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코대전쟁
사이클론 스테이지 공략집 Level 01흔한환 조회수 : 63,486 |  18.03.31
베스트 공략

-------------------------------------공략에 앞서 읽어야 하실 점-----------------------------------

-사이클론은 총 9종류가 있으며, 모든 속성의 사이클론이 다 나왔습니다

또한 그중 유이하게 뜬적/에이리언 속성만 2종류 이상의 사이클론이 공존합니다

-사이클론 중 난이도는 천차만별이고(특히 난이도 "중"과 "상" 사이클론의 격차는 어마어마합니다),

각 기준으로 사이클론을 구분하자면

난이도 상:언데드/ 슈퍼스페이스

난이도 중:엔젤/스페이스

난이도 하: 레드/블랙/화이트(어렵지 않은데도 '법사' 선에서 완벽히 정리됩니다)

보유캐에 따른 난이도 격차가 심한 특이 케이스: 메탈/허리케인(특히 메탈은 운의 요소가 매우 큽니다)

(각각 베르세르크와 테사란/카이와 티비로, 이녀석들의 설명을 자제하며 공략합니다)

+보물에 의해 배율이 변하는 케이스: 스페이스/슈퍼스페이스

-'난이도 하'인 스테이지는 쌩뉴비도 어느정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난이도 상' 스테이지는 레전드 30~40장 정도의 실력으로도 비등비등하니 준비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

-쉬운 사이클론은 울슈레 언급이 적지만, 어려운 사이클론의 경우

요구 스펙을 생각하여 고급 캐릭을 언급하며 설명합니다

-편의상 각종 사이클론을 줄임말로 설명합니다(위 순은 설명순이기도 합니다)

레드 사이클론-레싸

블랙 사이클론-블싸

화이트 사이클론-화싸

엔젤 사이클론-엔싸

스페이스 사이클론-스싸

메탈 사이클론-메싸

허리케인 사이클론-허싸

좀비 사이클론-좀싸

슈퍼스페이스 사이클론-슈스싸

이 명칭은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이므로,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외우기도 쉽잖아요?)

-드랍캐에 대해서는 다 클리어시 30%의 확률로 획득하며,(레싸만 예외적으로 40%)

별다른 설명 없이("~~하다 수준)넘어갈 것입니다(사진은 없습니다)

-딱히 노린 건 아니지만, 뒤로 갈수록 점점 설명이 길어지는 경향을 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참조는 주로 나무위키와 스피카넷, 그리고 유튜브의 각종 영상을 참조했습니다

(몇몇 사이클론은 제가 직접 다시 리트라이를 하며 살펴봤습니다-요즘 냥태기라.....)

