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람항로
프로필 사진 9, 10, 11해역 관련 준비/해법 Level 50사루토가 조회수 : 16,819 |  18.06.24
베스트 공략
젠킨스가 올라왔으니까 넵튠이 끝나면 9해역이 나올 거라는 것이 확실해졌다.

젠킨스가 9 - 2 고유 드랍 함선이거든

따라서 9해역에 대한 공략을 쓸 건데, 8해역까지는 안 쓰더니 왜 여기부터 쓰나 싶을 수 있다.

이유는 9해역부터 슬슬 지옥이 보이기 때문이다. 풀 100렙을 이용하더라도 슬슬 힘에 부치는 문제(생존력이나 보스방 딜량 부족 등)을 체감할 수 있다.

정보에 대한 공략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일단 각 해역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 요약을 써보겠다.


9해역 : 9 -4 보스가 95렙이었던가 그럴거니까 95가 적의 최대렙이다. 9해역은 총정리하자면, 할만하다. 안전해역 시스템도 슬슬 도입될 시기가 임박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개장 안 한 래피로도 돌 수 있는 해역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절망적인 벽이 보이지는 않을 거다. 다만, 9해역에서는 앞서 말했듯이, 적이 꽤 강함을 느끼고 내 함선들이 꽤 힘을 써야 깰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쉽게 말해서 100렙으로 쪼렙 양학하고 다니고 있었는데, 여기 오면 최대 격차가 10정도가 끝이다. 격차가 줄어들었으니까 적이 강하다는 걸 딱 느낄 수 있다. 


10해역 : 여기까지는 레벨 돌파를 해주지 않는데, 10 - 4 보스렙이 102다. 그 말은 바로 100렙의 내 애들로 101렙 쫄과 102렙 보스를 상대한다는 의미다. 9해역과는 전혀 다른 지옥의 극치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시기다. 참고로 오토도 돌아는간다. 다만 절약이라고 하는건 정신병자 아니면 포기해라. 최소 2/2는 돌아갈지도 모르겠다. 근데 보스는 웬만하면 수동해라.


11해역 : 노코멘트.


이제 왜 이렇게 3개의 해역이 묶여있냐면, 적의 등장 테크가 비슷하다. 예를 들어, 내가 10 - 2에서 대형 주력 쫄에 들어가면 나오는 적의 순서(양산형4, 중순1 전함2, 전함1 이렇게 적이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엔트리)가 이 3개 해역이 싸그리 유사하거나 동일하다. 그러니까 여기에 싸잡아서 정리해버리면 되는 거다.
참고로 10, 11은 동일하고 9해역은 열화판이다. 즉, 9해역의 테크가 업그레이드 된 것이 10 , 11해역이라는 말임. 9해역은 좀 쉬운 테크로 되어있지만, 10부터는 장난 아니다.



그럼 이제. 뭐가 이 해역들을 가장 어렵게 만드는 요소인가?
아래에 있는 적이 뭔지 알겠지?


여기는 9 - 4해역이다. 찍혀있는건 대형 주력인데, 이놈보면 진짜 이를 갈게되고, 리젠되는 순간 입에서 찰진 쌍시옷이 빗발칠 것이다.
그렇다면 얘가 왜 어렵냐?




위는 대형 주력에 나오는 전함을 전부 찍은 거다. 총 3척. 근데 체력 보이냐? 92렙인데 17000이다. 여기서 나가토랑 무츠를 쉴 새 없이 볼 수 있다. 그럼 얘들의 문제는 뭔가?

1. 체력. 답 없다. 쉽게 죽지 않을 거라는 건 잘 알겠지? 쉽게 죽지 않는다 = 그만큼 죽을 때까지 많은 공격을 퍼붓는다.


