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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버프, 메즈 턴 계산 Level 01가르르르릉 조회수 : 2,287 |  14.07.13

결론부터 말하자면 메즈(스턴,최면)뿐 아니라 특별한 표기없는 모든 버프, 디버프는 1(행동)턴유지입니다.
2014/7월 현재까지 2턴을 넘는 디버프는 드루수스와 셰드의 중독밖에 없습니다. 
유효턴은 중복가산되지 않으며 메즈 각각의 턴만 계산됩니다.

그리고 디버프의 턴은 시전자의 턴이 아닌 걸린 대상의 행동턴을 기준으로 합니다.
대상의 행동 (행동이 가능했든 아니든간에) 부터 다음 행동 직전까지가 1행동턴입니다.
메즈뿐 아니라 방감, 공감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얼핏 헷갈리기 쉬운 개념이라 여러 오해가 생기게됩니다. 특히 타겟이 하나인 용때문에 생긴 오해가 많았습니다.  

오늘 용 다 쳐버려서 스샷은 찍을 수가 없네요.  
아래 모든 예시는 용이 회피나 블로킹을 하지 않았다는 가정을 전제로 합니다. 


용턴01.jpg/hungryapp/resize/500

첫번째 공격으로 메즈를 걸었을 경우입니다. 
플레이어가 선턴이기에 공격전 상태였던 용은 1행동턴차의 공격기회를 뺏깁니다.


용턴02.jpg/hungryapp/resize/500

흔히 볼수 있는 경우입니다.
1번 용병의 공격으로 1턴차 공격기회를 뺏긴 용은 이미 1 행동턴주기에 들어와있는 상태에서 2번 용병의 공격을 받습니다.
이때 메즈에 성공하면 용은 1행동턴차가 아닌 다음 2행동턴차의 공격기회를 뺏기게 됩니다.

메즈가 중복가산된다거나 최면은 2턴유지라는 오해는 주로 이런 상황때문에 생겨납니다.
(1턴 람이나 마틸다. 2턴 라르마 등의 법사캐릭일 경우 등등)



용턴03.jpg/hungryapp/resize/500

스턴(최면)을 건 순간부터 한턴이 아닙니다. 용의 다음 행동순서 올때까지가 한턴입니다.
때문에 5번 용병이 메즈를 걸어도 위의 2번 용병이 메즈를 걸었을 경우와 같은 결과가 됩니다.   

이 진형의 경우 더 뒤의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2번에 메즈캐릭 배치가 유리하겠지만,
 이 글의 주제와는 상관없는 내용이라 생략하겠습니다.



용턴04.jpg/hungryapp/resize/500

심지어 이 경우도 같은 결과가 됩니다. 
1번 용병의 메즈는 용의 1행동턴차 공격기회를 빼았으며, 2~5번 용병의 메즈는 용의 2행동턴차 공격기회를 뺏습니다. 
2~5번 메즈는 전부 같은 의미이며 중복가산되지 않습니다.


용턴05.jpg/hungryapp/resize/500

이 경우엔 용의 1턴차 행동(첫번째 공격)이 끝난 후에 2번 용병의 메즈가 걸리게 됩니다.
이 메즈는 용의 2행동턴차 공격기회를 뺏습니다. 


용턴06.jpg/hungryapp/resize/500

그렇다면 이 경우는?

위에서 예시들었던 1번과 2번 용병이 메즈거는 경우와는 다릅니다.
2번과 3번은 둘다 용의 첫번째 행동이 끝나고 1행동턴차 주기내에 걸린 메즈이기 때문에 똑같이 용의 2행동턴차 공격기회를 뺏을 뿐입니다. 결과 메즈의 효과는 한번으로 끝납니다.

(3번용병이 첫턴 용의 공격에 사망하지 않았다는걸 전제한 예시입니다.)



용턴07.jpg/hungryapp/resize/500

마찬가지입니다. 4차례의 메즈가 전부 성공해도 용은 단한번의 공격기회만 잃게됩니다.



예로 든 진형의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턴에 주목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예제때문에 더 헷갈리진 않을지 걱정되네요. 
모든 디버프는 대상의 턴을 기준으로 1행동턴 (2턴 중독의 경우는 2행동턴) 동안 적용된다가 정확한 표현이지만
스턴, 최면의 경우 각각의 메즈는 대상의 다음 행동기회를(만) 박탈한다고 이해해도 무리없을 듯 합니다.