-설명 순서(아무래도 첫도전을 할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난이도 하-난이도 중-특별 케이스-난이도 상 순입니다




~~~~~~~~~~~~~~~난이도 "하" 사이클론(easy)





1. < 적색 카타스트로프 >  적소용돌이 고난도  (매주 월요일)


해당 속성: 빨간 적, (보스 한정)뜬 적


추천 아이템: 야옹컴(선택), 도령



시작하면 몇마리의 래빗과 놈놈놈들이 나옵니다

정말 약하기 때문에 몇몇 범위공격 딜러와 고방만 챙겨주면 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지나면 엘리자베스 2세와 홍당무왕이 계속 날라오는데,

스펙이 정말 안되는 일부 분들이 이때 라인 밀려서 패배할 수있으므로

패배한다면 스펙을 올려서 다시 도전하시거나, 도령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근데 이때 도령쓰는건 냐옹소령이 급하지 않는이상 비추천합니다)


홍당무왕을 다 처치하고, 라인을 밀어서 성을 치면 레싸가 나오면서 본격적인 전투에 들어갑니다

레싸의 스펙은 체력 999999(약 100만)에 공격력92000, 사거리 90과 히트백 1회의 강력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공격력으로 버틸 수 있는 유닛은 초반엔 없으므로, 짧은 사거리를 응용하여

각종 레어 매즈캐(단일이여도 상관없습니다)를 활용해 최대한 이동을 묶어야 합니다

또한 레싸 등장이후 바로 투뿔소들이 떼로 출현하므로 빨간 적 대항캐가 부족하면

라인이 밀려서 레싸의 매즈가 풀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단 가장 만만한(?)빨간/뜬 적 속성이므로 주로 샤먼/해적/스님/마녀/어부 같은 레어 매즈캐 중에서

골라서 2-3종류를 넣으시고, 슈레 중에선 사과나 일진 같은 범위공격 매즈를 추천합니다

주로 정지매즈가 가장 좋고, 그다음으로 느림 매즈와 넉백, 그다지 권장하지 않는 매즈는 공따 매즈입니다(음양사밖에 없지만..)

또한 고방은 안전을 위해서 3-4종류를 넣으시고,(광냥이를 클리어하셨다면 최적입니다)

딜러진은 젠느나 드래곤을 보조딜러로, 무트를 포함한 각종 대형 올라운더를 출진시키면 됩니다


일단 홍당무왕과 대치하며 매즈캐를 쌓은 후, 성을 쳐서 레싸가 나오는 거의 즉시 위 매즈 중

하나라도 걸리게 만들어서 발을 묶은 후, 고방을 계속 리젠하며 투뿔소를 주기적으로 잡아주며(여기서 투뿔소의 체력은 75000)

돈을 얻어서 계속 유닛을 뽑으시면 됩니다

투뿔소를 처치할 수 없을 정도로 딜이 안되면 밀고 들어오므로 충분한 딜링 능력도 필요합니다

레싸의 체력이 많아서 빨리는 안끝나지만, 매즈만 지속적으로 된다면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즈가 안되서 라인이 뚫린다면 다시 매즈가 지속적으로 걸리지 않는 한 천천히 와서 잡몹과 함께 성을 부수겠죠

(근데 그정도로 실력이 부족하면 홍당무와 대치 때 밀려서 진즉에 패배하기 때문에 이럴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클리어 시 40%의 확률로 주는 '고양이와 우주(냐앙소령)'는 4%의 확률로 크리티컬을 내기 떄문에

마땅한 크리캐가 없는 초반에 어느정도 도움을 줍니다(후반 가면 많이 안쓰지만요)





2. < 다크니스 헤븐 > 흑소용돌이 고난도 (매주 수요일)


해당속성: 검은 적, (보스 한정) 뜬적


추천 아이템: 야옹컴



시작하면 몇마리의 놈놈놈들과 살뭉이가 달려옵니다

살뭉이는 단일이기 때문에 고방으로만 틀어막아주면 끝이지만, 마구 밀어버릴 경우 바로 성을 쳐서

망할 수 있으므로 돈을 충분히 모은 다음 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충분히 돈을 모아서 성을 치면 블싸와 함께 몇몇의 각종 잡몹, 그리고

왠 야옹마(...?? 참고로 야옹마는 빨간 적)가 나타납니다

블싸의 스펙은 체력이 120만이나 되는데 반해 공격력 4000밖에 안되는(그래도 초반 기준 확실히 강합니다)

스펙에 사거리 120, 힛백 10회자주 뒤로 갑니다

또한, 추가로 20%확률의 밀치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스펙이 되고 리트라이를 하면 가끔 고방이 넉백되는 장면을 보기도 합니다(그래봤자 멈추고 통통 튀기만 하지만...)

참고로 같이 나오는 야옹마는 고작 2배율밖에 안되기 떄문에 물몸 딜러가 사거리 앞으로 접근하지 않는이상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도 일단 레어 매즈캐 중 검은/뜬 적 매즈에 해당된다면 적당히 2종류 이상쯤 챙기시고,(플라워도 좋습니다)

바벨같이 대 검은적 딜러도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또한 고방도 3-4종 챙기시면 되고요

이 스테이지에서 유의할 점은 블싸의 지속적인 힛백, 잡몹의 라인푸쉬, 그리고 야옹마의 보조 딜링

정도가 있겠습니다


앞에서 보다시피 넉백을 굉장히 자주 하므로 힛백 후 잡몹들 처리가 중요합니다

(여기서 잡몹은 살뭉이 제외 모두 1배율입니다)

또한 야옹마는 검은/뜬 적 넉백이 통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필자는 처음 보고 레싸에 넣어야 할 걸 햇갈리고 블싸에 넣었나 싶었답니다)


여기서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고양이 브론즈'는 20% 확률로 메탈을 날려버리는,

엔싸를 클리어하지 않는 이상 유일하게 얻을 수 있는 초반 메탈 매즈캐입니다

잘 가지고 있다가, 메싸 때 굉장히 유용히 쓰입니다




3. < 국사무쌍 > 백소용돌이 고난도 ( 매주 금요일 )


해당 속성: 뜬적


추천 아이템: 도령(선택)



시작부터 캥거류가 몰려옵니다

이 캥거류들은 4배율이므로, 초수분들이 잡기에는 좀 버거울 수 있으므로

잡을 수 있다면 도령을, 잘 잡는다면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캥거류가 몰려온 뒤에는 3마리의 오리룰루가 나옵니다

이때까지 캥거류에게 밀리고 있었다면 그대로 패배 직전 상황이 되므로,

캥거류를 최대한 빨리 죽인 후에 그 돈으로 오리룰루를 상대해야 합니다


오리룰루를 다 상대하다 보면, 성을 치지도 않았는데 화싸가 이펙트와 함께 등장합니다

화싸의 스펙은 체력 999999(약 100만)으로 레싸와 동일하고, 공격력 89000에다

사거리 70과 힛백 5회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뒤 나오는 늘보보가 난이도를 매우 높이게 됩니다

늘보보는 여기서 1.5배율로 체력 45만에다가 공격력이 12000이나 되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우며,

사거리도(다 아시겠지만)450이나 되서 굉장히 간섭을 많이 합니다

같이 주기적으로 딸려 나오는 핫도그들도 있고요


일단 속성이 뜬적에, 소형 잡몹(놈놈놈)이 많이 안나오므로 단일 레어 매즈캐도 좋습니다

특히나 라만사가 있다면 반드시 투입하고, 어부(얘는 뒤에 설명)와 스님 또한 있다면 투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슈레 대항캐(아주 옛날에는 슈레 3대장이라 불렸던 그들의 옛날이여...)중

일진/천수/스위머가 있다면 좋습니다(단 스위머는 사거리 낮은 딜러여서 주의해야 합니다)


문제는.....이렇게 잘만 매즈를 쌓다가도 화싸가 넉백되는 순간,

매즈캐 전원이 늘보보의 사거리 안으로 다 들어온다는 것이죠

이때문에 늘보보가 한번 공격하면 매즈캐 전원이 12000의 데미지를 맞고 몰살됩니다

그때문에 화싸가 잠시 무방비해지고, 라인을 미는 것이죠

이것이 5번은 있을 텐데, 이때문에

매즈캐를 순식간에 뽑을 정도로 돈을 모아둬야 하고,

매즈캐도 너무 많이는 뽑지 않아야 합니다

(매즈캐를 너무 뽑으면 일차적으로 출격제한이 걸려서 유닛을 더 못 뽑고,

2차적으로 매즈 오버가 발생해서 늘보보에게 몰살, 투입 전력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물론 늘보보가 치기 전에 먼저 넉백시키면 되지만, 운이 좋지 않은 이상 그정도의 컨트롤 실력과

딜링능력이 있다면 굳이 이렇게 공략집을 봐야 할 이유가 없겠죠?

아무튼, 늘보보의 사거리에 닿지 않게 하려면 넉백을 최소한으로 해야 하는데, 어부는 넉백을 유도하기 때문에

있어도 안넣거나, 타이밍을 보며 넣어야 합니다


늘보보와 화싸의 연계를 버티며, 둘 중 하나라도 죽인다면 거의 클리어 확정입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지만요)

하지만 연계를 버티지 못하고 유닛이 녹아내려서 화싸가 순조롭게 라인을 민다면 패배에 가깝겠죠

여러모로 어느정도 컨트롤 실력을 요구합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을 수 있는 줄넘기는 3% 확률로 크리를 낼 수 있는 양산형 크리캐입니다

다만 공격력과 사거리가 별로이므로, 후반쯤 가면 그냥 버려집니다




+참고로 위 세 사이클론들은 공통적으로 짧은 사거리/뜬 적이므로,

스님의 3단 진화형인 법사만 있다면 단번에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따로 설명하는 이유는 레어캐 3진 전에도 충분히 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화싸의 경우 늘보보와 연계하므로 좀 애먹을 수는 있습니다)








