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영상 2:23부터 7:30까지의
내용 정리
★적이 아군을 인식하지 못하고(무시하고) 성뿌를 할 수 있는 원리 설명★
아군이 적을 무시하고 성뿌할 수 있는 것은 이동 방식의 방법(원리)과 관련이 있다.
보통은 영상과 같이 아군이 매끄럽게 이동하는데, 영상을 저배속으로 보면 뚝뚝 끊어지며 이동한다.
그리폰을 0의 위치부터 빨간 줄을 그어보았는데 선과 선 사이에 간격이
있다. 모든 선의 간격은 동일하다.
이 간격의 길이는 이동 속도가 빠를수록 넓어지고, 그리폰은 이속이 75이므로 37.5 간격으로 진행된다. (냥콤보 미적용)
그 37.5 간격은 그리폰이 없는(인식되지
않는) 것과 같다. (워프하고 있는 이미지)
처음에는 적을 완전히 무시하고 성만을 노린다고 말했지만, 위의 그림에서는
이러한 이동 방식을 통해 이동 간격 사이에 있는 소라게게와 마주하지 않고-완전히 무시하고 직접 적 성을 공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그림은 축척(축소한 비율)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캐릭터의 폭은 320이다. (해당 판정에 관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는 이 정도의 순간 이동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적을 무시할 수는 없다.
소라게게와 마주하게 된다.
보스가 처음 나올 때는 적 성보다 좀 더 앞에서 나타난다. 구체적인
수치는 후술하겠지만(10:02부터-적 성 디자인과 보스 출현
위치의 관계 일람표), 이 이미지의 나비와 우루룬은 성보다 28.5 앞에
나와 있다.
위의 이미지에서 그리폰의 위치는 아직 소라게게를 아슬아슬하게 인지하지 못했고,
만약에 공격을 하더라도 소라게게의 뒤에 있는 적 성에 공격은 닿지 않는 위치(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1F(프레임) 후 37.5 앞으로 이동하게 되면 적 성으로 공격할 수 있는 위치가 된다.
소라게게를
마주하며 소라게게와 적 성을 함께 공격할 수 있다.
이것이 보스와 뒤의 적 성까지 함께 공격하는 속공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이속이 빠를수록 띄엄띄엄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지기에 그만큼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따라서 죽은 뚱땡이 강림 스테이지에서 실제로 이것이 적용되는지 시험해본다. 주목해야할
건 그리폰이다.
이번에는 이동 속도 냥콤보 10%를 적용했다. 그리폰의 이속은 82.5, 1F에 41.25씩 이동하는 계산이다.
제대로 적의 성을 공격했다. (적 성을 치는 소리가 들린다)
이번에는 이속 35%로 최대 한도의 냥콤보를 적용했다. 이속은 101이며 1F에 50.5 이동, 이전보다 이속이 빠르기에 공격이 적용될 것 같다.
(하지만,) 적 성에 공격이
닿지 않았다. 죽은 뚱땡이만 공격했다.
이전의 이속 이야기로 돌아간다.
우선, 이 스테이지의 폭은 6,000, 냥코 성의 캐릭터 출현 위치로부터 적 성까지의 거리는 4,500이다.
그 4,500의 거리를 그리폰은 적 혹은 적 성을 감지할 때까지 50.5씩 이동한다.
그리고 감지하기 1F 이전, 이
때 적 성과의 거리는 207.5이다. 50.5씩 이동하기에
다음 F로 가면 거리는 157이다.
여기서부터 50.5만큼 더 가고 싶은데 문제가 발생한다. 죽은 뚱땡이를 인식하면 그리폰은 이동을 멈춘다.
그리폰은 사거리가 170이므로170까지의 범위에 적이 있으면 공격한다(위 그림의 빨간 색 범위 이내).
여기서 죽은 뚱땡이의 위치를 확인해보자면, 죽은 뚱땡이(보라색 선의 위치)는 그리폰의 사거리 안에 있다.
즉, 그리폰은 더 이상 이동할 수 없다. (공격을 한다)
따라서 거리 207.5의 적 성은 공격이 닿지 않는다. 성뿌 실패이다.
지금까지는 이속 냥콤보 35%일 때의 상황에서 해설한 것이고, 지금부터는 성공했던 이속 냥콤보 10% 상황에서 해설하겠다.
이속 냥콤보 10% 때는 41.25씩
이동한다. 방금과 같은 상황에서의 적 성과의 거리는 210이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는 사거리 안에 죽은 뚱땡이가 인식되지 않는다. 때문에
다음 F에서도 41.25 이동할 수 있다.
41.25만큼 이동하여, 적 성과의 거리는 168.75가 되었다.
사거리 안에 죽은 뚱땡이를
인식하여 공격하며, 이 위치에서는 적 성도 함께 공격할 수 있다.
이처럼 이속이 빠르다고 해서 성뿌가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속이
잘 맞아떨어져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럼 같은 예시로, 만약에 죽은 뚱땡이의 위치가 성보다 더 앞에
위치한다면 어떨까? 이 경우 그리폰이 인식해 버리기에 이 위치에서 멈춘다. (적 성 공격 불가; 적 성까지의 거리 210, 그리폰 인식 사거리 170)
이상과 같이 적 보스의 출현 위치는 성뿌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파라미터(변수)이다.
② 영상 10:02부터의 내용 정리 (일람표 이후의 번역은 생략함.)
‘사거리 표’의 무속성
속성의 적 성들(멍뭉이성 등등)은 적 캐릭터 취급이므로 적 보스 출현 위치는 28.5가 아니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청소년 보호정책 |불법촬영물 신고센터 |제휴광고문의
사업자등록번호:119-86-61101 (주)스마트나우 대표이사:송현두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71 연락처:063-231-0212 팩스:02-6265-0377
청소년보호책임자:김동욱 desk@hungryapp.co.kr
등록번호:서울아02322 | 등록일자:2016년4월25일
발행인:(주)스마트나우 송현두 | 편집인:김동욱
헝그리앱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HungryAp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