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GRYAPP

검색버튼new

냥코대전쟁
본능옥 완전 정복 Level 49qwerty9573+50 조회수 : 18,343 |  21.08.28
베스트 공략

지금까지 본능옥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이런저런 공략들이 올라왔는데 기존 공략들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져서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할 필요를 느껴 총정리 개념으로 공략글을 올려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본능옥 획득 방법

  1-1. 레전드 스테이지에서의 통솔력 소모

  1-2. 지도왕이 잠든 섬 스테이지 클리어

  1-3. 각 등급별 지도 스테이지에서의 본능옥 드랍율

  1-4. 거대 강습 시리즈


2. 본능옥의 성능

  2-1. 공격 본능옥

  2-2. 방어 본능옥

  2-3. 초뎀 본능옥

  2-4. 맷집 본능옥

  2-5. 엄강 본능옥


3. 본능옥의 수급 및 사용 전략


이러한 순서로 되어 있으니 원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그 부분부터 읽으세요.


 

 

 

1. 본능옥 획득 방법

 

본능옥은 지도 스테이지에서만 얻을 수 있고 지도 스테이지는 2가지 방법으로 발굴할 수 있습니다.



1-1. 레전드 스테이지에서의 통솔력 소모


첫 번째 방법은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통솔력을 소모하는 것입니다소모한 누적 통솔력에 따라 일정 확률로 지도 스테이지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구레전드와 신레전드 뿐만 아니라 강림개다래티켓경험치 등 레전드에 있는 모든 스테이지가 해당됩니다아래 언급할 지도왕 스테이지는 통솔력 누적에서 제외입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M4MjYwJnVzZXI9c2VtaTkyNDVAZ21haWwuY29t


발굴 확률은 위 링크에서 eagleclaws님이 유튜버silumantomcat의 글에 올라온 표를 통해 제시한 바 있습니다.


 레전드에서의 지도 발굴 확률


좌측 표는 원래 eagleclaws님이 올려주셨던 거고 우측은 그걸 좀 더 간단하게 표현한 겁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사용하는 누적 통솔력 기준으로 1구간 0~499까지는 지도 스테이지가 발굴되지 않고, 2~4구간 500~1999까지는 3%라는 아주 낮은 확률로 발굴되며, 5구간에서는 가장 높은 40%의 확률로, 6~8구간에서는 20%의 확률로 발굴된다는 것입니다누적 통솔력이 4000을 넘으면 확정으로 발굴되고 어느 구간에서든 발굴되기만 하면 누적 통솔력은 초기화되어 1구간부터 다시 누적 통솔력을 카운트하게 됩니다.

 

발굴 확률을 높이려면 4구간까지는 확률이 극악이기 때문에 통솔력을 팍팍 쓰다가 5구간에서는 레전드에서 가장 통솔력 소모가 적은 50짜리 스테이지를 계속 돌면서 10회 동안 40%의 당첨을 기대해야 합니다. 4구간에서 발굴에 실패할 경우 6~8구간에서도 계속 통솔력 50짜리 스테이지를 돌면서 발굴을 기대하면 됩니다구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추첨 횟수를 최대한 높이는게 당첨율을 높이는 방법이죠물론 그렇게까지 하면서 지도 스테이지를 발굴할 이유는 없습니다만..

 

발굴된 지도 스테이지는 3시간 후 감정 완료 상태로 변경되며 클릭하면 감정을 할 수 있는데 세계편미래편우주편의 보물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최고급(), 평범한(), 조잡한()이라는 세 가지 등급의 스테이지로 나뉘어 있습니다감정 완료를 클릭하지 않으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지도 스테이지는 최대 4개까지 발굴할 수 있으며 4개가 발굴 중 또는 발굴 완료 상태로 떠 있을 경우 더 이상 발굴되지 않습니다.