~~~~~~~~~~~~~~~난이도 "중" 사이클론(Normal)






4. < 천벌 > 진격의 천소용돌이 고난도 ( 매주 토요일 )


해당 속성: 천사


추천 아이템: 스냥이퍼, 도령(선택)



시작하면 천뭉이가 빠르게달려오며, 이후 천사 하마양과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천뭉이는 범위이긴 해도 고방으로 틀어막으면 땡이지만, 천사하마는 그렇지 않으므로 어느정도

중간을 유지하며 라인을 굳혀야 합니다(라인 관리를 못하신다면 도령을 쓰셔도 되지만, 그다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이후 돈을 모아 성을 치면 천사 애호가와 함께 천싸, 몇몇 천뭉이가 나옵니다

천싸1,399,999이라는 높은 체력(약 140만)과 함께 76000의 공격력, 사거리는 70이고 힛백은 1회입니다

다시말해, 저 체력을 다 깍기 전까지는(매즈를 주지 않는 이상) 절대 뒤로 안갑니다

게다가 속성은 뜬적 속성과 공유하지 않는 천사 속성이라, 대항캐도 전체 캐릭으로 따지면 그렇게 많지도 않습니다


일단 보유중인 천사 대항캐는 (콜라보 캐같은 게 아닌 이상)웬만하면 다 넣는 게 좋으며,

그중에서도 울트라 소울즈라면 (너구리와 거북 빼고) 일단은 넣습니다(너굴냥즈와 거북이는....생각 좀 하면서 넣어야 합니다)

레어 매즈캐 중 아티스트나 죽마는 넣고, 슈레 중 영사기와 창가의 고양이도 있다면 다 넣습니다

그뒤, 젠느나 드래곤, (있다면)광란 딜러도 넣고, 대형 딜러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당연히도 여기선 모든 (앞의 두 녀석 제외)소울즈가 고효율을 보이며, 웬만한 천사 스테이지에선 못쓰는

죽마도 여기선 한번 쌓이면 라인이 밀리지 않게 해줍니다

죽마+좋은 딜러진+느림/정지 매즈캐 아무나랑 조합하면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나, 정지/느림 매즈캐가 없다면 없는대로 해도 어느정도 선방하며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잡몹도 위협적이지 않아서 천싸를 죽이면 클리어 확정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이 스테이지는 설명으론 고난도지만 고난도보단 어렵고, 초고난도보단 쉬운 스테이지로 주로 평가받습니다

특정캐가 있으면 쉽지만 없어면 극악이 된다는 점에서 앞의 난이도 편차가 큰 쪽에 넣을 수 있으나,

울소 대부분 고효율이라는 점과, 레어캐/슈레캐 매즈로 떡칠하면 이길 수 있고,

결정적으로 사이클론 자체가 앞의 두 사이클론보다는 쉽기 때문에 난이도 '중'으로 넣었습니다

(그래도 난이도 편차가 보유캐에 따라 큰 것은 인정합니다 특히나 복동/냥돌은 재앙급...)


