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코대전쟁
토대, 장식에 대해서 Level 21너어무어렵다+50 조회수 : 10,282 |  23.03.18
베스트 공략
일판에 12.2 업데이트 되면서 토대와 장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번에 중간조사글을 올렸었는데 이후 추가 조사해보니 제가 잘못 생각한 부분도 있고 수치적으로도 틀린 부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다시 조사한 내용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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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각 토대와 장식에 부여된 효과를 설명하겠습니다. 
(0.75*N%에서 N은 업그레이드 레벨입니다. 예를 들어 레벨 20이면 0.75X20 = 15% 입니다.)

1-1. 슬로우포 토대: 뜬적 데미지 0.75*N% 경감
1-2. 슬로우포 장식: 느리게 효과시간 0.75*N% 경감

2-1. 철벽포 토대: 검은적 데미지 0.75*N% 경감
2-2. 철벽포 장식: 파동 데미지 0.75*N% 경감

3-1. 천둥포 토대: 천사적 데미지 0.75*N% 경감
3-2. 천둥포 장식: 멈춤 효과시간 0.75*N% 경감

4-1. 물대포 토대: 붉은적 데미지 0.75*N% 경감
4-2. 물대포 장식: 열파데미지 0.75*N% 경감

5-1. 엔젤포 토대: 좀비적 데미지 0.75*N% 경감
5-2. 엔젤포 장식: 공격력 다운 효과시간 0.75*N% 경감

6-1. 캐논포 토대: 에이리언적 데미지 0.75*N% 경감
6-2. 캐논포 장식: 독 데미지 0.75*N% 경감

7-1. 저주포 토대: 고대적 데미지 0.75*N% 경감
7-2. 저주포 장식: 저주 효과시간 0.75*N%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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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데미지 경감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데미지 경감에 대해

토대는 해당속성 적 데미지 경감효과이고 철벽포, 물대포, 캐논포 장식은 추가능력에 의한 데미지를 경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냥코성은 데미지 경감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군캐릭의 효과와 중첩되면 곱연산으로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20레벨 물대포 토대 (빨간적 데미지 15% 경감) 장착한 경우 공격력 1만인 빨간적이 아무 내성 없는 탱크고양이를 공격할 경우 데미지는 1만 X 0.85 = 8500 받습니다.

다른 예로 공격력 1만인 빨간적이 공격하는데 20레벨 물대포 토대 장착한 상태에서 빨간적 데미지 경감옥 S를 장착한 마타도르가 공격을 받을 경우 데미지는 
1만 X 0.85 (물대포 토대) X 0.8 (본능옥) = 6800 받습니다.

그러면 조금 복잡한 예시로 1배율 왕부리새 (빨간, 검은적, 레벨2파동, 공격력 12000)에게 멀리서 파동데미지만 받을 경우

20레벨 물대포 토대 + 20레벨 철벽포 장식 (파동데미지 15% 경감) + 보물 올금 + 냥콤보 맷집좋다 대
+ 빨간적 맷집 본능옥 S 상태의 연어알의 경우 왕부리새에게 받는 파동데미지는

1.2만 X 0.85 (토대) X 0.85 (장식) X 0.2 (올금 맷집) X 0.7 (냥콤보) X 0.75 (본능옥S) = 약 911
→ 대략 92.4 % 의 데미지 감소효과가 나옵니다. (토대, 장식 효과 없을 경우 약 89%)

※ 만약 파동내성이 있는 캐릭터라면 파동내성도 중첩되면 곱연산으로 같이 처리됩니다.

여기서 만약 위의 1배율 왕부리새에게 같은 토대, 장식 장착상태에서 아무 내성 없는 탱크고양이가 멀리서 파동데미지만 받을 경우

1.2만 X 0.85 (토대) X 0.85 (장식) = 8670 약 28%의 데미지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토대, 장식 효과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연어알, 탱크고양이의 데미지 감소효과 차이를 비교해보면