 

발굴 레벨에 따른 지도 등급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UwNzM2JnVzZXI9c2VtaTkyNDVAZ21haWwuY29t


상기 내용은 위 링크 공략글의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도 등급은 발굴 레벨에 따라 드랍율이 정해지는데 발굴 레벨은 레전드 드랍캐의 획득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1레벨에서 시작하여 우루룬꼬맹이 야옹마냥미무사시를 얻을 때마다 레벨이 올라가서 최대 5레벨까지 업그레이드됩니다. 5레벨에서는 최고급이 50% 확률로 드랍되며 평범한과 조잡한은 각각 30% 20%의 확률로 드랍됩니다.

 

여기서는 7종의 속성 (빨적뜬적검적천사에일리언좀비메탈)에 대해 3가지 등급으로 21종의 본능옥 스테이지와 티켓경험치드링크캣츠아이를 획득할 수 있는 9종의 스테이지까지 총 30종의 스테이지 나옵니다.

 

본능옥 스테이지는 각 속성별 적만 나오기 때문에 좀비 최고급 스테이지를 제외하고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그 외 티켓경험치드링크캣츠아이 스테이지도 레전드 후반 정도를 진행하고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겁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M3NTM0JnVzZXI9c2VtaTkyNDVAZ21haWwuY29t

 

그리고 본문과는 주제가 좀 벗어납니다만 티켓 스테이지에서는 반드시 트레져 아이템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2. 지도왕이 잠든 섬 스테이지 클리어

 

두 번째는 지도를 얻을 수 있는 지도왕이 잠든 섬이라는 전용 스테이지입니다.

 

지도왕 스테이지 출현 시간 (나무위키)

 

지도왕 스테이지가 열리는 시간은 위와 같습니다매일 특정 시간에 등장하고 주말에는 2회씩 등장합니다반복 클리어가 가능합니다만 어차피 지도 스테이지의 최대 수량이 4개로 한정되어 있으니 더 이상의 반복 클리어는 무의미합니다.

 

 3가지 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스테이지의 통솔력은 모두 200으로 같습니다. 1 스테이지(컴퍼스 더미)에서 발굴된 지도는 모두 조잡한 등급으로 감정되고, 2 스테이지(아틀라스 유적)는 평범한까지, 3 스테이지(메르카토르 신전)에서는 모든 등급의 지도 스테이지가 발굴됩니다.


단, 지도왕에서는 본능옥 스테이지만 출현하고 티켓, 경험치 등의 스테이지는 출현하지 않습니다. 매우 아쉬운 부분.

 

세 번째 스테이지에서 얻은 지도 스테이지의 등급별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도왕에서의 지도 등급


지도왕에서의 각 등급별 획득 확률은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실험적으로 얻은 값을 반영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A2MDE0OCZ1c2VyPXNlbWk5MjQ1QGdtYWlsLmNvbQ==

 

레전드와는 달리 조잡한의 확률이 매우 높아서 효율이 좀 떨어집니다통솔력 소모가 꽤 많은 편인데 비해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세 번째 스테이지인 메르카토르 신전은 초극난도로 난이도가 꽤 있기 때문에 스테이지 공략을 남겨 봅니다.

 

메르카토르 신전

 

성을 치기 전에 나오는 유닛은 울트라 메에메에 5마리와 메탈 하마양 1마리놈놈놈밖에 없습니다울트라 메에메에가 초반에 나오기 때문에 자유의여신은 반드시 가져가고 메탈 하마양을 상대하기 위해 쥬라도 준비해야 합니다.

 

고방은 연어알 하나면 충분합니다만 연어알 레벨이 낮은 경우 고방을 더 챙기세요. 6배율 대몽이가 나오기 때문에 파삭을 반드시 가져가세요빨적과 에일리언 상대 맷집을 갖고 있는 머신이 카운터입니다만 0호기동경 미쿠 등의 파삭도 충분히 쓸 수 있고 대형 파삭이 없는 경우 약간 불안하지만 문어단지도 사용 가능합니다나머지는 원범 딜러를 챙기되 대몽이의 배리어를 깰 수 있는 원범 배브캐 하나 정도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원범 배브가 없을 경우 자유의 여신만 꾸준히 뽑아줘도 상대 가능합니다.