이 스테이지는 꼭두각시를 얻을 수 있는데, 20%로 메탈을 느리게 해주는,

브론즈와 한께 몇 없는 초반 메탈 매즈캐입니다

다만, 완벽한 상위호환인 대나무 공주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5. < 절망적인 이차원 > 진격의 블랙홀 초고난도 ( 매주 목요일 )



해당 속성: 에이리언, (보스 한정)뜬 적


추천 아이템: 도령(필수), 스냥이퍼(선택)



시작하면 놈놈놈이 몇마리 나오다가 바로 스싸가 등장합니다

잡몹도 돈을 많이 주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도령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스싸의 스펙은 체력이 1,499,999(약 150만)으로 매우 단단하고, 공격력은 9999(약 1만)에다가

힛백은 3회, 사거리는 240으로 그렇게 짧은 편은 아닙니다

또한,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공격력은 3배가 되어 닿는 즉시 고방은 산화하므로

고방의 물량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있다면......이 스펙은 미래편 크리스탈을 모두 올금한 상태입니다

(크리스탈 올금 시 600%의 효율이 나오며, 100% 찍을 때마다 1배율씩 낮춰집니다)

따라서 만약 크리스탈 보물이 0%라면 스싸는 7배율이 되며,

이는 체력10,499,993 (약 1050만...!!!)에다 공격력은 69,993 (특능 발동 시 무려 209,979!!!)

인 말그대로 괴물이 되어버리므로 크리스탈은 최대한 모아오시기 바랍니다


스싸가 등장하고 난 뒤, 초기엔 몇몇 놈놈놈만 나올 뿐

잡몹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서 돈 관리가 힘들어지는 대신, 사이킥 매즈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그 뒤 에이리뭉이 조금씩 나오며, 나중엔 거의 떼로 에이리뭉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상대하기는 수월합니다)

따라서 돈 수급이 매우 안되는 스테이지이며, 돈 관리가 중요합니다


매즈캐 중에선 뜬적 레어 매즈캐는 대부분 사거리가 안되기 떄문에 추천하지 않으며,

사이킥을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표류도 매즈를 걸 수는 있으나 아슬아슬하므로 자신의 스펙을 보고

채용 여부를 결정하기 바랍니다

당연하게도 다크히어로즈 구성원과 픽시즈의 불/물 구성원도 특히나 좋습니다

다만 대형 매즈/딜러캐의 경우, 양산이 안되고 돈수급이 안되므로 기껏해야 2-3종류쯤밖에 뽑지 못하므로

신중히 뽑아야 합니다

또한 공따매즈는 초반엔 좋을  수 있어도, 공격력이 3배가 되면 별 의미가 사라지므로 비추천합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음악대장은 메탈 적 50% 공따인데,