→ 연어알: 89 % < 92.4 % → 3.4 % 데미지 감소효과 증가
→ 탱크고양이 0 % < 28 % → 28 % 데미지 감소

이런 차이가 나오는데 이를 통해 토대와 일부장식의 효과는 내성있는 아군캐릭보다 내성없는 아군캐릭이 더 큰 효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토대, 일부 장식의 효과는 내성 없는 다른 속성의 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의 감소효과가 커서 아군캐릭의 생존가능성이 전체적으로 향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파동(철벽포 장식)에 대해서만 언급했는데 열파(물대포 장식), 독(캐논포 장식)도 파동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파는 열파레벨에 따라 타격횟수가 정해지는데 물대포 장식을 장착하면 매 타격마다 데미지 감소효과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열파데미지 1만의 레벨 3 열파를 전부 맞을 경우 3번 타격을 받아 3만의 데미지를 받는데 여기서 20레벨 물대포 장식을 장착하면 각 타격마다 데미지 감소효과가 적용되서 3만 X 0.85 = 25500 데미지를 받습니다.

물론 파동처럼 열파도 토대와 장식의 효과가 곱연산되므로 1배율 폭시에게 레벨 3 열파데미지를 전부 받을 경우 20렙 물대포 토대 + 20렙 물대포 장식 장착하면 
29400 (9800X3 / 폭시 3렙 열파데미지) X 0.85(토대) X 0.85(장식) = 21242 데미지를 받습니다.

※ 만약 열파내성이 있는 캐릭터라면 열파내성도 중첩되면 곱연산으로 같이 처리됩니다.

독의 경우 아군캐릭 최대체력에 % 데미지가 가해지는데 캐논포 장식을 장착하면 이 %에 곱연산이 적용되어 받는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좀비제비는 아군캐릭 최대체력의 80% 에 해당하는 독 데미지를 가하는데 20렙 캐논포 장식을 장착하면 80% X 0.85 = 68% 로 줄어 독공격을 받아도 체력이 최대 32%가 남습니다. 
(공격데미지 무시)

하지만 독의 경우 파동, 열파와 달리 공격데미지와 독 데미지가 다르게 적용되므로 토대, 장식의 효과가 중첩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좀비제비 상대로 20렙 엔젤포 토대 (좀비적 데미지 경감) + 20렙 캐논포 장식 (독 데미지 경감) 장착한 상태에서 파이터 (독 내성 본능 10레벨 / 50% 독 데미지 반감)가 공격+독데미지 받을 경우

공격데미지는 1만(좀비제비 공격력) X 0.85 (엔젤포 토대) = 8500
독 데미지는 80% X 0.85 (캐논포 장식) X 0.5 (파이터 독 내성) = 34%

이렇게 개별적으로 적용되서 8500 + 파이터 최대체력의 34% 데미지를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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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메즈효과시간 경감에 대한 설명입니다.

2. 메즈 효과 시간 경감에 대해

슬로우포. 천둥포, 엔젤포, 저주포 이렇게 4개의 장식이 메즈효과시간 경감효과가 있습니다. 

경감효과는 20렙 기준 15% 감소로 예를 들어 100초 슬로우를 거는 적이 아군캐릭에게 슬로우 메즈를 걸었을 때 20렙 슬로우포 장식이 장착되어 있다면 100초 X 0.85 = 85초 동안 느리게 메즈가 걸립니다.

그리고 데미지 경감과 마찬가지로 메즈 시간 감소효과도 아군캐릭의 내성효과와 중첩되면 곱연산으로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느리게 시간 70% 감소 가진 라면의 길이 20렙 슬로우포 장식 장착된 상태에서 고대타조에게 공격받을 경우 150F(5초) X (1-0.7) X (1-0.15) = 약 38F = 약 1.3초로 느리게 메즈 걸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장식 없을 경우 1.5초)

2-1. 느리게 메즈시간 감소 (슬로우포 장식) 적용되는 적들에 대해

느리게 메즈 시간 짧으면서 공격속도 느린 죽은 뚱땡이, 갤럭시 야옹마, 쿠오리넨(천사적) 상대로는 슬로우포 장식이 있으면 조금이나마 느리게 메즈가 빨리 풀려 앞으로 전진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해 큰 의미는 없습니다.

