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무투에 입문하시는 뉴비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헝앱분들에게 워낙 도움도 많이 받고 어느정도 무투에 대한 기본지식은 있다 생각하여 뉴비분들에게 부족한 제 노하우를 전수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 암부2단)
또한, 이 공략은 지극히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쓰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클이나 질문 언제나 환영입니다~
1. 민첩에 관하여
무투전은 민첩 수치가 굉장히 중요한데 민첩 수치가 같으면 랜덤으로 선이 잡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선을 잡기 위해서는 본인의 주요캐릭터에게 민첩환 한 개씩 먹이면 보다 안정적으로 선을 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응용을 해서 자주 나오는 캐릭터의 민첩에 맞춰서 민첩을 설정해두면 편합니다.
EX) 음스케의 민첩은 275인데 저 같은 경우 마다라를 276으로 설정해둬서 선을 잡을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게임에서도 선빵필승)
2. 타겟팅(일점사)에 관하여
저도 처음에 무투전을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중 하나가 “어떻게 타겟팅을 해야 하나?”였습니다. 보통 뉴비분들은 피 없는 캐릭터를 잡는 것을 우선시하는데 캐릭터를 잡는 것이 항상 최선의 플레이는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하면서 하면 보다 수월하게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같은 열에 있는 두 마리의 캐릭터를 모두 잡아 상대방이 두 마리의 캐릭터로만 플레이하게 강요하기
2. 상대방의 큰 인술(마다라, 기비토, 음스케)이 기다리고 있을 때 상태이상을 걸거나 잡을 것, 그마저도 불가능하다면 캐릭터들을 최대한 멀리 배치시켜 슈콤을 방지하고 다 맞지 않도록 하기
2-1. 민첩이 느리거나 인술을 사용한 캐릭터에게 교대불가를 넣어서 평타만 칠 수 있게 하기
3. 지형지물 또는 아이템 잘 활용하기
3-1. 중간중간에 드랍되는 차크라통을 먹어 다음 캐릭터의 인술각을 보거나 신발을 먹어 상대방의 캐릭터를 앞지를 수 있게 하기
아마 이정도를 염두해두시고 게임하시다보면 더 많은 것들이 눈에 보일겁니다!
3.선잡이캐릭터
“선잡이캐릭터”는 제가 개인적으로 쓰는 용어인데 맨 왼쪽 전열에 있는 캐릭터를 보통 얘기합니다. 선을 잡느냐 못잡느냐에 따라서 내 캐릭터 하나가 비명횡사하거나 상태이상에 걸려 게임의 판도가 바뀝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캐릭터의 유무에 따라서 뒤에서 얘기할 컨셉이 결정 된다고 봅니다. (물론 당연히 있는게 좋습니다).
선잡이에는 대표적으로 요 녀석들이 있습니당!(다만 기술 미나토와 가이는 블각록리 인술한테 한방이므로 비추, 린 역시 몸이약해서 비추)
4.컨셉
캐릭터 풀이 부족한 뉴비분들에게는 크게 2가지 방식으로 덱을 짤 수 있다고 봅니다.
블각캐 록리, 네지, 히나타, 가아라, 나루토, 사스케는 어딜 들어가던 밥값은 합니다
1. 3,4차크라 인술을 통해 중요 캐릭들을 하나씩 빠르게 잡는 컨셉(선잡이 굳이 필요 X)
가장 단순한 형태의 덱입니다. 말 그대로 인술을 있는 대로 돌려 최대한 빨리 한 명씩 잡는 컨셉입니다.
장점 : 간단하다, 캐릭터가 죽는 것 때문에 꼬일 염려가 없다
단점 : 상대방의 교체에 대처하기 힘들며 캐릭터들의 파워가 상대적으로 떨어 질 수 밖에 없다, 회피에 치명적이다
범용성있는 3,4차크라 캐릭터들
혹은 슬립뎀+우타카타 (슬립뎀시 10배)로 확실하게 자르는 콤보도 있습니다
2. 슈콤을 통해서 큰 인술을 노리는 덱 feat. 지능 오비토,음스케,마다라 (선잡이 추천)
슈콤을 통해서 차크라가 많이 드는 인술들을 슈콤을 통해 채운 다음에 연속으로 터뜨리는 방식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전열 1번째에 슈콤 전열 2번째에 5차크라(슈콤있으면 좋죠) 3번째에 6차크라 캐릭터를 통해서 계속 슈콤을 돌리는 것이나, 굳이 저런 방식이 아니더라도 슈콤 캐릭터 하나와 3번째에 마다라와 같은 큰 인술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있으면 됩니다.
장점 : 연속적으로 큰 인술을 쓰기 때문에 잘 풀리면 아무도 못말린다
단점 : 꼬이기 쉽다, 큰 인술을 쓰는 캐릭터가 잡히면 망한다
응용으로 선잡이 캐릭터를 쓰지 않고 느린 5차크라 큰 인술을 쓰는 캐릭터를 첫 번째 전열에 놓고 아예 2번째에 빠른 선잡이 캐릭터로 하여금 첫 번째 캐릭터를 역전을 한 뒤 2번째 후열에 있는 슈콤캐를 통해서 첫 번째 캐릭터 5차크라를 채우는 방법도 있답니다!! 이처럼 덱 컨셉은 짜기 나름이며 각자 장단점이 있습니다.
번외 기비토 올인덱(선잡이 필수)
빠른 선잡이가 한바퀴를 돌고 후열에 기비토를 둬 선잡이가 한바퀴를 돌 때 5차크라인 기비토의 인술을 안정적으로 빠르게 사용하는 덱입니다.
장점 : 기비토와 선잡이 캐릭터만 있으면 기비토를 통해서 한방역전이 가능함
단점 : 선잡이 캐릭터가 선을 뺏겨 죽을 시에 승률이 현저히 낮아짐
5. 그 외 소소한 TIP
1. 버디 스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같은 열에 같은 속성을 놓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반대되는 속성을 놓을 때 교체를 통해 유리한 속성으로 공격하거나 상대방의 인술에 대비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2.회피 스킬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면 같은 열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회피 캐가 같은 열에 있을 때 어지간해서는 그 열을 공격하는 것을 꺼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3.어그로가 잘 끌리는 캐릭터들(Ex 리, 마다라, 음스케등)에게 버디스킬로 받는 피해감소를 넣어주면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4. 몸이 약한 캐릭터 두 개는 같은 열에 있으면 안 좋습니다! 되도록 두 캐릭터 중 하나는 체력이 30000이 넘는 것이 좋습니다
5. 그 외 캐릭터나 전략 관련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해주세요!!
이 글이 지금 컴으로 쓴거라 덱 스샷이 없네요 모바일로 추가가 되면 추가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추천 및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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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언하자면 블각딜러들(사스케 로크리 네지 등)이
민첩 어빌이 안뚫려있을 경우
인술 한큐 들어가고 다음 한큐 돌 때 느려서 게임 내주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하므로
무과금 혹은 중~소과금하시는 입장에서
과금을 일정 이상 하시는 고단 분들을 상대하기 시작하시게 되면
후열캐들 민첩도 감안하시는것이 좋아보이더군요ㅎ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부족한 부분 보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석 100일도 못 찍은 뉴비입니다ㅜ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