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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눈이 되어 내려오는 당신의 청춘, 스노우레인2

Level 01정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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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3일 스노우레인2가 매력적인 히로인들로 유저들의 심장을 폭행하기 위해 출시됐다. 스노우레인2는 작년 5월 티저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매달 22일마다 정보가 공개되며 기대를 모았다. 

이 게임은 주인공이 지루한 나날을 벗어나기 위해 동아리 ‘민속 연구부’에 가입하면서 시작된다. 유저는 주인공의 시점으로 상냥한 성격의 소희, 애교가 넘치는 초롱, 약간은 소심한 유진 등 다양한 히로인들과 교감을 나누게 된다. 이 밖에도 스노우레인2가 어떤 매력으로 중무장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산 소재의 개발사 인게이지 스튜디오 박주영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앞서 게임 소개 부탁한다. 
스노우레인2는 부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한 고등학생의 이야기를 담은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하 미연시)으로 게임의 주 내용은 민속연구부라는 동아리에서 펼쳐지는 5명의 히로인과 주인공의 교감을 다룬 성장 스토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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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작 개발을 결심한 계기는?
전작인 스노우레인은 많은 사랑은 물론 후속작에 대한 기대도 받아왔다. 이런 유저들의 지속적인 사랑과 후속작에 대한 요청이 있었기에 그 성원을 보답하기 위해 스노우레인2를 기획했다. 솔직히 내부 사정상 후속작을 개발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많은 유저들이 원했기에 열심히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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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과 연관성이 있나? 그리고 연계되는 점은?
스노우레인2는 다른 모바일 미연시보다 시뮬레이션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유저가 스토리에 더 많이 개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전작에서는 유저가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부족했다. 사랑의 속삭임 시스템이 난이도가 너무 높고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 부분을 간편하게 수정했다. 

전작과 연계되는 점은 전작의 서브 히로인이었던 소희가 이번 작품에서는 메인 히로인으로 등장한다는 점이다. 지금 와서 밝히지만, 소희는 전작을 만들 때부터 2탄에서 메인 히로인으로 등장할 것을 염두 하고 만든 캐릭터다.

스토리에 따르면 주인공은 무료한 나날에서 벗어나기 위해 민속연구부에 가입한다. 주로 어떤 민속문화를 탐방하는 곳인가?
민속연구부의 원래 활동은 고장의 민속문화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지만 게임에서는 주로 축제를 조사하는 쪽으로 흘러간다. 부산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기에 실제 부산에서 진행하는 축제에 참여를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주인공과 히로인들은 다양한 축제를 돌아다니고 조사하며 추억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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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속 히로인들은 저마다 고민이 있다. 청소년들의 공감대를 자극하기 위한 것인가?
고등학생 때는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 대해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시기다. 공감을 유도하지는 않았고 이 고민들을 통해 유저들에게 질문하고 싶었다. 청소년기 때 앞으로 인생에 대해 어떤 답을 내렸는지 스스로 떠올리게 하고 싶었다. 반면, 현재 청소년 시기에 놓인 유저에게는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은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다.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도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유저들이 같이 고민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게임 속 갈등 중에는 다소 비현실적인 부분도 있지만, 그 고민을 해결해 가는 과정은 공감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현실적으로 풀어냈다. 

히로인 중 개발자들의 애정이 가득 들어간 캐릭터가 있나? 
개발 초기에는 다들 전작부터 등장한 소희를 좋아했다. 전체적인 캐릭터 스타일을 잡을 때도 소희 위주로 작업을 했다. 하지만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되다 보니 각자 성향에 맞는 캐릭터를 찾아갔다. 현재 개발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초롱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시은이를 가장 좋아한다.

사전등록 페이지를 통해 한 달에 한 번 정보를 공개하는 홍보가 반응이 좋았다. 이런 특집 페이지를 어떻게 구상했고, 운영했나? 
미연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 때문에 차후 공개되는 정보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2번째 시리즈라는 느낌을 살리기로 했고 유저들이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추려 매달 22일마다 정보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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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신청을 통해 ‘캐릭터 베개’를 추첨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유저들의 반응은?
스노우레인2를 개발을 결심했을 때부터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상품에 대해 끊임없이 조사했다. 이를 통해 캐릭터 베개를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을 알게 됐다. FGI에서 처음 캐릭터 베개를 공개했을 때 예상보다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이런 호응에 힘입어 런칭 이벤트 때는 캐릭터 벽걸이를 상품으로 만들었다. 나중에는 여력이 된다면 피규어도 도전해 볼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을 즐겨주는 유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전작에서 저희가 가진 능력에 비해 유저분들께서 많은 사랑을 줬다. 이번 작품은 그 마음에 보답하고자 더욱 신경을 쓰고 노력했다. 전반적인 분위기가 전작과는 확연히 달라서 호불호가 많이 갈릴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작의 분위기를 좋아하셨던 분들을 위해서 “Another Story”를 추가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유저분들께서 주시는 칭찬과 질타 모두 감사드린다. 이런 관심과 사랑에 보답 할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다.

정호 기자(jh@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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