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스톤
(명성 능력치)공격부문 야메 효율분석(수정) Level 01역학마스터1 조회수 : 3,244 |  15.10.28
베스트 공략
안녕하세요. 역학마스터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방어력과 체력중 어느것이 효율적인가를 따져보았는데요.

오늘도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명성능력치에 대해 알아보는 두번째 시간을 가질거에요.

공격력 공속이 치확 치뎀중 어떤것이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오늘도 많은 분들이 이해하시기 편하게 간단하고 야메적이게 알아볼게요.

다만 오늘은 간단한(?) 수학적 요소가 좀더 있으니 귀찮으신 분들은 큼지막한 글씨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1.가정

1) 데미지는 항상 1000.

2) 공격속도는 1초에 한대씩

3) 기본 치명타확률과 데미지는 10% , 50%로 계산한다.

4) 모든 데미지는 물리 데미지로 계산하며 데미지와 함께 들어오는 속성 공격력은 항상 0이다.

5) 적의 방어력은 무시한다.


이렇게 제가 멋대로 정해서 계산하기 편한 상황으로 만들어볼거에요 ㅎㅎ

자 일단은 야메적으로 수학적인 공식을 만들어 볼거에요.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데미지: y 공격력: j  공격속도:k


공격력 : 1000 * ( 1 + 0.002 x )
공속 : 1 + 0.001y
치확: (10+0.1j) / 100 = 0.1 + 0.001j
치뎀: 50 + k % = (1.5 + 0.01k)

라고 간단하게 가정하고 시작해볼게요.



자 그럼 고등학교 지식을 살짝 적용시켜보겠습니다.

확률에는 기대값이란게 있죠? 

기대값이란 확률이 낮지만 보상이 큰것과 확률이 높고 보상이 적은 것의 어느정도 비교가 가능하게 하는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기대값이 높은것이 그냥 쎄다고 생각하세요...ㅎㅎ




중간과정 생략하고 최종공식이



초당공격력 DPS = 1000 (1+0.002x)*{(1.5+0.01k)*(0.1+0.001j)+0.9-0.001j}*(1+0.001y)


이란 공식이 나오네요..

(원래는 중간계산식을 올려서 다른 분들에게 검증을 받으려고했는데 그러면 글이 너무 복잡하게 보일 것 같아서 그냥 정리해서 올립니다.)

(검증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따로 요청해주세요. 과정 드릴게요.)





완벽하게 상관 관계를 알아보자면 저 값들을 그래프화 해서 보는 것이 최고 겠지만.... 읽는 것도 어렵고 만드는 것도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변수가 4개에 결과값까지 미지수가5개가 되니......

만약 수학과 능력자 분이 계시다면 도움 부탁드려요 ㅎㅎ



하지만 우리는 지금 야메적이게 비교해서 뭐가 더 좋은지만 알아내면 장땡이기에 그냥 대입만 해봅시다.

간단하게 명성 능력치를 30개를 찍을 수 있다고 치고 한곳에 차례로 몰빵을 넣어보겠습니다.




차례로 x,y,j,k값들에다가 30를 대입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1.공격력 30개 투자 (공격력 6%증가) dps= 1113

2.공속 30개 투자 (공속 3%증가) dps= 1081.5

3.치확 30개 투자  (치확 3%증가) dps= 1065

4.치뎀 30개 투자 (치뎀 30%증가) dps= 1080





결과가 

공격력 > 공속 > 치뎀 > 치확  순으로 되는군요.

단순 계산만 하면 공격력 증가가 좋게 나오는군요.

자신의 현재 치명타확률,치명타데미지가 10% / 100%라면 저렇게 공격력 순위가 메겨집니다.




하지만 시행착오법으로 계산한 결과 이것은 무조건 선형그래프가 그려지지 않습니다.

이말이 무엇이냐 하면...


어느 일정구간에서는 치명타데미지를 찍는것이 데미지가 높은 반면, 다른 구간에서는 치확이 더 데미지가 높게 나올수가 있다는 말이죠.

실제로 가정을 치확15% 치피100%로 바꾸니까

순서가 공격력>치피>공속>치확으로 바뀝니다.....