쉽게말해 음양사 메탈버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데 얻을 때부터 후반까지 효율이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공따매즈 자체가 메이저한 매즈가 아니지만요)






~~~~~~~~~~~~~~~~특별 케이스(Special)






6. < 아이언 냥코의 방 > 진격의 철부스러기 초고난도 ( 매주 일요일 )


해당 속성: 메탈


추천 아이템: 스냥이퍼, 도령(선택)



시작하면 좀 지나서야 메탈 하마양이 나옵니다

메탈 하마양과 대치하며 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충분히 모을 수 있다면 도령을 굳이 끼지 않으셔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도령을 끼시기 바랍니다


성을 치면 메싸가 나오는데, 이 메싸는 체력이 77777로써 사이클론 중 압도적으로 낮은 체력이지만

"메탈" 속성이기 떄문에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는 이상 순수하게 77777대를 쳐야 죽습니다

물론 그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기에, 크리캐들을 동반해야 하죠

그리고 공격력 또한 77000이나 되기 떄문에 웬만한 크리캐는 한번만 맞아도 죽습니다

사거리는 고작 65밖에 안되서 매즈걸기 용이하고, 힛백은 10회나 되서

약 7700 가량의 데미지를 맞을 때마다 넉백됩니다


이때 나오는 잡몹(인가 싶은) 적들도 살펴보자면, 먼저 성을 친 직후

메탈 하마양이 나오고, 이후 순서대로

슈퍼메탈 하마양, 메탈 사이보그, 메탈 바다레오파드 후 슈퍼메탈 하마양이 무한리젠됩니다

위 적들은 모두 1배율이지만 메탈 사이보그 특유의 돌파력을 이기지 못해서 그대로 밀릴 수 있으며,

그다음으로 메탈 바다레오파드(답답해서 게임을 끝나러 왔다 카더라....)가 나와서

메싸와 협동할 때 크리캐와 매즈가 튼튼하지 않은 이상 대부분 무너져 내립니다


일단 지금까지 깬 사이클론 보상들이 있으니(단, 음악대장은 비추천) 하도 넣을 게 없으면

차라리 그 보상캐들을 전부 넣으시고(소령/브론즈/줄넘기/꼭두각시) 쥬라와 함께

4고기+가장 자신있는 크리캐로 넣으신 뒤에, 뽑으면서 운이 좋기를 비시면 됩니다(.....)

이 스테이지는 크리 혹은 매즈가 지지리 안나오면(=운이 없으면)그냥 못깨는 스테이지입니다

특히나 크리확률이 한자리 수를 넘어가지 못하는 보상캐들+쥬라는 그냥

클리어 여부를 온전히 운에 맞겨야 해서 심리적 부담감이 상당합니다

또한, 캐들 레벨이 낮으면 종종 크리가 터져도 메싸가 꿈적하지 않을 정도로 딜이 안 들어가므로

적어도 15렙 이상 정도는 키우시기 바랍니다(레벨이 높을수록 클리어 가능성이 높은 건 당연합니다)


아무래도 오래 끌다보면 메탈 바다레오파드(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하면,

체력이 22000입니다 다시말해, 크리만으로 22000의 딜을 박아야 죽습니다 괜히 이름마다 강조를 하는 게 아닙니다)

가 나와서 굉장히 힘들어지므로 왠만하면 나오기 전에 끝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메싸가 성 칠것같이 아슬아슬한데 나타났다면 패배가 유력합니다......

농담 아니고, 운이 좋아서 메탈물개 나오기 전에 죽이면 바로 성 치거나, 바로 라인 밀어서

상대할 수 있지, 메탈 사이보그에 의해 위태한 라인에 메탈물개까지 동참하면

범위공격 울슈레급 크리캐가 없는이상 그대로 밀리는 게 태반입니다

(이해가 안된다면, 저 보상캐+쥬라는 단일공격입니다

 다시말해, 둘을 동시에 못쳐서 매즈가 빵빵+운이 매우 좋지 않으면 거의 필연적으로 밀립니다)

물론 운이 좋거나 뛰어난 메탈대항캐가 있다면,

둘을 동시에 상대해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정리하면, 메탈물개가 나오기 전에 어떻게든(운신으로라도..)메싸를 잡거나,

거의 잡는 상태라면 클리어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메탈물개와 협공한다면 클리어 가능성은 굉장히 떨어집니다

(확정형으로 못 말하는 이유는 순 운빨이라 뭔 상황이 나와도 그럴 가능성이 있어서....)

여기서 좋은 울슈레는 타 사이클론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당장 메탈 대항캐가 얼마나 있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따라서 기캐와 레어캐 외에는 딱히 언급이 힘드나, 혹여나 메탈 바스터즈 구성원 중 하나라도 얻는다면

비교도 안되게 클리어 가능성이 확 오릅니다

특히나 베르세르크(파라딘)을 보유한다면 운이 극악이 아닌 이상 마치 일반 스테이지 상대하돗

쉽게 이길 수 있고, 테사란의 경우 한번 크리가 터지면