 

초반에는 자유의 여신만 뽑아서 울트라 메에메에를 잡아줍니다메탈 하마양은 잡지 않고 성을 치도록 놔둡니다메탈 하마양이 성을 치는동안 지갑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원범 들러들을 뽑아 줍니다메탈 하마양을 공격할 수 있는 사거리 짧은 원범들은 피하세요.

 

원범 딜러를 다 모으면 쥬라스시자유의 여신을 다 같이 뽑아서 전진하여 성을 공격합니다적들이 우루루 몰려나올텐데3배율 쿠로사와의 공격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습니다스시 하나로 모든 적의 공격을 커버하면서 원범이 적들을 정리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다만 좀비뱀이 버로우를 탄 후 아군의 고방 공급을 끊어먹을 수 있으니 스시 뿐만 아니라 쥬라와 자유의 여신도 꾸준히 뽑아서 좀비뱀이 버로우에서 올라오자마자 바로 잡아낼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k5MTE2JnVzZXI9

 

냥코현미님께서 울레 없이 클리어할 수 있는 공략도 남겨뒀으니 원범 딜러가 모자란 분들은 이 공략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덱입니다참고하세요.

 

지도왕 덱


이번에 나나호 뽑은 분들 많을텐데 나나호는 배브와 크리를 동시에 갖고 있어서 이 스테이지의 카운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 덱에서는 에어린 대신 나나호를 쓰세요.


 

1-3. 각 등급별 지도 스테이지에서의 본능옥 드랍율

 

본능옥에는 총 5종이 있고 5종에 대한 드랍율은 지도 스테이지의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지도 등급별 본능옥 드랍율

 

일반은 기존의 공격과 방어 본능옥이고 스페셜은 최근에 추가된 초뎀맷집엄강 본능옥입니다.

 

원래는 금지도에서 공격과 방어 본능옥이 A 등급까지 드랍되었으나 스페셜이 나오면서 드랍율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A 등급은 더 이상 드랍되지 않는 것으로 수정되었습니다어차피 기존에도 드랍율이 1%밖에 되지 않았던 터라 딱히 아쉬울 것도 없습니다만..흥칫뿡..

 

유의해야 할 부분은 스페셜 본능옥의 드랍율이 극악이라는 겁니다이 드랍율을 가지고 섭종 전에 S급 하나라도 만들어 볼 수 있을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사실상 유명무실한 아이템이며 기존의 공격방어 본능옥 드랍율만 까먹은 셈이라고 봅니다.

 

포노스도 그런 점을 아마 알고 있을테니 한 번쯤 패치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근거 없는 희망사항일 뿐입니다만...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A4MzMxMCZ1c2VyPQ==

 

상세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211001 업데이트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A4OTE0MSZ1c2VyPXNlbWk5MjQ1QGdtYWlsLmNvbQ==


스페셜 본능옥이 추가되면서 A 등급 본능옥은 드랍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드랍되는 것이 확인됨.


메탈의 경우 스페셜 본능옥이 없어서(?) A등급 노말 본능옥이 나오는 것일수도..



1-4. 거대 강습


거대 강습에서 본능옥이 드랍됩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A5NzIxNCZ1c2VyPXNlbWk5MjQ1QGdtYWlsLmNvbQ==

 

드랍율은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거대 강습은 워낙 난이도가 높아서 초심자들은 접근이 어렵습니다.




2. 본능옥의 성능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본능옥으로 얻을 수 있는 성능에 대해 고려해 보겠습니다.

