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공략
네 안녕하세요. 역학마스터입니다.
4번째 분석글이네요....
왜 3번째가 아니라 4번째냐면.....
아까전에 거의 다 썼었는데 오른쪽에 있는 베너 잘못 클릭해서 싹 다 날렸거든요.....
허탈하네요 참....ㅎㅎ
인삿말은 여기까지 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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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제 '나의 가장 강력한 딜은 어떻게 해야 나올까'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제 2번째 공략글은 이 3번째 공략글에 포함되어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능력치 창에 표기되어있는 모든
수치를 대입할 거거든요ㅎ...
스킬까지 고려해달라고 하신분들이 아주아주 많아서 스킬데미지 까지도 고려해봤어요.. ㅎㅎ
생각보다 어려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끝나서 그동안 어렵다고 말한 분들께 무안해지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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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늘 역시 중간중간 어려운 계산이나 식들은 모두 스킵해버리고 최종 dps 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ps란?
초당공격력 : Dps = (Damage per second)
즉 1초동안의 공격력입니다.
제가 만들어낸 야메 dps 기댓값은
Dps = {공격력* (1+치명타확률*치명타피해/10000) + 평타에 같이들어가는 속성피해량} * (공격속도/100)
입니다...
(A4용지에 쓰면서 간단하다고 생각하고 들고왔는데 타자로 치니까 어려워 보이네요...ㅋㅋ
그래도 5분도 안걸려요. 5분만 따라와주세요 ㅎㅎ)
이제 어떻게 사용하시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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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제 케릭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역학마스터
공격력 2665
공격속도 137%
치명타확률 19.4%
치명타피해 122.1%
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들고 댕기는 스킬중 평타랑 상관이 있는것은
독살검
668 (+91%)
10초 동안 평타시 1201 중독
10초 동안 중독상태의 적에게 평타시 1082 중독
강림
110 (54%)
공격속도가 8초간 12% 증가
넘치는 힘 ( 패시브)
공격력 328증가
(이런 스킬같이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것들은 말 그대로 (+공격력증가) 가 아니라 원래 공격력에서 미세하게 곱해지는 거라는 글을
제가 어디선가 본듯 하네요... 이건 나중에 다시 실험하고 일단은 (+공격력증가)라고 치고 계산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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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킬들을 쓴 후에는 능력치가 이렇게 바뀝니다.
공격력 2665 + 328 = 2993
공격속도 137% + 12% = 149%
치명타확률 19.4% (동일)
치명타피해 122.1% (동일)
평타랑 같이 적용되는 속성 피해량 = 1201 + 1082 (중독도트시)
자 그럼 공식에 대입을 해볼게요.
Dps = { 2993 * (1 + 19.4*122.1/10000) + 1201 + 1082 } * (1.49)
= 8917.6
으로 나오네요.
제가 방어력0 속성저항력0 인 몬스터를 때리면 들어가는 데미지는 초당 8917.6이라는 말이에요.
음..... 여기까지 해놨는데 이걸 대체 어떠 써먹냐구요??
이 공식은 실제로 들어가는 공격력을 위한 공식이 아니에요. 바로 스킬을 고민하실때 이걸 쓰시는 거에요.
만약에
1스킬 = 치명타 확률을 3퍼센트 올려준다.
2스킬 = 공격속도를 3퍼센트 올려준다.
그냥 눈으로 봐서는 어떤게 더 좋은지 감이 안오시죠??
이럴때 이 공식에다가 대입하시면 답이 보입니다.
제 케릭기준으로 저 두 스킬을 넣어보자면
1스킬을 적용 했을 때 : dps = 9080.95
2스킬을 적용 했을 때 : dps = 9097.15
로 2스킬을 선택하는것이 살짝 딜이 더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이 식은 실제 몬스터의 저항과 방어력에 따라 오차값이 있겠지만 뭐 이 문제는 엔젤스톤 게임의 툴을 뜯어보지 않는 이상
유저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봐야죠...)
어때요? 여기까지 직접 해보셨으면 이제 어떤 옵션을 챙기는것이 더 이득인지 알 수 있겠죠??
(월보에서의 물약선택에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공격력 5% vs 공격속도 10% ----월보 물약 제보해주신 망사님 감사합니다.)
가령 추후에 유물이 나왔을 때 써먹을 수도 있고, 엔젤스톤을 떠나서 다른 게임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옆에서 레이븐 하던 친구가 이 공식으로 자기는 치명타 확률을 올려야된다는 것을 알았더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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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까지 저의 데미지 관련 분석글은 끝입니다.
사실 여기까지 쓰다가 중간에 알았는데... 어느 누가 이 난리를 치면서 까지 게임을 할까요..ㅋㅋㅋㅋㅋㅋ
그냥 다들 대충 아무거나 쓰실것 같은데....ㅋㅋㅋㅋ
조금이라도 쎄야 직성이 풀리시는 분들이 써주셨으면 합니다..
그래도 이 글이 많은 분들의 스킬이나 아이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계산 중의 저의 실수 지적이나 태클의 피드백은 언제나 받습니다. 또한 엔젤스톤에 대해 이런 것이 궁금하다 싶으면 건의해주세요~!
여기까지 역학마스터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킬관련 도움을 주신 비상 길드의 랑콤님 감사합니다. 레이드2 또 뛰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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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안터졌을때 : 데미지 * (1) * (1-x/100)
둘이 더했을때 데미지*(1+xy/10000)나오네요 ㅎㅎ
단순하게 치확이 20%공속 100%라고 가정을 하면 5초당 5번을 때리게 되고 그중 1번은 치명타가, 나머지 4번은 그냥 순수공격이 들어갑니다.
즉 식으로 쓰면 5초 동안의 총데미지= 공격*4 + 공격*치피/100*1입니다. 공격을 앞으로 뽑아내면
공격*(4+치피/100*1) 이죠 이것을 DPS계산법이니 1초단위로 맞추기 위해 5s로 나눕니다 그러면 공격*(0.8+0.2*치피/100*1)이 되는거죠.. 즉 치명타가 터질확률(0.2)+터지지 않을확률(0.8)의 합은 항상 1이되어야 합니다. 시간을 역행하지 않는한 말이죠. 따라서 치명타가 터질확률이 c라고 한다면 터지지 않을 확률은 1-c가 되어야 합니다.
추격자인 저의 직감은 언제나 공속.
회복때문이라도 그러합니다
크리티컬 : 데미지 * (1+y/100)(x/100)
크리티컬안터졌을때 : 데미지 * (1) * (1-x/100)
둘이 더했을때 데미지*(1+xy/10000)나오네요 ㅎㅎ
라고하셨는데 저기서 첫항 데미지 * (1+y/100)(x/100)에서
1+y/100이 아니라 그냥 y/100이 되어야 합니다 y자체가 능력치 상의 치명타 피해량이기 때문이죠 님말대로 계산하면 치피 140%인 유저의 1+y/100의 계산은 무려 2.4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
멋지네요 ㅎㅎㅎ 참고하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