단번에 메싸를 원킬내므로 그때까지 버틸 수 있기만 하면 하이패스 급으로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이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훌라는 20% 확률로 메탈 적을 멈추는데,

이렇게 고급 매즈를 가진 캐가 이상하게도 메싸를 클리어해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러니하군요..

(물론 그 상위호환인 포세이돈이 있습니다)




7. < 긴급 폭풍 경보 > 진격의 폭풍소용돌이 초고난도 ( 매주 화요일 )


해당 속성: 뜬 적


추천 아이템: 도령(필수), 스냥이퍼(선택)



시작하면 몇몇의 놈놈놈들이 나오다가, 바로 허싸가 등장합니다

이때문에 스싸와 마찬가지로 도령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허싸의 스펙을 보면, 체력이 75만으로 다른 사이클론에 비해선 낮은 수치입니다

공격력도 3666정도로 약한 축에 속하지만......사거리가 650입니다 650!!!

여기서 허싸는 원거리 범위공격을 하며, 이는 650의 사거리를 가지되, 250 이하로 접근한 적은 공격을 못합니다

힛백은 3회에 이속이 4로, 싸이클론치곤 느리지 않습니다


이 스테이지는 특성상 깊숙히 들어가지 않으면 3666의 데미지를 라인 전체에 퍼부어대는데,

공속이 매우 빨라서 (선/후딜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정말 빠른 속도로 체력이 약한 유닛이 갈립니다

따라서 허싸의 빈 사거리 안으로 들어갈 정도로 탱킹능력이 뛰어나면서도

사거리가 250이 안되는 유닛이 필수적인데, 여기서 놈1의 매즈능력이 굉장히 거슬립니다

여기서 나오는 놈1은 1배율로 툭 치면 죽지만, 열심히 허싸 안으로 들어가 딜을 할 때

놈1 특능인 15% 확률을 밀치기가 적용되서 사거리 250 이상으로 밀쳐지고, 결과적으로

그냥 갈려버립니다


여기서 활약하는 유닛은 앞에서 나온 것처럼 사거리 250이상이 안되는 튼튼한 탱딜캐/이속이 매우 빠른 캐인데,

힛백이 많을수록 가다가 튕겨지기 때문에 추처하지 않습니다(쌍고래는 레벨이 되면 잠깐 시간 벌 때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캐 중에선 채용할 만한 캐(레벨이 어지간히 높지 않는 이상)는 광거신-대광쟈라미와

광기린-대광라이온, 각무트 정도가 있는데(쟈라미는 넉백 특능이 있으므로 레벨이 높지  않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냥콤보를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이왕이면 앞줄 꽉 채워서요

특히나 체력을 높이는 냥콤보가 1순위이고, 안되면 이속 업, 하도 없으면(좀 별로지만)대포 게이지 업이라도 쓰시고

남은 5칸 이상으로 탱딜캐와 이속이 매우 빠른 캐 위주로 챙기시면 됩니다


잡몹이 많이 와서 공격하는 유닛이 위험할 때는 타이밍 맞춰 대포를 쏘면 되며,

그때문에 대포 타이밍 또한 중요합니다(살뭉이가 나올 때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좀 편법에 가까운(?) 방법도 있는데,

천둥포를 레벨 최대한 높여서 천둥포로 멈췄을 때 각무와 광라이온 등을 날려

타이밍 좋게 들어가는 데 성공해서 프리딜을 넣는 방식입니다

물론 타이밍 안 맞으면 그냥 실패고, 사거리 650이 감을 잘 못잡기 떄문에

어지간하면 비추천합니다(사실 제가 첫도전 때 시도한....크흠)


탱딜캐의 체력이 어지간히 좋고, 운도 어느정도 따라줘야 클리어가 가능한 스테이지이나

사실 고레벨의 고타츠만 있으면 매우 쉽습니다

먼저 냥콤보로 체력을 높이고, 시작하고 나서 고타츠를 몇마리 보내면

맷집 특능으로 파고들게 되는데, 고타츠가 공따매즈를 거는 즉시 각무나 쌍거신류, 혹은 기타 탱딜캐를 보내면

훨씬 수월하게 안으로 파고들 수 있습니다(특히나 앞에 설명한 일반포/천둥포 테크닉과 조합하면 더욱 좋습니다)

물론 놈1의 넉백이 있지만, 그만큼 고타츠를 많이 보내서 공따가 잘 안풀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놈1이 몰려올 때쯤이면 탱딜캐가 꽤 붙어서 치고 있으므로 죽이기 수월합니다)

아니면 훨씬 더 쉬운 방법이 있는데, 카이 3진을 이용하면 눈감고도 이길 수 있습니다!

카이 쿨 뒬 때까지 기다리다, 내보내면 끝입니다(대포 타이밍도 들어가면 시간 단축의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카이에겐 넉백 무효 특능과 뜬 적 맷집이 있고, 기본체력도 높기에 가능한 전략입니다


이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토네이도'는 5%확률의 크리티컬을 내지만,

공속이 매우 빨라 메탈 잡몹을 바로바로 처리하므로

현재 사이클론 드랍캐 중 최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송골매를 보유하는 저도 잘 사용합니다)