 

본능옥은 초기에는 일반 본능옥으로 분류되는 공격과 방어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스페셜 본능옥으로 분류되는 초뎀엄강맷집 본능옥이 추가되어 총 5종의 본능옥이 존재합니다각 본능옥의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능옥 성능

 

본능옥에 의한 성능 증가는 해당 속성적에 대해서만 발동하며 스페셜 본능옥은 해당 특능 효과만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스페셜 본능옥은 그 특성상 저주에 걸리면 본능옥 효과가 사라집니다. 


스페셜 본능옥은 해당 특능을 가진 유닛에게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맷집 특능을 가진 라길에게 엄강이나 초뎀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장착할 수 있다 해도 효과도 없겠지만)


일반 본능옥은 속성, 특능 상관없이 아무 유닛에게 장착 가능합니다.


 

2-1. 공격 본능옥

 

공격 본능옥은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입니다. 10레벨 차이에 해당되는 고정값(6레벨에서의 공격력 값)이 더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초뎀이나 엄강혼신의 일격공증크리 등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그래서 깡딜러에게만 유용합니다공격력 증가 효과를 가진 유닛들에게는 비효율적인 아이템이죠.

 

그리고 플렙이 쌓일 때도 마찬가지 원리에 의해 효과가 저감됩니다.

 

그러니 플렙이 거의 쌓이지 않는 울레 중에 공격 증가 효과 없이 깡딜만으로 공격하는 유닛들이 공격 본능옥의 효과를 제대로 받습니다이런 유닛들은 타겟제한캐거나 올라운더 또는 메즈캐들입니다

 

타겟제한캐로는 아수라나 데삐같은 유닛이 생각납니다어차피 특정 속성적만 공격하기 때문에 공격 본능옥에 최적화된 유닛들입니다올라운더도 특정 속성에 대한 공격 본능옥을 장착해 줄 수 있습니다제우스에게는 천사바르스에게는 검적 공격 본능옥이 해당되겠죠.

 

이와는 달리 메즈캐는 공격력이 빈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메즈를 오래 유지하기 위한 체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공격 본능옥보다는 방어 본능옥이 더 유용합니다다만 위에서도 예로 들었던 바르스와 같은 일부 메즈캐는 메즈 효과와 함께 올라운더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공격 본능옥을 장착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 외 반드시 공격 본능옥을 추천하고 싶은 유닛은 카타바르스입니다카타바르스는 좀비 상대 맷집캐임에도 불구하고 원범에다가 빈약한 공격력으로 똥캐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만 좀비 공격 본능옥을 장착해 주면 공격력이 쓸만한 수준으로 올라가서 그나마 써볼만한 수준이 됩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Y3MzI3JnVzZXI9c2VtaTkyNDVAZ21haWwuY29t

 

세부 내용은 위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 피감 본능옥

 

피감 본능옥은 공격 본능옥에 비해 단순합니다모든 유닛의 특능이나 플렙에 상관없이 곱연산으로 해당 속성에 해당하는 적의 공격을 20% 경감(피감 4/5)해 줍니다특능플렙 상관없이 모든 유닛들에게 유용합니다

 

다만 연어알이나 라길과 같은 맷집캐 같은 경우 맷집 효과만으로도 충분한 방어력을 갖기 때문에 굳이 피감 본능옥까지 넣어줘야 할까...라는 고민이 있습니다오히려 타 속성의 피감 본능옥을 끼워줘서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피감 효과는 헷갈리기 때문에 체력 증가 효과로 따지는게 더 쉽습니다.

 

적의 공격이 100 이라고 가정하면 본능옥 효과에 이해 80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아군의 체력이 1000 이었다면 10번의 공격을 버틸 수 있던 것이 1000/80=12.5회의 공격을 버틸 수 있게 된 것이니 체력이 25%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OTc2ODk0JnVzZXI9c2VtaTkyNDVAZ21haWwuY29t

 

세부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3. 초뎀 본능옥

 

초뎀 본능옥은 +0.5배로 표기되어 있습니다초뎀 효과에 플러스가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풀 보물 기준으로 초뎀이 4배니까 초뎀 본능옥에 의해 4.5배로 증가하는 셈입니다.


