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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능옥 관련: 캐릭 순위를 '본능(NP) 투자'에 중점을 두다보니 상대적으로 본능옥에 관한 이야기가 너무 없었네요.
본능옥 관련해선 결국 2속성, N-多속성 캐릭들보다는 단일 속성 상대+해당되는 특능에 맞게끔 퍼즐 맞추듯 끼우면 됩니다.
다만, 몇몇 예외가 있다면 타겟 제한의 경우엔 데미지 업 같은 걸 끼우는 게 데미지를 더 높일 수 있고, '밀치기'가 메즈 유형에 속하지만 적에게 데미지를 많이 입혀서 밀어내는 것도 도움이 되니 밀치기 캐릭이더라도 '뎀 경감'이 아니라 '뎀 업' 본능옥을 끼워도 좋습니다.
3속성 밀치기라 본능옥을 정하지 않았지만 '춘리' 같은 캐릭이 그러하죠.
그 외, 제가 기가팔도를 언급하며 이미 공따+맷집까지 있어서 생존성은 높으니 오히려 부족한 딜링을 '뎀업' 본능옥으로 보완하면 좋겠다고 말했듯, 캐릭터의 성능적 특성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반대로 거북레온은 딜링 자체보다도 가령 자블빠에서 자블빠의 공격을 버틸 수 있으니 검은 적 맷집 본능옥을 끼워주는 건 이처럼 같은 탱커더라도 "부족한 딜링 보충이냐 탱킹 극대화냐?"와 같은 고려를 해야합니다.
기타 본능옥 리스트는 제가 예전에 '소소한 팁'에 글 쓴적도 있고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EyMjU5NCZ1c2VyPXlhZG9iZWc2NjlAd2hlY29kZS5jb20=
그 외 '모 분'께서도 본능옥에 관하여 글을 쓰신 게 소소한 팁 카테고리에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물론 초반에 공격으로 끼웠다가 플렙 쌓인 후 피감으로 바꿀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러기엔 NP 낭비가 너무 아깝구요.
저는 정말 운 좋게도 슈레 창가-영사기 나와서 엔젤 보어 상대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었는데, 각자 게임을 시작한 시점(2014년, 2019년, 2022년 등=얼마나 오래 게임을 했냐?)에 따라, 과금 여부 및 규모에 따라 뽑기 횟수에 따라 캐릭 습득 난이도가 다르듯,
슈레 +렙에 따른 본능옥도 제가 그 부분은 고려를 못했으나, +렙이 20렙 이하라든가 하는 분들을 고려해서 그냥 '뎀업'을 주는 쪽을 고려했습니다.
저번 도장도 좀비적 나올 때 얼마나 장대 혼신 일격 잘 터지고 좀비적을 한 번에 잘 잡느냐 하는 게 중요했기에 좀킬을 많이 낼 가능성 높은 쪽으로 본능옥을 추천했습니다.
일판에 모 유저가 43만 여점 찍으면서 모든 적들 다 잡고 더 이상 적 안 나올 때까지 도장을 깬 것도 있는데 해당 유저가 경감 본능옥을 썼는지, 뎀 업 본능업을 썼는진 모르겠지만요.
뎀감 본능옥 S(캐릭 체력에 비례하는 곱연산이 적용됨)
해당 속성 데미지 20% 감소 = 해당 속성 대항 체력 25% 증가
캐릭터의 +레벨과 본능 기본체력 레벨, 냥콤보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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뎀업 본능옥 S(초기스탯*5이므로 캐릭마다 고정값이 정해짐, 합연산)
냥코db에 나오는 1렙 공격력을 x라 한다면
초기스탯(보물 효과 +150% 제외)= x/2.5 = 0.4x
1레벨 증가 시 공격력 증가량은 0.2x(1렙 공격력의 20%)
s본능옥 효과=초기스탯*5=2x=10렙 증가의 효과(레벨업 효율 감소 지점이 아닌 1구간의 증가량)
빨래봉의 경우 1레벨 공격력 1,375*2=2750 증가=dps 512 증가
플렙이 쌓이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레벨 증가와 무관한 고정 수치만 증가합니다.
뎀업 본능옥은 고정 수치이므로 현재 캐릭 공격력의 몇%라는 계산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냥코 해당 속성 적들과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수치로 판단해야 합니다.
(뎀감 본능옥은 곱연산이므로 고렙 캐릭터가 될수록 체력의 절대적인 증가량은 올라감)
그리고 부가 뎀지이므로 레벨 증가, 보물, 효과, 능력, 본능 등 그 어떤 요소에도 영향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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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dps 512(고정값) 증가 vs 체력 25% 증가 비교입니다.
빨래봉 50+10, 기본체력 10렙 본능이라 가정할때 체력은 28,800(25%는 체력 7,200)
레벨이 증가하고 냥콤보 등이 있을 때는 뎀감 절대 수치는 더 증가합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
https://seesaawiki.jp/battlecatswiki/d/%cb%dc%c7%bd%b6%cc#kyoshu
이 링크에서 ダメージアップ (데미지 업) 항목에서 윗분께서 말씀하신 것과 맥락이 일치하네요. (이건 윗분과 대화해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것보다 깜짝 놀란 정보가, 본능옥 장착하면 1-2단 형태에서도 적용된다네요?
(第2形態以前でも効果ありとの一部報告あり。要検証。해석: 제2 형태 이전에서도 효과 있음의 일부 보고 있음. 필수 검증.)