2. 체력만 높아졌을까? 당연히 공격이 높아져있다. 지금까지 보던 전함의 간지러운 후열 공격이랑은 차원이 다르다. 8해역의 경우는 전함이 안 나오고. 얘들이 10해역에 가면 발당 무려 300에 달하는 데미지를 후열에 박아넣고, 심지어 고폭탄이다. 화재데미지가 무슨 함선이 아니고 기름 부은 볏짚 태우는 것마냥 애들이 온 몸이 달아오르다못해 응기잇 하고 가버리는게 순식간이다. 컨트롤이나 운만 나쁘면 풀피로 대형 주력 잡으러 들어갔다가 수리가능 상태가 되는 딸피로 나오는 걸 보고 초점 없는 눈으로 망연히 그걸 바라보는 나를 보게 될 수도 있다. 이게 슬슬 적 전함에 대해서 공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직접적인 이유다.

3. 그런데 9해역은 대형 주력에서 얘들이 총 3척이 나와서 후열을 두들겨팬다. 10해역부터는 4척이 나오는데, 체력까지 노답이다보니 1분 30초컷이 나오는 경우도 생길 정도다.








Q. 해당 해역들이 어려운 이유가 뭐냐?

A. 적 대형 주력 : 3별 작업에 난항. 그게 아니어도 쉽사리 많이 잡을 수 없는 잡몹. 잡몹이 잡몹같지 않게 되는 해역들이다.

적 전함 : 대형 주력에서 이를 갈게 되는 이유.

적의 탄막 : 9해역은 솔직히 할만하다. 여기는 유니콘이 없어도 컨만 잘하면 전멸별 따는 것도 가능하다. 10해역 가면 미치게 될 거다.

적 자폭선 : 9해역부터 데미지가 범상치 않을 건데, 안 그래도 짜증나던 애들이 10해역 가면 진짜 지옥에서 평생 썩으라고 저주하고 싶어진다. 무려 수백의 데미지가 깎인다. 500 ~ 800데미지의 진풍경도 볼 수 있다. 이걸 어쩌다 놓쳐서 내 후열 기함이 자폭선이랑 합체해서 응기잇 해버리고 C패배 보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따라서 주된 이유는 적의 전함과 자폭선. 이 2개로 흑우님께서 미쳐날뛰어 광우병 소가 될 것이다.




이제 주로 사용하면 괜찮은 녀석들을 보자.



후드는 내구력도 높고, 역시 전용탄막으로 인해 잡몹이든 보스전이든 채용하기 좋다. 아직까지는 말이다.
10해역 넘어가면 비추다. 자폭선 컷이 안되서 혼자 다 쳐맞고 C패배 안겨주기 딱 좋다. 그러니까 10해역을 넘어가면 넣지말거나 보스 저격용으로 써라.





티르피츠 : 스킬 2개가 둘 다 아주 좋다. 자성유도어뢰는 자폭선에 어느 정도 대비가 되고, 첫번째 스킬로 인한 버프가 데미지가 미쳐날뛰게 만든다. 나는 후드포 갖다가 11해역에서 얘 굴렸는데 고폭인데도 데미지가 장난 아니어서 대형 주력 상대로 딜 점유율 70%는 먹어치우는 걸 봤다. 자폭선 컷도 후드보다 나은 편이다.



전함 채용 요약 : 자폭선 컷을 1순위 성능으로 두는게 좋다. 안 그래도 이쯤가면 깡스텟으로 인해 자폭선 체력도 올라가서 성가시기 이를데가 없다. 티르피츠야 한섭에 아직 안 나온 녀석이기도하고, 자폭선 컷 잘하는 듀욬, 나가토, 워싱턴 이런 애들 전부 한섭에 미실장이니까 부포 프레임 참고해서 잘 채용하기 바란다. 부포 장비 역시 엄선된 거 꼭 써줘라.