간단하게 등급당 2.5%씩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가지고 S급일 경우 12.5%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 표는 초뎀 딜러인 아프로디테의 S등급 공격 본능옥과 초뎀 본능옥 효과를 비교한 것입니다.

 

아프로디테의 공격/초뎀 본능옥 성능 비교

 

50렙 아프로디테의 에일 상대 공격력을 기준으로 S급 공격 본능옥을 적용했을 때의 DPS 22,663으로 원래 스펙인 21,660에 비해 고작 4.6%의 공격력 증가 효과밖에 얻지 못합니다

 

하지만 초뎀 본능옥을 끼워 주면 DPS 24,368 3,000 가까이 증가하면서 초뎀 본능옥의 원래 성능인 12.5% 증가 효과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습니다심지어 초뎀 본능옥 C 등급만 끼워 주더라도 5%의 증가 효과로 4.6% 증가인 공격 본능옥의 효과를 넘어섭니다.

 

문제는 C 등급 하나 만드는 것만 해도 하세월이라는 점입니다만...^^


거대 강습에서 스페셜 본능옥의 드랍율이 꽤 되기 때문에 노가다를 어느 정도 하면 스페셜 본능옥도 S 등급 얻는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강습 난이도를 고려하면 사실상 초심자들에게는 아직 그림의 떡.




2-4. 맷집 본능옥

 

맷집 본능옥은 맷집캐에게만 적용되는 대신 방어 본능옥에 비해 효과가 5% 더 증가했습니다적의 공격력을 75%로 줄여주는 셈이니 체력 기준으로는100/75=1.33배의 증가 효과를 갖게 됩니다.

 

맷집 특능의 원래 효과를 체력으로 환산하면 적의 공격력을 20%로 줄여주는 것이니 체력 기준으로는 100/20=5배의 증가에 해당됩니다. 여기에 맷집 본능옥을 장착하면 1.33배가 추가로 증가해서 총 6.67배의 체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맷집캐에 방어 본능옥을 끼워줄 경우 맷집 효과의 5배에다가 본능옥 효과의 1.2배를 곱하면 총 6배의 체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맷집캐에게는 방어 본능옥보다 맷집 본능옥이 11.1% 더 높은 효과가 더 있는 셈입니다.

 

연어알 50+20렙에서 방어 본능옥 S등급을 기준으로 맷집 본능옥의 등급별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어알의 방어/맷집 본능옥 성능 비교

 

공격 본능옥은 초뎀에게 거의 효과를 못 봐서 초뎀 C 등급만 해도 공격 S 등급 이상의 성능이었는데 방어 본능옥은 원래 곱연산이 적용되는 관계로 맷집캐에 사용해도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 줍니다.

 

방어 S 본능옥이면 맷집 A 본능옥과 동일 성능이기 때문에 만들기도 어려운 맷집 본능옥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그냥 방어 본능옥을 끼워주는게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연어알 같은 경우 체력 본능작을 하지 않은 기본 스펙만 해도 빨적 상대 655,500으로 어지간한 적이 아니고서는 연어알의 쿨타임 내에 연어알을 죽이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빨적이 연어알의 쿨타임인 10.2초 내에 연어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DPS 64,254가 필요합니다여러마리가 모이면 불가능한 건 아니겠습니다만 그 정도까지 대비하는게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게다가 연구력 냥콤으로 쿨타임을 줄이면....

 

그래서 저는 연어알에게는 빨적이 아닌 다른 속성의 방어 본능옥을 추천하고 싶네요빨적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은 속성이 좋겠죠.

 

라길도 동일 맥락에서 굳이 천사 속성 맷집이나 방어 본능옥을 끼워줄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50+50렙 기준 천사적 상대 체력이 본능작 없이도 227,060입니다. 여기에도 연구력 중만 써도 2초대 중반으로 거의 고방 수준의 쿨타임을 가지게 되거든요. 이걸 대체 어떤 천사적이 뚫어낼 수 있겠습니까?