더욱이 고대타조, 교수처럼 공속이 빠르거나 케로롱처럼 느리게 메즈가 굉장히 긴 경우 슬로우포 장식 장착해 메즈시간 줄어든다 해도 공격주기보다 길기 때문에 쓰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즉, 슬로우포 장식의 최대 15% 느리게 메즈시간 감소효과는 현재 거의 쓸모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2-2. 멈춤 메즈시간 감소 (천둥포 장식) 적용되는 적들에 대해

멈춤 메즈도 느리게 메즈와 비슷하게 메즈 시간 짧으면서 공격속도 느린 고대 개복치, 고대수 나라, 악마산타 (빨간야옹마) 상대로는 천둥포 장식이 조금이나마 멈춤 메즈가 빨리 풀려 앞으로 전진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그 효과가 미미해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초롱아귀, 맥(강림 보스) 상대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초롱아귀는 공격주기가 약 7.6초인데 정지시간이 약 6.7초로 둘의 차이가 1초도 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아군캐릭이 계속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천둥포 장식 장착하면 20레벨일 경우 정지시간이 약 5.7초로 줄면서 공격주기와 정지시간이 약 2초 정도 벌어져 아군캐릭이 멈춤메즈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맥도 비슷한 경우로 공격주기가 약 4.5초인데 정지시간이 5초로 정지시간이 더 길어 아군캐릭이 계속 멈춥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0.5초로 짧은 시간이라 20레벨 천둥포 장식 장착하면 정지시간이 약 4.3초로 줄면서 오히려 공격주기가 정지시간보다 0.2초 더 길어집니다. 0.2초는 굉장히 짧은 시간같아 보이지만 만약 그리폰 같은 이속 빠른 캐릭터가 맥 가까이 붙어 있을 경우 0.2초만 있어도 멈춤메즈에서 벗어나 맥을 공격할 수 있어 이 경우 0.2초는 유의미한 시간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으로 천둥포 장식은 초롱아귀, 맥 말고는 쓸만한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2-3. 공격력 다운 메즈시간 감소 (엔젤포 장식) 적용되는 적들에 대해

공격력 다운 메즈도 위 두 메즈처럼 메즈 시간 짧으면서 공격속도 느린 쿠오리넨(에이리언), 반야아왕, 천사 꼬마넬 상대로는 엔젤포 장식이 조금이나마 약화효과가 빨리 풀려 공격력 빠르게 회복시켜 주지만 그리 큰 시간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공격력 다운 메즈 거는 대표격 적인 천사부타, 대천사 XL 등을 상대로 공격력 약화가 빨리 풀려야 의미가 있는데 엔젤포의 메즈시간감소효과가 천사부타, 대천사 XL의 공격주기보다 메즈시간을 짧게 만들어주지 못하기 때문에 쓰는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즉, 엔젤포 장식도 슬로우포 장식과 마찬가지로 현재 거의 쓸모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2-4. 저주 메즈시간 감소 (저주포 장식) 적용되는 적들에 대해

저주도 마찬가지로 메즈 시간 짧으면서 공격속도 느린 고대나방, 선글래숭이, 우르스, 고대 개복치 상대로는 저주포 장식이 조금이나마 저주 빨리 풀어주지만 큰 시간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고대복어와 초원수 루저(초수) 도 메즈시간 짧으면서 공격속도 느려 저주포 장식이 조금 효과가 있지만 이 두 적은 저주시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공격력이 높아 아군캐릭을 금방 죽이기 때문에 저주포 장식이 이 두 적 상대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저주포 장식도 현재 거의 쓸모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앞에서 말한 내용을 정리하면 초롱아귀, 맥 대응용 천둥포 장식 외엔 메즈시간 효과감소 장식은 쓸데가 없어서 차라리 각 캐릭의 내성본능을 키우는 게 더 도움된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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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대, 장식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 대원, 시간 등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냥코유튜버 '7' 님의 자료)
 - 참고로 모든 토대와 장식의 레벨별 업그레이드 하는 데 필요한 대원, 시간, 경감비율은 전부 같습니다. 
 - 자료순서는 제가 위에 설명한 토대, 장식 순서와 동일합니다.

https://twitter.com/7r_yi/status/1636660837883719681

 - 한글로 된 자료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https://m.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132882&bcode=nyangko&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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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글 쓰고보니 재료에 대해 말을 안했네요