위키에서 글로만 언급이 되어져 있을 뿐 다른 인증 영상이나 스샷은 없어서 저도 이건 게시판 유저분들께 여쭙고 싶은 대목이네요.
만약에 정말로 그렇다면, 냥돌이 본능이 나왔을 때 1형태에서도 본능옥 적용되면 땡큐이고, 아니라면 역시 기존 방식대로 본능옥 끼우면 되고요. 그 외 대나무 공주에게 메탈 경감 끼워주고 싶어지네요.
캐릭터 본능 중에 본능구슬 이외의 능력들은 1, 2진에 적용 안되는게 확실한거 같아요
본능구슬은 몇몇 사람들이 실험해 본거 같은데 저도 한번 해봐야겠네요
짭데스 34렙(뎀감s 검정) 1단으로 신레마린관저 바닷가맹공격 1성에서 실험했습니다.
짭데스 1단 체력은 18,050 입니다.(본능은 없음)
뎀감s 검정을 적용하면 검적 대항 체력은 25% 증가하여 22,562입니다.
쿠로사와 감독 1배율 한방 공격력은 18,763입니다.
실험 결과 한 방에 죽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적용 안되는걸로 보이네요;;
그래서 지금 아직 12버전이 반영되지 않은 한판에선 실험을 해도 파악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실험하신다고 통솔력 혹은 본능옥을 쓰셨을텐데 실험 피드백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dps 1,000짜리 유닛에게는 dps 512가 꽤 큰 수치지만 dps 10,000'인 유닛에게는 dps 512는 보잘것 없는 수치거든요.
토론글로 정량적 비교를 해뒀으니 한 번 고민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제가 등급별로 우선 순위도 언급한 건, 울레에 비해 특히나 EX 통조림 캐릭은 언제나(반값 할인이 최적기이지만) 기회만 된다면 통조림 조금 써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캐릭이기에 이 캐릭에 관한 언급을 했습니다.
저는 한창 검적 경험치 맵 돌릴 때 닼라를 못썼지만 닼라를 쓰는 유저들도 꽤 보였고, 적당한 엄강 탱킹력과 빠른 공속으로 검은 적을 대처할 수 있어서 우선 순위를 좀 높게 봤습니다.
여차하면 참치전선 같은 곳들에서 마땅한 원범캐 없으면 앞에 적 탱커 세워놓고 연속 파동으로 뒷라인 적을 공격할수도 있기도 하고요.
닼라를 어느 시점부터 본능 뚫는 게 좋냐는 점은 이견이 있을수도 있지만 4성플을 떠나 후반부인 신 레전드에서도 천리안 감시자 등 복어양 탱탱볼 놀이할 때 닼라가 훌륭한 대화수단이듯 비교적 접근성 좋은 EX~슈레 등급 캐릭 본능작을 말할 때 닼라는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다크라이더는 본능작을 한 번 하려면 공 체 파동 코스트까지 NP 소모량이 너무 많아서 초반에 이렇게까지 투자하긴 아깝다고 생각했습니다. 딜리버리로 어느 정도 대체가 되기도 하구요.
저같은 경우는 초반에 캉캉 본능작하기도 버겁더라구요.
뭐 어쨌던 선택은 각자 하는 거니까...^^
"라떼는 젠느/RG라도 있음 아득바득 경험치맵 무조건 깼다!"는 말도 할 순 있지만, 법사 본능도 필요하다면 나중에 잘 안 쓰더라도 뚫는 걸 추천하기도 하듯, 저는 닼라를 언급했습니다.
글을 좀 나눴으면 가독성이 더 좋아지지 않았을까라는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좀 후딱 끝낸답시고 이렇게 글 적은 건 일단 글을 완성시키고 다음에라도 링크 별로 글을 분할하려는 것이었고(컴이 용량이 많아서 문서 저장 시 느려져서;;), 제가 이 글 쓰는 것도 사실 어찌보면 게시판 순찰 안하고 농땡이 피우는 겁니다.
이런 생각이 있다보니 일단 글을 끝낸단 조급증이 늘 있는데 가독성 개편하는 것 잊지 않고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전에도 뭐 저처럼 장문으로 글 쓰는 사람도 있었는데 저도 만만친 않은 것 같습니다 허허..
말씀하신대로 엄청 복잡하고 힘든 작업까진 할 필요없고 위에 쓰신 글을 적당히 잘라 링크별로 분할하는 정도만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덕분에 엄청 쌓아놨던 np로 문단 체력풀업, 카메라맨 파동내성 1업, 젠느 살남 풀업, 크로노스 저주내성 풀업 하였습니다.
역시 이것저것 보고 (들은건 아니니까) 본게 많아서
1순위라고 적힌 애들은 대부분 풀본까지는 아니더라도 손을 댔네요
딱 하나 카메라만 제외하구요
아직 4성플레이를 안해서 그런건지 본능작 안하고도 쓸만해서인지
많이 아쉬운 느낌은 없었는데....(np가 모자라기도 했고)
4성깨기 시작하면 많이 아쉬울까요?
저도 그 이전까진 카메라 본능을 안한 게 +렙이 높았기 때문이였죠.
카메라는 꼭 4성플 용이 아니라, 상술했듯 사거리 짧은 파동 및 열파 적 상대로 양산딜 넣는 용도, 거대 강습 스테이지에서도 고방 및 초반에 돈 모으는데 천천히 진격하는 점 덕에 활용도가 높은데, 우선순위는 살아남는다-공격력-크리 순으로 해방하는게 좋아요.
Np부족하면 살아남는다만 찍고, 공격력 맟 크리는 나중에 올려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