 

맷집 본능옥은 오히려 체력이 비교적 낮은 울레 맷집캐를 위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백호가 먼저 떠오르네요근접형인 카이도 (아직 본능이 나오지 않았지만) 괜찮은 선택일 것 같구요다만 이 유닛들도 방어 본능옥 성능 이상의 맷집 본능옥을 장착하려면 A 이상 만들어야 하니 앞으로 패치가 있기 전까지는 그림의 떡이겠습니다.

 


2-5. 엄강 본능옥

 

엄강 본능옥은 엄강 특성을 반영하여 공격력과 피감이 모두 적용됩니다맷집과 마찬가지로 곱연산이 적용되기 때문에 공격이나 방어 본능옥보다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엄강캐인 위성(아직 본능이 나오진 않았지만)의 경우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기준 스펙은 50+80이고 공격/방어 본능옥은 S등급 기준입니다.

 

위성의 공격/방어/엄강 본능옥 성능 비교

 

엄강 본능옥은 공격 측면에서는 (레어는 플렙이 많이 쌓이므로) C 등급만 장착해도 공격 본능옥 수준을 넘어섭니다만 체력 측면에서는 방어 본능옥의 성능을 따라잡지 못합니다다만 플렙이 쌓이지 않는 울레의 경우 엄강 본능옥의 효과가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성이나 파이터와 같은 타입들은 경우 주로 고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공격력보다는 방어력이 더 중요하다고 보면 엄강보다 피감 본능옥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엄강 본능옥의 스펙 증가 효과는 공/체 합쳐 27.8%고 피감 본능옥은 25%로 피감 본능옥이 스펙 증가 효과가 약간 작긴 하지만 유닛의 용도를 고려할 때 피감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란돈의 공격/방어/엄강 본능옥 성능 비교


울레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레어에서는 엄강 본능옥 C 등급이면 공격 본능옥을 능가할 수 있었지만 울레에서는 A 등급이 되어야 공격 본능옥의 성능을 이길 수 있습니다. 플렙이 없는 효과죠.


체력은 레어와 마찬가지입니다만 엄강 울레는 공체 양쪽이 모두 중요할 때가 많아서 피감보다는 그냥 엄강을 끼우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3. 본능옥의 수급 및 사용 전략


지금까지 살펴본 바로 스페셜 본능옥은 뭔가 패치가 있기 전까지는 거의 무용지물입니다. (패치가 실제로 나와서 강습에서 스페셜을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스페셜 본능옥 S 등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D 등급이 무려 36개가 필요합니다.


속성별 스테이지가 7종이고 거기서 스페셜 본능옥이 드랍될 확률은 고작 5% 언저리인데다가 그마저 초뎀, 맷집, 엄강 3종으로 나눠집니다.


현실적으로 S급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고 봐도 됩니다. 모아두면서 패치를 기다리시고 C 등급부터 효과가 있는 초뎀 외에는 장착은 꿈도 꾸지 마세요.


그럼 남은 건 일반 본능옥인 공격과 피감인데 사실 본능옥은 럭티 다음 가는 NP 수급원입니다.


http://hungryapp.co.kr/bbs/bbs_view.php?durl=YmNvZGU9bnlhbmdrbyZwaWQ9MTAxODcxMSZ1c2VyPXNlbWk5MjQ1QGdtYWlsLmNvbQ==


G티켓이나 럭티가 없을 때에는 지도왕을 꾸준히 돌면서 본능옥을 수급하세요. 


공격 본능옥은 깡딜로 승부하는 몇몇 울레 외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소요량이 얼마 되지 않으니 속성별로 S급 한 개씩만 만들고 나면 D등급은 그냥 갈고 C등급 이상은 S등급까지 업그레이드하세요. C등급 이상은 S등급으로 변환해서 가는게 이익이니까요.