    토대와 장식 업그레이드할 때 기존성재료에서 한단계 진화한(?) 이차원의 성재료가 필요한데요

    재료는 오토토 대원 1명과 기존재료 5개를 써서 한시간후에 이차원 재료 1개를 만들수 있지만 비효율적이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레제로 2장의 5번째 스테이지를 속공성뿌로 클리어하는게 현재 제일 쉽고 빠르게 이차원소재 모으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차원 암모나이트의 경우 레제로 2장에서 모을수 없으므로 다음 업데이트 오기전까지 암모나이트 사용하지 않는 토대 장식 업그레이드를 먼저 하는게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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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두링굴
  • 2023-03-18
  • 다른것들도 그렇지만....
    독뎀 경감은 정말 좋네요
    한방에 죽던게 두방
    두방이던게 세방이니까 체감이 크겠네요(레벨이 높지 않아도 체감이 많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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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네 특히 독 무효 없으면서 체력 높은 카이, 루리 같은 캐릭터들에게 캐논포 장식이 큰 도움될 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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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8 약중독고양이
  • 2023-03-18
  • 데미지 경감 파트에서 기존에 맷집을 가진 캐릭터들이 효과가 적은거 처럼 적혀 있지만 절대적 퍼센티지에서만 그럴 뿐, 실제 받는 효과는 똑같죠.

    저걸 뎀감으로 봐서 그렇지 맷집을 체력 5배 효과라 보고 15% 뎀감 효과를 체력 약17.6% 증가 효과라 본다면,
    맷집이 없는 캐릭은 체력 17.6% 증가 효과를 받고,
    맷집 캐릭터는 400% 증가에 17.6%를 복리 적용 받아서 약 488%의 체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죠.

    복리적용이라는 것 자체가 기존 능력이 있던 없던 똑같은 혜택을 받게 해주는 장점이 있는 적용방식이죠.

    독 공격은 체감상으론 그냥 15%보단 50%에 15%를 복리 적용 받은 저항을 가진 애들이 독에는 훨씬 잘 버텨서 오히려 50% 저항을 가진 애들을 더 써먹기 위한 옵션에 가깝다고 봅니다. 그냥 깡 15%는 체감을 하기 어려운 저항력이라 독에 훅 가는 건 비슷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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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적의 데미지 감소효과가 모든 아군캐릭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니 반대로 체력으로 환산하면 동일한 비율로 증가하는 건 맞습니다.

    저는 맷집, 엄강, 토대, 장식이 실질적으로 데미지 감소효과지 체력증가 효과가 아니라서 데미지 감소로 표현해야 직관적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체력으로 환산해서 보는 관점도 의미 있는 분석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독은 적의 공격력과는 별개의 요소라 아군캐릭 내성에 더 큰 영향을 받는 듯합니다. 파동이나 열파같은 경우 적 공격력이 상당히 작으면 아군캐릭이 내성을 가지고 있어도 큰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독은 공격력과 상관이 없어서 내성이 있나 없나로 데미지 정도가 크게 차이나는 듯 보입니다.

    캐논포 장식 때문에 독 내성 본능 있는 캐릭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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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3-03-18
  •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모두 15% 일괄 적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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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네 저는 장식마다 메즈시간 감소율이 다를 줄 알았는데 일괄적용이라 솔직히 좀 아쉬웠어요

    데미지 경감에 도움되는 토대, 장식만 업그레이드하는 게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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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3-03-18
  • [너어무어렵다] 뭐 어차피 성재료는 남아 도니까 하나씩 하다 보면 전부 하게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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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기존의 성 재료는 크게 문제되진 않는데 오토토대원이 문제입니다.

    토대, 장식 업그레이드 할 때뿐만 아니라 성 재료 합성할 때 대원을 한명씩 쓰게 되는데 대원 한명 써서 이차원소재 한개밖에 얻을 수 없어 손실이 큽니다.