~~~~~~~~~~~~~난이도 "상" 사이클론(HARD)

 





8. < 롤링 데드 > 윤회의 업과 초고난도 ( 매주 화요일 )


해당 속성: 좀비


추천 아이템: 도령(필수), 스냥이퍼(선택)



시작하면 좀뭉이가 2마리 나온 후, 좀싸가 바로 등장합니다

(눈치를 채셨을 수도 있지만, 엔싸 이후 메싸를 제외한 모든 사이클론은 성을 치지 않아도 등장합니다)


좀싸는 체력이 1,222,222으로 (약 120만)지금까지 상대해온 보스 적들에 비하면 상대할 만하나

공격력이 44444(노렸네 이거..)으로 높은 편이고 힛백은 4회, 사거리는 120으로 낮습니다

이것만 보면(여기까지 온 분들 한정으로) 어렵지 않으나 좀비 특유의 특능이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이하 좀비 속성에 대한 설명 (이미 이해한 사람은 패스)---------------------------

모르실 분들을 위해 설명하면, 좀비 속성을 가진 적은 공통적으로 "버로우" 혹은 "부활" 특능을 가지거나, 둘다 가집니다

"버로우" 특능은 냥코 유닛이 사거리 내에 포착되면 즉시 땅으로 들어가 일정거리 이상 인식되지 않고 전진하며,

그 거리는 적마다 다르고, 횟수도 다릅니다+아좀씨와 묘비석은 무한에 가까운 버로우를 탑니다

그리고 "부활"은 말 그대로 죽은 뒤 해골과 보라 액체로 있던 자리에 표시되고 일정시간 후

다시 살아나며, 이 "일정시간"과 "살아난 상태의 체력"도

적마다 다를뿐 아니라 부활 횟수도 적마다 다릅니다+이를 방지하려면 "좀비 킬러" 특능을 가진 유닛이

막타를 쳐야 합니다(좀킬 특능이 발동되면 특유의 청명한 "땡깡" 소리와 함께 공격시 빛이 나며 알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좀싸는 굉장히 특이한 특징을 지니는데, 그것은 "무제한 부활"이라는 점입니다! (그것도 체력 100%상태로!!)

이 특능으로 인해 좀싸는 좀킬캐가 막타를 치지 않는이상 죽여도 계속 살아나며, 따라서

좀킬캐를 최대한 많이 챙겨야 합니다(없어도 깰 수는 있습니다)


어쨌든 시작하면 좀뭉이는 무한으로 나오고(그닥 쎄지는 않습니다), 이후 좀비 하마양- 돼지 - 고릴라 - 물개- 캥거루

순으로 리젠되고 가면 갈수록 리젠속도가 현저히 빨라집니다

(쉽게 말해, 시간이 지날수록 잡몹이 점점 강해집니다 이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나 고릴라/물개/캥거루의 경우 상황에 따라 버로우로 인해 치명타를 맞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요 유닛 중 추천하는 캐는 아이언 워즈 전원(나름 좀비 대항 울슈레입니다)과 아누비스, 악사/포세이돈을 추천합니다

또한, 레어캐 중에선 이 좋고, 장대 또한 준수하니 사용을 권장합니다

온통 좀비적만 등장하므로, 일반 보조 딜러와 올라운더를 몇종 사용해도 되나

좀킬이 없는 유닛이 막타를 치면 일단 부활하므로 큰 비중이 없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좀싸가 3번 히트백되면 그 이후로는 좀킬이 없는 유닛의 생산을 최대한 자제해서

좀킬특능 발현을 유도해야 합니다(운만 좋으시면 그렇지 않아도 바로 좀킬 내지만.....)

+아, 좀싸가 부활하는 사이 성뿌를 할 자신이 있다면 굳이 좀킬캐를 안 가져가도 됩니다(설마 진짜 그러시진 않겠.....죠?)


만약 좀싸를 좀비킬러로 완전히 처치했다고 해도,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특히나 잡몹 라인 중 좀비 바다레오파드/복서가 나타난 시점이라면 더욱 중요한데요,

이는 성 치러 가는 동안에도 잡몹의 버로우가 계속 이어져서 라인이 뚝뚝 막히고,

좀비 물개나 캥거루같이 만만치 않은 적이 버로우를 타면 그자리에서 라인이 붕괴될 수 있으므로

보스도 치명적이지만, 잡몹은 더 치명적인 상황에 도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좀싸보다 잡몹이 더 치명적이라 하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합니다)


성을 친다고 해도 잡몹은 계속 밀려오므로, 버로우를 탄 잡몹이 그대로 히트백되어 성 치던 딜러를 공격합니다

여기서 적 성 체력은 무려 100만이므로, 성뿌만큼은 각무를 띄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성 체력이 많아서 잡몹들의 공격 찬스가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속 끊기는 라인과 좀비들의 버로우/부활, 적성 체력 때문에

필연적으로 장기전이 되는 스테이지입니다

좀싸를 좀킬캐로 완전히 죽이고, 좀비 잡몹들을 충분히 저지할 능력을 가진다면 클리어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획득되는 치어리더는 선딜이 긴~ 대신 100% 확률의 크리티컬을 내서

단일 보스급 메탈 적에게 좋습니다

특히나 메대갈에게 좋아서 단기간에 메대갈을 많이 하기 위해 자주들 사용했는데,

이제는 옛말이 되어버렸네요




9. < 절망 신차원 > 진격의 워프홀 극난도 ( 돌발 극난도 )




해당 속성: 에이리언(별 있는 적)


추천 아이템: 도령(필수!!), 스냥이퍼(추천)



전투를 시작하면 뜸들이기라도 하던 기존의 사이클론과 반대로

시작하자마자 즉시 슈스싸가 나타납니다!