방어 본능옥은 레어, 슈레에는 대부분 장착해 줘야 하고 울레도 상당수가 방어 본능옥을 필요로 합니다. 갈지 말고 꾸준히 모아서 업그레이드 해두시고 A급 이상이 되면 장착해 줘도 상관없습니다. (장착 상태에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미리 장착해 줘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 번 장착한 본능옥을 제거하려면 NP를 10이나 소모해야 합니다. 그러니 한 번 장착한 본능옥은 빼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능옥을 뺄 때 A등급은 NP를 사용해서 살리기보다는 그냥 파괴하는게 이익이고 S급은 NP를 사용해서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A등급은 어차피 NP 7의 가치밖에 없어서 NP 10을 소모해서 살릴 이유는 없으니까요. 다만 좀 번거롭지만 S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 NP를 사용해서 살릴 수는 있습니다.

 

 



이상으로 본능옥 스테이지에 대한 모든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혹시라도 더 필요하신 내용 있으면 댓글로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능옥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되도록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20108 업데이트: 강습에서 스페셜 본능옥 획득 관련 내용 추가.


231001 업데이트: 5-2 엄강에서 피감 본능옥의 체력 효과 오류 수정. 레어의 경우 50+50에서 50+80으로 변경.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13 명 참가

5.0
평가하기
목록보기
글쓰기
  • 등록순
  • 최신순
  • 댓글많은순
  • Level 26 뉴욕타임즈    + 1
  • 2021-08-28
  • 방대한 분량에 꼼꼼한 세부수치까지!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댓글 0 신고
    0
  • Level 24 그으윽뉴우비이    + 1
  • 2021-08-28
  • 본능옥에 대해 궁금한점들이 많았는데  이거보고  다 알게됐네요  수고하셨어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1-08-28
  • 도움이 됐다니 다행입니다.
  • 신고
    0
  • Level 27 최종보스10블아    + 1
  • 2021-08-28
  • 공격 S 박아둔거..
    나중엔 빼야할텐데..ㅠ
    np 아깝..ㅠㅠ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1-08-29
  • 아깝죠..ㅎㅎ
  • 신고
    0
  • Level 33 에이A허브    + 1
  • 2021-08-28
  • 추석 일정 뭐있나 둘러보다 정성글에 어쩔수 없이 추천박기위해
    로긴했습니다.
    좋은 지식나눔 감사하며 앞으로도 많은 도움글 볼수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비오는 밤 좋은 밤 되시고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1-08-28
  • 감사합니다.
  • 신고
    0
  • Level 32 냥코드디어가입
  • 2021-10-27
  • 스페셜 본능옥이 궁금했는데 덕분에 알게 됐네요!
    데이터 정리하고 평가 해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맷집 본능옥이 기존 방어 본능옥 보다 무조건 좋다는 댓글이 있었는데 방어 본능옥은 곱연산이라 맷집 s가 아니고서는 방어s를 뺄 필요가 없군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31 냥코뉴비다냥
  • 2021-12-06
  • 혹시 울슈레 플렙이 쌓였을때 초뎀 본능옥의 효과에 대해서도 알려주실수있나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1-12-06
  • 초뎀 본능옥은 초뎀 특능에 비율로 적용되기 때문에 플렙이 쌓여도 효과는 변함없습니다.
  • 신고
    0
      