러스티 : 딜이 약해서 중반에서 도크닦이 많이 했을텐데 이제 이 녀석이 활약할 때가 왔다. 용도는 당연히 전열의 생존이다.
10해역부터는 진짜 미친듯한 적의 탄막과 어뢰가 보이고, 전열이 순식간에 녹아나는 걸 보고 니 영혼이 육신을 떠나고 싶어하는 욕구를 성욕보다 강하게 느낄 수도 있다. 그러니 닥치고 채용하자. 나는 보스 저격 함대에 넣는 걸 추천한다. 잡몹전은 그래도 2힐 사용하는게 좋은 것 같아서. 그리고 보스전은 어차피 적 보스의 폭딜 한 번 보는건데, 느긋하게 힐하는 것보다 순간 쉴드로 적 탄막 삭제하는 게 효용성이 높아보인다.
이건 내 의견이니까 입맛대로 취향대로ㄱ






유니콘/쇼호개 : 솔직히 9해역은 하나만 넣어도 안정적이고 없어도 충분하다. 문제가 되는 건 10해역 부터인데, 힐 하나만으로 전열이 버티기 힘든 상황이 자주 온다, 진짜로. 잡몹을 안정적으로 잡고 싶으면 잡몹함대는 이렇게 둘 넣거나 하나 빼고 아카시 넣거나 해서 2힐 추천이다.
안전해역이라면 1힐로도 된다.




아카시 : 힐러 역할. 12해역에 가서도 쓰이니까 꼭 키우자. 엄청나게 좋다. 대공포 2개 끼울 수 있다는 점이 12해역 가서 어떻게 쓰이는지 볼 수 있다.





프린츠 오이겐 : 딜 쥐꼬리라고 무시받던 우리 요염한 누님께서 이제 탱킹이 뭔지 손수 보여주실 거다. 잡몹함대에ㄱ






포틀랜드개(개틀) : 사실상 오이겐 상위호환이다. 얘는 탱도 하는데 딜도 엄청 잘 넣거든. 물론 지금 한섭에 없는데, 이 공략이 11해역까지 유효하다는 가정하데 적는거니까 참고해라.
얘가 그렇게 아끼는 인디쟝이랑 같이 안 넣어도 되니까 부담 없이 넣자









닝하이, 핑하이, 이셴(닝핑셴) : 역시 이셴이 아직 없다고 해서 망연자실하지말고 꼭 여기 밑줄쳐라. 얘네 셋 전열은 이 공략의 해당해역을 전부 평정할 수 있는 조합이다. 심지어 저 렙으로 11해역을 전부 뚫을 수 있었으니까.

얘네는 스텟도 하나하나 보면 쓰레기 그 자체다. 그런데 얘네의 진정한 힘은 바로 버프다. 그걸 얘네 셋이서 쓰면 서로 3중첩의 엄청난 거품 뻥튀기가 만들어지는 거다. 근데 이게 어느 정도냐면 진짜 사기적인 버프가 뭔지 다른 덱이랑 비교하자마자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생존율(솔직히 이게 제일 장점 중에 하나다)과 딜이다. 그리고 공격 스킬 중 하나가 쪽본 상대로 딜 증가(역사 고증으로 넣은 모양이다)인데, 9, 10 , 11해역이 전부 쪽본이 적이다. 그러니까 얘네 셋을 꼭 기억해라.

단점 : 얘네 항속 진짜 장난 아니게 느려터졌다. 비버마크 꼭 끼워라. 근데 그래도 느려터졌다.
닝핑을 전부 개장해줘야한다는 건데, 알다시피 쟤네 보딱에서 금딱된다. 골드고 도면이고 피를 넘어서 골수까지 토할 수도 있다.
닝핑은 스킬이 총 4개고 올려야될게 3개다. 일단 버프는 무조건적으로 다 올려주더라도, 빨간책을 모기 100만마리가 피 빨아 먹는 것처럼 빨아먹을거다.




이제 몇 가지 노하우를 적어주겠다. 근데 이건 그냥 내가 쓰는거고, 각자 자기가 만들어서 써도 좋다.