슈스싸의 스펙은 원래 스펙보다 더욱 높은데요,

난이도를 높이는 주범은 바로 이 유닛이 "별 달린 에이리언"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론 별 달린 에이리언 속성을 편의를 위해 "별 에이리언" 속성으로 칭하겠습니다)


-------------------------이하 "별 에이리언" 속성에 관하여(이해가 됬다면 넘어가기)------------------------

우주편과 레전드 43장부터 등장하는 "별 에이리언"속성은 기본적으론 "에이리언" 속성입니다

하지만 미래편 크리스탈의 영향을 받지않고 우주편의 크리스탈 보물 여하로 배율이 결정되는데,

그게 1장과 (출시 미정인) 2장, 3장까지 포함하면 무려 15개의 크리스탈들이 있으며,

크리스탈을 하나도 안 모은 상태의 "별 에이리언" 속성의 적은 기본적으로 16배율이 됩니다

또한, 작성 시점으론 우주편의 크리스탈을 다 모은다 한들 11배율까지만 낮출 수 있으며,

이때문에 현재 시점으론 "별 에이리언" 속성의 적은 상향 평균화 되어 있습니다


"별 에이리언" 속성의 적은 기본적으로 "워프"와 "배리어" 특능을 하나 이상 가집니다

"워프" 특능은 말 그대로 공격한 적을 일정거리 만큼 뒤로 보내버리는 특능이며,

워프확률/이동 거리는 적마다 제각각입니다(이 특능은 상황에 따라 메리트가 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디메리트로 인식됩니다)

그리고 "배리어" 특능을 가지면 공격 시 적 앞에 붉은 보호막을 볼 수 있으며,

이 보호막을 깨지 않으면 데미지를 줄 수도, 메즈를 걸 수도 없습니다(초뎀/맷집/배리어 파괴는 통합니다)

이 배리어는 일정 이상의 데미지를 주면 자동으로 파괴되며, 파괴된 후 적에게 데미지/메즈가 가능합니다

배리어가 버티는 데미지는 적마다 다르고, 배율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위 두 특능을 대항하기 위해 "워프 무시"와 "배리어 파괴" 특능이 있습니다

------------------------------------------------------------------------------------------------------


하여튼 슈스싸"별 에이리언"이라서 최저스펙으로 낮춰도 11배율이나 되는데,

11배율로 스펙을 맞추면 체력 7,333,326(약 730만)에다 공격력 6,105으로 극난도 보스치곤 그닥 강한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별 에이리언"답게 100%확률로 워프 특능을 가지며, 큰 존재감은 없으나 라인을 미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왜인지 "뜬 적" 속성을 가지지 않습니다(초저공 비행이라나 뭐라나....)

힛백은 3회, 이속은 6으로 느리지 않고, 사거리는 275로 그렇게 짧지도 않습니다(전체 사이클론 중 2위)

기타 사이클론과 다르게 충혈된 눈과 커진 덩치는 덤이고요


시작하고 슈스싸가 등장한 이후 별 에이리뭉과 푸들이 나오는데, 처음 나온 적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후 가끔 나오는 별 에이리뭉과 스타 팽, 푸들이 조금씩 나오는 걸 빼면 잡몹이 일체 등장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이 스테이지도 돈 관리가 중요한 스테이지입니다(다행히도, 푸들은 돈을 어느정도 주는 편입니다)

또한 스싸와 마찬가지로 사이킥의 매즈가 굉장히 중요하며, 스펙이 저래서

각종 에이리언 매즈가 중요하고, 딜러진들도 충분히 밀리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 스테이지는 사실상 보스가 다 해먹는 스테이지로 슈스싸의 몸빵과 딜링, 라인푸쉬를 견디지 못하면 패배합니다

반대로 죽을 때까지 버틸 수만 있다면 승리 할 수 있겠죠


스싸와 마찬가지로, 다크히어로즈 구성원이나 픽시즈 구성원을 보유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나 클레이G나 픽시즈불/물 같이 말 그대로 에이리언 결정병기들은 투입대상 1순위로,

있다면 없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이 스테이지는 단순 스펙을 보고 승패를 결정하므로, 상대할 때 쳐도쳐도 죽지가 않고 뒤로도 잘 안가서

옛날 대광고무 깰 때가 생각날 정도로 장기전이 되기에 준비 단단히 하셔야 합니다

+근데 우주편이 나올수록 슈스싸의 스펙은 잠정 하락해서,

먼 훗날에는 처음 설명한(1배율) 스펙으로 상대하며 의외로 정말 약해져서 만나게 될 수도...아니, 그럴 예정이여서

그런 생각하면 기분이 오묘해집니다(옛날 미래편 갓 나올 때 쿠오리넬이 비슷한 상황이였다는 전설이 남아있습니다)

뭐 그때까지 냥코 하면 굳이 배율 안낮춰도 충분히 강해지시겠다만.......


여기서 얻을 수 있다는 '발레'는 기캐로는 첫 원범 크리캐(전체 캐릭으로 넘어가면 송골매가 있습니다)로,

비록 단일이긴 해도 사이클론 드랍캐 중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단일"의 한계가 존재하므로 범용적으로 쓰기엔 많이 부족합니다

 

 

+필자는 카페의 작성자와 동일인물임을 밝힙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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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핵뉴비앤트
  • 2018-03-31
  • 워프&베리어는 이미 캡틴 모구가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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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꼬끼빤쨘
  • 2018-03-31
  • 글구 쥬라 3단은 범윈데 이거 별도로 써주셨으면 안됬었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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