스톰액스가 방업으로 극방어를 완성할 수 있었던 시절 방감 스킬의 위상은 가장 높았습니다. 그때에 비해 현재 아스 밸런스 및 덱구성에서의 방감스킬의 입지는 비교적 낮아졌습니다.


디버프인 방감은 턴개념을 이해해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업에서의 예시와 마찬가지로, 방감 적용되어도 방어가 공격보다 높을 때는 방감의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공격  100
No방감 상대방어 100 110 120 130 140 150 160 170 180 190
데미지 10 (최소데미지 보정)
25%방감 상대방어 75 82.5 90 97.5 105 112.5 120 127.5 135 142.5
데미지 25 17.5 10 10 (최소데미지 보정)
결과데미지 증뎀률 150% 75% 0% 최소데미지 보정



▶ 공격력감소 (%공감)

  

공업의 반대개념입니다. 상대의 공격력을 다운시킵니다.


( 상대방의 공격 * %공감디버프 ) - ( 방어 * %방업버프 )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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