1. 적 함대에 대해서 나오는 테크 암기 : 완벽하게 외울 필요는 없고 주요 적인 전함이랑 자폭선 정도로 충분하다. 내가 가진 어뢰나 전함의 포탄이나 공습을 함부로 썼다가는 속수무책으로 개뚜까맞고 서렌칠 수 있는 상황이 쉽게 나올 수 있는게 10해역 이상이다. 그러니까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적이 나오는 순서를 외우는 거다.

자폭선 : 솔직히 이건 스크린의 오른쪽에 뜨는 화살표만 주시해도 어느 정도 대비는 가능하다. 그런데 10해역부터는 자폭선이 장난아니게 몰려오다보니 혼이 빠지려고 하는 상황을 겪고있는 사이에 아차하고 전열 지나쳐서 후열에 강렬한 자극을 가할 수도 있다.
난 닝핑셴을 썼기 때문에 주로 자폭선 컷에 사용한 것은 어뢰다. 그냥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발사해두면 알아서 맞는다. 당연히 5연장 쓰는게 안정성이 높겠지? 잡지 못하고 딸피로 만들었다할지라도, 그 정도는 후열 전함이 알아서 처리해 줄 수 있는 거다. 중요한 건 2척을 동시에 후열에 박게 허용하는 건 답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거다.


2. 항모 공습 시스템 이용 : 적 탄막 삭제하는 거 알지? 이건 전함이 후열을 향해서 곡사포를 날리는 것도 해당된다. 따라서 적 전함의 공격이 강렬할 때를 대비해서 항모의 공습을 남겨두면 그 엄청나게 뜨거운 고폭탄에 대해서 흡수작용을 해줄 수 있다.
적 전함은 어떻게든 빠르게 지워버리는게 이득이니까, 웬만하면 어뢰나 전함 포격을 여기에 사용하기 위해 잘 간수하도록하자.

3. 소화기 : 잊지말고 절대 기본으로 껴라. 특히 후열. 끼고 안 끼고 생존성 차이 크다.


4. 잡몹함대와 보스저격함대 이분화 : 잡몹함대로 잡몹을 보스가 나올 때까지 처리하고, 완전 깨끗한 함대로 보스를 저격하는거다. 보스 저격함대는 단 한 번의 전투만 하게되니까 딜은 개 쌘데 유리몸인 애들 써도 좋다. 구 삼신기만 해도 여전히 위용이 엄청난 걸 느낄 수 있으니까 삼신기나 아야나미를 이용한 어뢰팟을 여기에 채용하고, 후열도 기업같은 최대한 강력한 녀석을 하나쯤은 데려가자.
문제라면 보스 폭딜 역시 강력하다보니 전투 결과에 지장이 올 가능성이 있다. 힐항모와 러스티를 여기에 투자하는 것도 생각보다 나중에 자주 보게 되는 문제다. 그러니까 생존에 대하여 보스저격함대에 러스티, 유니콘을 채용하는 것도 고려하자.


ㅅㄱ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즐겨찾기 ON 2 명 참가

5.0 별점 아이콘1 별점 아이콘2 별점 아이콘3 별점 아이콘4 별점 아이콘5
평가하기
목록보기
글쓰기
  • 등록순
  • 최신순
  • 댓글많은순
  • Level 01 guilty life.
  • 2018-06-27
  • 9해역까지는 할 만한데 10해역 이상이 극혐이네....,
  • 댓글 0 신고
    0
리플 탭
  • Level 50 사루토가
  • 2018-08-08
  • 이 인간 아직도 하고 있었나
    땅크가 이런 라이트 게임하면 못써요 아조씨
  • 신고
    0
  • 1
댓글 새로고침 댓글리스트 새로고침
함선 아이콘 삽입

전체리스트

  • 1
  • 2
  • 3
  • 4
  • 5
  • 다음 아이콘
  • 다음 아이콘
검색
글쓰기
헝그리앱 어플리케이션 설치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