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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매출 순위를 보고 게임을 선택하는 이유! 서비스 종료에 대한 불안감 때문? 관리자김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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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어떤 모바일 게임을 설치해서 해보려고 할 때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보통 '선호장르', '일러스트', '게임화면(플레이 영상)'을 보고 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보다 더 저변에 깔려 있는 요소로 '매출순위'가 있다.

매출순위가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이라고? 고개를 갸우뚱 할 수도 있으나 이유를 듣고 나면 수긍하며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사실 매출순위(최고매출)는 게임을 개발하거나 서비스하는 게임사에서 필요로 하는 순위로 소비자에게 반드시 보여줘야 할 이유는 없다.

인기 순위만으로도 소비자가 게임을 선택하는데는 충분 할 것 같은데 왜 굳이 매출순위를 노출하는 것일까? 마켓이나 플랫폼에서도 초기에는 기업간 마케팅 경쟁을 촉발시켜 활성화 시킬 목적으로 매출순위를 넣었다가 소비자들의 게임 다운로드가 주로 매출순위 목록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모바일 게임 선택기준에 '매출순위'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이유는 아주 명확하다. 돈을 많이 벌고 있는 모바일 게임이라면 서비스 종료 걱정 없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기 때문. 즉 매출순위는 소비자들에게 일종의 보험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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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없는 식당보다는 손님이 많아서 길게 줄을 늘어선 식당을 더 선호하는 소비자 심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헝그리앱 기사를 통해 서비스 종료 소식이 전해진 게임만도 20여 종 이상, 너무 많아진 게임들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 종료 소식이 빈번해지고 있는 가운데, 매출순위는 점점 더 확실한 모바일 게임의 선택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 PC 패키지나 게임팩처럼 [완제품]이 아닌 [서비스] 형태로 바뀐 게임시장에서 [서비스 종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매출상위 게임으로 편중시키고 이것이 게임의 다양성을 저해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시장구조 개선에 대해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해봐야 하겠다.

김경태 기자(kkt@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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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여정 + 10
  • 2014-09-02
  • 워낙 단타 겜이 많아서...
    진짜 요즘은 인기순위는 잘보지도않음..인기순위야 워낙 들쑥날쑥 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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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3 elfin + 10
  • 2014-09-02
  • 매출순위 낮은것중에 재미있는건 진짜 가뭄에 콩나듯 있다는게 현실
  • 댓글 0 신고
  • Level 22 백합꽃 + 10
  • 2014-09-02
  • 게임이 아무리 재밌어도 서비스 종료하면 말짱도루묵이니까
    게임도 재밌어야하고 매출도 좋은 게임을 골라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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