  • Level 31 냥코뉴비다냥
  • 2021-12-06
  • [qwerty9573] 감사합니다!
  • 신고
    0
  • Level 13 내외사방통허무위
  • 2021-12-12
  • 평소 일반 본능옥d는 np로 갈아도 무방할까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1-12-12
  •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본능작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할지, np 수급 상황은 어떤지 등을 고려해서...
  • 신고
    0
  • Level 18 etomidate
  • 2022-02-20
  • 정성이 가득한 정보에 정말 감사드려요.
    [2-3 초뎀 본능옥] 디테를 예로 드신 부분에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1. 풀보물기준 초뎀 효과는 4배인데 표에는 3배로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2. 공격 본능옥은 6레벨에서의 공격력 값이 고정으로 더해진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12000이 더해져야 할 것 같은데 9000이 더해진 것 같습니다.
    3. 초뎀 본능옥 S가 +0.5배의 효과가 있으면 64800*0.5=32400인데요, 표에서의 초뎀본능옥 효과는 218700 - 194400 = 24300 인 것 같아서요.
    제가 본능옥 효과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질문 드리는 것일지도 모르겠는데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2-02-20
  • 지적해 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확인해 보니 엑셀에서 계산할 때 초기 입력값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공격 본능옥 계산에서도 동일하게 처리한 터라 비율은 오류가 없었네요.

    주의깊게 읽어주신 덕분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이런 류의 지적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 신고
    0
      
  • Level 18 etomidate
  • 2022-02-20
  • [qwerty9573] 확인 감사합니다.
    표 바로 아래 문장에는 수정 전 값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이것도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2-02-20
  • 해당 부분도 수정했습니다.
  • 신고
    0
      
  • Level 18 etomidate
  • 2022-02-20
  • [qwerty9573] 감사합니다. 그 아래로 쭉 읽다 보니 처음 글 쓰신 시점 이후 카이 본능도 생기고 위성도 곧 본능이 생긴다니 냥코는 계속 변화가 진행 중인 게임 같아요^^
  • 신고
    0
  • Level 32 두링굴
  • 2023-01-23
  • 이번에 초본능때문에 보다보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맷집 본능옥은 맷집의 성능을 높혀주는것인가요?
    아니면 경감처럼 적의 공격력을 낮추는건가요?
    둘다 적공격력을 낮추는거라면 합연산일것 같고...
    맷집의 성능을 높혀주고 적데미지 감소면 곱연산일것 같아서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3-01-23
  • 맷집의 성능을 높여줍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피감과 동일하게 적의 공격력을 낮추는 겁니다.

    피감은 적의 데미지를 20%만큼만 받는건데 맷집 본능옥의 효과는 그 성능을 25% 증가시키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총 데미지 감소량은 20%×75%=15%가 됩니다.

    맷집과 피감은 곱연산일 겁니다.

    맷집캐에다가 피감S와 맷집S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적의 데미지를 12%로 받게 될 것 같습니다.

    적이 100의 데미지를 가하면 피감(80%)에 의해서 80이 되고, 맷집(본능옥 포함 15%)에 의해서 12만큼의 딜이 들어오겠네요.
  • 신고
    0
      
  • Level 32 두링굴
  • 2023-01-23
  • [qwerty9573] 계산하다보니까
    방어 및 맷집은 합연산이 곱연산보다 이득이네요?
    혹시 맷집맷집 보다 맷집경감이 좋을수 있나 싶었는데....
    맷집맷집이 갑이군요
    (0.25를 합연산으로 받으면 해당 속성적에게 10배 체력인가... ㅎㄷㄷ)
  • 신고
    0
  • Level 18 etomidate
  • 2023-09-16
  • 오랜만에 본능옥 끼워주려고 찾아봤는데요, [2-5] 엄강본능옥에서의 방어본능옥의 효과는 20%로 [2-4]에서의 25%와 다르게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데미지 감소율이 아닌 환산체력 증가율 기준이니 모두 25% 아닐까요.
  • 댓글 0 신고
    0
  • Level 49 qwerty9573
  • 2023-09-16
  • 맞습니다. 체력 증가로 볼 때는 25%입니다. 나중에 시간될 때 수정해 두겠습니다.
  • 신고
    0
  • 1
댓글리스트 새로고침
카드 아이콘 삽입

전체리스트

  • 1
  • 2
  • 3
  • 4
  • 5
검색
글쓰기
(자사)조선협객전_3주년 런칭
헝그리앱 어플리케이션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