엄밀히는 디버프뿐 아니고 버프 역시 같은 개념입니다. 스킬발동자의 턴이 기준이 아니고 버프나 디버프를 받은 대상의 턴이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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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마왕님같은 분은 명쾌하다 해주시겠지만, 모두에게 명쾌할진 자신없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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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비타700
  • 2014-07-13
  • 이게머야 ㅡㅡ
    여러가지 똥에대해 분석좀. . .으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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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똥이미지는 버릴래요 것때문에 지금 찝찝한거 있어서 ㅜㅜ


    같이 뻥이나 연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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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싼도발
  • 2014-07-13
  • [가르르르릉]

    정말 신기할따름이고..감탄에 마지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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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가르르르릉] 똥분석과 뻥분석이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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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막걸리인생
  • 2014-07-13
  • 전 조금 어렵네요,, 상대가 공격턴이 온경우 메즈를 걸면,
    당연이 첫번째 공격기회는 날라가고,  그다음부터는 아무리 메즈를 걸어도 단지 두번째 턴의
    공격기회만 뺏는다는것이죠?.
    따라서 메즈는 상대가 막 공격기회를 가지는 전시점에서 거는게 젤 효율적이겠네요,,
    첫번째 공격수 메즈,, 마지막 공격수 메즈,,, 이것이 이상적인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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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음. 공격턴이 오기 바로 전에 메즈를 걸었다면 그 공격턴이 날아가고,
    공격을 이미 한다음 메즈걸었다면 아무리 걸어도 그시점에서 다음 공격 턴 한번만 날아가죠.

    제대로 이해하신 것 같긴한데, 막 공격기회를 가지는 전시점에서 걸면 실제턴수로는 가장 짧은 결과가 되버리겠죠.
    그리고 용을 칠때라면 첫번째랑 두번째 공격수가 메즈거는게 이상적일테고요. 그래야 세번째~다섯번째 공격수를 두턴동안 살릴 수 있고, 두번째 공격수의 메즈기회가 한번 더 올수도 있으니까요.

    제가 어렵게 쓴 듯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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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막걸리인생
  • 2014-07-13
  • [가르르르릉] 제가 잘못알고있었나보군요,, 용을 예로 첫번째 공격수가 메즈를 걸면 풀로 한턴 즉
    5번의 상대공격기회가 날라가고,, 이어서 두번째 공격수가 메즈를 걸면 한번제한,
    두번째 공격수가 메즈걸면 두번제한,, 전 이렇게 이해하고 있었어요..
    즉, 전 턴수의 개념으로 메즈를 이해한게 아니라, 무조건 메즈는 메즈를 건 공격수
    기준 그 턴까지 메즈가 유지되는걸로 알았네요,,
    그래서 첫번째 메즈후 맨마지막 공격수가 메즈를 거는게 가장 오랜 시간 메즈가 유지되는걸로 알았네요,,
    만약 턴수개념이 들어간다면 정말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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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가르르르릉] 저도 예전엔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누구라도 그렇게 생각했을 듯. ^^
     
    용병 디버프 테스트해보다가 납득할 수 없는 결과 덕분에 알게됐어요.
    메즈와 디버프 전부 이런 개념으로 들어가더라고요.
    막걸리님도 몇번만 테스트해보시면 의외로 간단하다는거 아실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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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안티오크발라카스
  • 2014-07-13
  • 메인    ㅇ    ㅇ
    용병    ㅇ    ㅇ
    용병    메즈 메즈
    로 사용중인데 메인 무스로 쓰면 용이랑 무승부까지 간기억이...아처기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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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메즈 용병들 그대로 윗칸으로 옮기셔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한번 테스트 해보심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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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안티오크발라카스
  • 2014-07-14
  • [가르르르릉] 굿입니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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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3
  • 어쩌다보니 그렇게 됐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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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4
  • 감사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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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악마의무기
  • 2014-07-14
  • 1. 글 읽고 뭔가 멘붕
    2. 막걸리님과의 댓글 보고~ 맞다 이렇게 알고 있었지
    3. 다시 글 정독했더니 명쾌한 설명으로 다가오네요
    잘보고 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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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4
  • 저도 그렇게 알고있었어요.
    한번에 읽혀야 성공인데 반만 성공? ㅎㅎ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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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카르세ㅡ☆
  • 2014-07-14
  • 예전에 마틸다랑 라르마로 용 뎀 최고로 하려고 진형 연구할때 마틸 1번 라르마 는 뒤에 배치했었죠...가릉님처럼 명쾌하게 정리는 못 하고 어렴풋이 정립ㅋㅋ 최면이나 스턴시 방어나 회피 확률 떨어지는거에 대한 정리도 있으신가요? 왠지 스턴 걸리면 치방이나 회피가 떨어지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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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가르르르릉
  • 2014-07-14
  • 메즈캐릭이 메즈 빨리 걸고 늦게 죽는 위치에 있을수록 턴 오래 갈 확률은 높은데, 대신 딜러들이 먼저 죽으면 데미지는 줄어들테고.. 변수는 다양하더라고요 ^^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정리는 포기했어요. 아스의 확률이 들쭉날쭉해서 자신있게 말하려면 수백번은 해봐야할텐데 엄두가 안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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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카르세ㅡ☆
  • 2014-07-15
  • [가르르르릉] 그렇겠죠???? 의심은 가는데 물증이 없으니.....시련이나 천계에서 메즈거는 몹들하고 붙어 보면, 왠지 잠들면 못 피하고...더 쳐 맞는 듯한 느낌은 들어요...확률로 따지면 약 2배 정도??? ^^;;;; 그래서 한 번 여쭤 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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