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아군-적 캐릭터 사거리 정리표’는 주로 냥코대전쟁에 입문한지 얼마 안 된 분들, 아군과 적 캐릭터의 사거리 정보가 부족한 분들을 위하여 각 캐릭터들의 사거리를 정리한 글이다.
필자 역시 이 목록을 매번 업데이트하긴 힘들 것이다.. 따라서 대략 이런 양식을 공유하여 차후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길 희망한다. 즉, 미래에 ‘20.0.0Ver(..!)’이 나온다면 그 사이에 캐릭터들을 추가하고, 기존 캐릭터의 정보에 변화가 생긴다면 자유롭게 수정을 가하건, 새로운 글을 작성하셔도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 정리표의 한계는 여백의 한계로 인하여 캐릭터 명칭을 '줄을 바꿔가며(Enter키)' 작성하였기에 캐릭터명 검색 시 특정 키워드를 추려내서 찾아내야 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필자가 단순하게 이미지를 나열하는 것만해도 '5일'이나 시간이 걸렸을 정도로 번거로운 작업이니 ‘시간이 많을 때’ 개선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참고사항>
1. 참고한 사이트: 스피카넷
(https://battlecats-db.com/unit/status_r_all.html)
2. 캐릭터의 순서는 상기한 스피카넷의 ‘사거리 최소순(‘射程’란을
클릭)’ 정렬한 순서대로 나타내었다.
3. 1~3단 형태의 아군 캐릭터 사거리가 모두 동일할 경우, 3단 형태의 이미지를 첨부하였다.
- 1~2단, 2~3단
형태의 사거리가 동일한 경우 또한 해당 범위 내에서 최상 형태의 캐릭터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 반대로 1, 2, 3단 모두 사거리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동일한 캐릭터일지라도 각 사거리 별로 따로 나타내었다.
<전체 사거리표>
※ 분량의 한계로 인하여 '특성'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개별적인 적의 특성(속성-확률-메즈 지속시간 등)은
개별 속성 별 사거리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아니면 각각의 이미지를 터치하면 스피카넷으로 연결되니 참고.)
★사거리표 작성 지침★
1) 도감 미수록 및 번역 명이 불분명한 경우, 일본어 명을 먼저 기입하고, 한국어명 및 가칭을 기입한다. 영문판 한정 캐릭의 경우 영어명을 먼저 기입하였다.
2) 흰 적 대항 아군의 경우, 통상적으로 타 속성 대항 캐릭터 역시 포함되나, 여기에서는 흰 적 대항 효과/능력을 가진 아군 및 타속성 대항 '효과'가 없는 아군들을 포함하였다.
- 특수 능력의 '효과'와 '능력'의 구분
전자인 효과는 고대의 저주에 의해 봉인되지만, 후자는 발동 가능합니다. 즉, 예컨대 '빨간 적 엄강' 같은 효과가 없다면 흰 적 대항 아군 목록에 포함됩니다. 다만, 베리어 브레이커-좀비킬러와 같이 능력의 주요 타겟 속성군 리스트에 포함됩니다.
(예: 랜서와 텐도 아카네, 꼬키리=베브 능력이 있기에 에일리언 사거리 표에 포함, 꼬키리=좀킬 능력이 있기에 앞선 에일리언을 비롯해 좀비 사거리 표에 포함)
효과: 날려버린다, 느리게 한다, 멈춘다, 공격력을 낮춘다, 엄청 강하다, 초(극) 데미지, (초) 맷집이 좋다, 저주, 워프, 공격 무효, 타겟 한정
- 능력: 크리티컬, 파동 스톱퍼, 돔비 킬러, 메탈, 베리어 브레이커, 쉴드 브레이커, (소)파동 공격, 열파 공격, 혼신의 일격, 살아남는다, 공격력 업, 성 파괴가 특기 등(본능 투자 기존 스펙 증가, 내성, 능력 무효 효과 포함)
3) 공격 유형(범위)에는 원거리, 전방위, 파동(소 파동 포함), 열파를 나타낸다.
4) 각각의 공격 범위 표기는 아래와 같이 나타냈다.
- 원거리 공격 = 원거리 (n~n) / 전방위 공격 = 전방위 (-n~n) / 파동 공격 = 파동 (n) / 열파 공격 = 열파 (n~n)
- 공격 유형 중 [원거리, 전방위]와 [파동, 열파]가 동시에 있는 경우, ‘공격 유형(n~n), 효과/능력(n~n)’으로 표기하였다.
예컨대 원거리+열파 공격의 경우 = '원거리 (n~n), 열파 (n~n)'과 같이 나타내었다.
- cf. 열파는 표기된 숫자 중 '최대값=+125', '최소값=-250'을 적용하여 생각하면 좋다.
가령 흑슬리의 열파 범위가 (400~700)인데, 700에서 열파가 발생하면 450~825까지, 400에서 발동하면 150~525까지
=최소 150~825 범위까지 열파 공격이 적에게 닿는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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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리표의 한계는 가독성을 위하여 캐릭터의 명칭을 제외했다는 점입니다..
추후에 캐릭터 명까지 표기할 수 있다면 Ctrl+F 등 페이지 내에서 캐릭터 명을 검색하여 캐릭터 사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내용이 업데이트 된다면 더욱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혹은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연결될 수 있게끔 만들어도 좋을 것 같고...
저도 시간이 매번 많은 게 아니니 이후 다음 버전에서 적 추가되면 누구나 자유롭게 업데이트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좋은 자료네요 앞으로 새로운 스테이지 공략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수고하셨어요.
냥코에 대한 애정이 참 대단합니다. ^^
차후에 빨, 뜬, 검, 메, 천, 에, 좀, 악, 고, 속성 혼합 순으로 추가할 예정..
여기서 속성 혼합에는 아군의 경우 두 속성 이상 및 전속성 대항 특수효과 가진 캐릭들이 포함됩니다.
좀비 대항에는 좀비킬러 가진 캐릭들도 포함됩니다.
에일리언 대항에는 '베리어 브레이크' 능력을 가진 캐릭이 포함됩니다. 왜냐, '베리어 '능력은 현재까지 스타 에일리언 적들만이 가진 능력이기에 에일리언 대항으로 분류해도 좋을 법합니다. 따라서 속성 타겟이 없는 '텐도 아카네'가는 흰 적 대항이 아닌 에일리언 대항에 속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꼬맹이 발키리의 경우도 베리어 브레이커+ 좀비킬러 능력을 가졌는데, 이 또한 흰 적 대항이 아닌, '속성 혼합' 편에 다룰 예정입니다.
많은분들이 두고두고 볼수있게.
엄청납니다
고맙습니다!
초면에 실례스럽지만 (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EwMTA3MSZ1c2VyPXlhZG9iZWc2NjlAd2hlY29kZS5jb20=) 앞으로 속성적 사거리표를 갱신할 때 나중에 속성 별로 사거리표를 업로드하고, 이 글에 전체 링크를 연결할 계획입니다.
문제는, 링크에서 노랑색으로 하이라이트 표시했듯, 기존 방식대로 단일 속성 별로 분류를 할 지, 복합 속성의 경우도 해당되는 속성 분류에 포함시킬지 고민입니다.
혹시 댓글 작성자님의 생각은 어떠하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