아놔....


 


(공격력이나 공속은 어차피 최종결과에 n배하면 되니까 상관이 없는데 치확이랑 치피의 상관관계는 좀더 공식을 간략화 해서 다음에 다시 알아보는게 좋을 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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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오늘의 결론입니다.


결론

단순계산으로 따지자면

명성 스텟의 효율도는

공격력 > 공속,치확,치피 




입니다. 그러나 저 

초당공격력(dps)로 따지자면 공격력증가를 올리는 것이 평균적으로 

높게 나옵니다. 그러나 수치들의 차이는 굉장히 미묘하므로 여러분

들께서는 꼴리는 데로 찍으셔도 큰 차이 나지 않습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공속 - 전사의 독살검처럼 속성데미지를 받고 있는 몬스터에게 평타에 속성데미지를 더해주는 스킬들을 주로 쓰시는 분들 (평타 스킬)

그 외의 것들- 한방데미지를 주는 스킬들 (일반 스킬)

으로 찍는게 좋습니다.


뭐 어차피 차이는 미묘하지만요...



뭔가 확실하게 답을 드리려고 글을 썼는데 흐지부지 된 것 같아서 저도 마음이 불편하네요.



다음시간에는 치확과 치피의 dps증가 효율 변화량 구간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의 궁금한 다른 실험 주제에 대해 요청해주시면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실험의 정확도 보다는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ㅎㅎ

이상 역학마스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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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 랭커기준 효율분석 추가해드립니다.

준 랭커 기준
공속 135%
치확20%
치피100%

명성투자30개 동일

공격력 투자: 1717.2
치피 투자:1701
치확 투자:1660.5
공속투자:1656


으로 역시 공격력증가 투자가 제일 높게 나옵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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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트리슐라
  • 2015-10-28
  • 뭔가  평타 추뎀으로 인해 납득은 되지 않지만 대단하십니다!!!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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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저도 당연히 치확이나치피가 좋게 나올줄알았는데 아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평타추뎀은 속성딜 말씀하시는건가요??? 속성딜까지 계산하기에는 ㅠㅠ

    그냥 그렇구나 해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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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속성딜 담에 계산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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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guiStar
  • 2015-10-28
  • 고생하셨어요.
    다만 준랭커정도로 수치를 넣고
    속성댐또한 변화에 있었으면 하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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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준랭커로는 금방 반영해서 수정해드릴게요~!!  속성딜에 대해서 여러 분들께서 의견을 다시는데 속성 딜까지는 무리라고........



    생각했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까 평타에 들어가는 속성 스킬이 많지가 않네요!!

    직업마다 한개씩인가요??

    추후 그것까지 고려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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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guiStar
  • 2015-10-28
  • [역학마스터1] 속성딜계산하기 어려우시면  공속일정증가당 뎀지 추가량을 일정부분 넣고 ㅎㅎ(어짜피 속성방있으니 감소생각해서 가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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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고려해보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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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HackersLab
  • 2015-10-28
  • 수고하셨습니다. . .  그런데 이게 좀 에메해지고 있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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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아무래도 물리데미지로만 계산하니 속성딜을 쓰는 실제에는 차이가 좀 있겠죠? 그래서 다음에는 각 직업별 속성딜 고려한 것도 추가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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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Tissue Work
  • 2015-10-28
  • 어느게 좋다라기 보다는 각 클래스마다 틀림
    공격력이 낮고 스킬등급에 추가되는 공격력퍼센트가 낮은
    전사는 공격력이 꼭 좋다고만도 말하기 힘듬
    치확이 높은 추격은 치피가 갑이고
    평타속성뎀이 좋은 흑영은 스킬포인트투자대비 가장 구린 공속이 좋을수도 있고

    하지만 이제 유물시스템등장으로 치확확보가 더 쉬어져서
    포인트 투자대비 효율 좋은 치피가 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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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직업마다 다르지만 공격력 증가가 생각보다 후진게 아니라는것만 알아주셨음 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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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역학마스터1
  • 2015-10-28
  • 감사합니다 블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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