    결국 기존 성 재료는 그대로 두고 레제로 돌아서 성 재료 모으게 되는데 이럴거면 성 재료 합성은 왜 만들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봐선 기존 성 재료는 무시하고 그냥 새로운 재료 얻어야 한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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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8 etomidate
  • 2023-03-18
  •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냥코가 점점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것 같아 따라가기 벅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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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8 etomidate
  • 2023-03-18
  • 12000에서 8670으로 되는 것은 38%가 아니라 27.8%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데미지 감소는 단순 감소%로 보는 것보다 환산체력으로 보는 게 더 실질적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데미지 감소 98%와 99%는 이렇게 보면 1% 차이밖에 안 되지만 실질 체력 측면에서는 두 배 차이니까요.
    이 관점에서 토대, 장식 효과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연어알, 탱크고양이를 비교하면 양쪽 모두 38.4%의 체력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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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etomidate] 제 글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게임이 복잡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흐름인 듯해요
    게임의 재미를 오래 유지시키려면 그동안 올려놓은 파워 인플레를 조정해야 하는데 조정하기 위해 여러 새로운 요소를 넣어야 하고 요소가 많아지면 복잡해질 수밖에 없어보이네요 ㅠㅠ

    여담으로 최근 냥코대전쟁 광고를 봤는데 광고에선 쉽고 단순하다는 점을 캐치프레이즈로 삼더라구요 근데 그걸 보면서 저는 '정말로 냥코대전쟁이 단순한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광고를 낸 걸까?' 라는 생각밖에 안 들었어요 냥코 안에 있는 컨텐츠 다 파악하고 나면 냥코대전쟁이 단순하다고 얘기하진 못할 거라 봅니다.

    그리고 아래 댓글을 읽었는데요 말씀하신대로 제가 잘못 적은 수치가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토대와 장식은 모든 아군캐릭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동일한 비율로 감소하니 체력으로 환산하면 말씀하신 대로 연어알과 탱크고양이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는 건 맞습니다만 저는 데미지 감소효과가 직관적으로 보는 거라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맷집, 엄강, 토대, 장식은 실제로 전부 피격데미지 감소효과이고 체력증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 체력증가는 냥콤보입니다. (예: 주먹밥+카이 → 체력 소)

    그런 의미에서 데미지 감소 %로 표현했습니다만 체력 증가 관점에서 보는 것도 의미있는 분석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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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18 etomidate
  • 2023-03-18
  • [etomidate] 광고는 못 봤지만 광고를 보고 느끼신 부분에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복잡해지는 것도 그렇지만 수석 채집 등 노가다도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말씀대로 피격데미지 감소는 실제 체력증가가 아닌 게 맞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효과는 단순 퍼센트로는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환산 체력처럼 생각하면 어떨까 싶어 드린 말씀이었습니다. 체력 100,  데미지 100인 상태에서 피감98프로면 50번 맞아야 죽고 99프로면 100번 맞아야 죽으니까요.
    답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번 글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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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냥코드디어가입
  • 2023-03-18
  • 오토토대원 나오는 족족 이차원 성재료 만들러 보내면
    어느세월에 다 만들까 싶네요.
    그래도 시간은 많으니 천천히 하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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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아마 나중에 더 효율적으로 이차원재료 만드는 컨텐츠 나올 겁니다. 그동안은 토대, 장식 업그레이드 하는 데만 오토토 대원 쓰는 게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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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두링굴
  • 2023-03-18
  •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정도 글이면 공팁가도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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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네 공팁가도 상관없긴 한데 요새 지기님께서 공략팁방에서 베스트 공략 팁을 뽑아 정리하시는 듯해서 일단 소소한팁에 글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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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두링굴
  • 2023-03-18
  • [너어무어렵다] 이정도 글이면 베공 가도 될것 같아서 말씀드린거였어요
    해당 주제 글 자체가 처음이기도 하고..
    좋은 공략인거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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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18
  • 좋은 공략이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나중에 게시판 정리 끝나면 공팁방으로 옮겨볼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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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23
  • 비밀글 아이콘 비밀리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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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Persona】
  • 2023-03-23
  • 비밀글 아이콘 [너어무어렵다] 비밀리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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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1 너어무어렵다
  • 2023-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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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Persona】
  • 2023-03-24
  • [너어무어렵다] 네, 공략 글 작성과 정보 공유해줘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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