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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RPG마법사와검
일본) 패널 부스트 100회 실험 Level 01joonx0 조회수 : 7,117 |  14.05.29

검증1 부스트 수 만큼의 확률 

방법

단색패널만 나오는 토르리카1-1에서,부스트 수만큼에 대해 300개의 패널을 카운트.

카운트는 추가되는 패널만 카운트(처음 뜨는 패널은 제외).
파티는 부스트가 충실한 수덱 채용. 부스트 요원은 이하와 같음(괄호안은 부스트 소지 수).
타냐(1),아이샤(1),나츠메(2),유즈리하(2),버밀리온(2),헬퍼 레이나(1)


결과 

부스트 갯수
1 116(38.7%) 93(31.0%) 91(30.3%)
2 130(43.3) 85(28.3) 85(28.3)
3 137(45.7) 82(27.3) 81(27.0)
4 148(49.3) 78(26.0) 74(24.7)
5 158(52.7) 72(24.0) 70(23.3)
6 168(56.0) 66(22.0) 66(22.0)
7 173(57.7) 66(22.0) 61(20.3)
7 172(57.3) 63(21.0) 65(21.7)

 

부스트 6개와 7개의 차가 너무 작아서, 7개만 2번 검증했습니다.

패널은 솔직하게 확률대로 나오는 느낌이고, 100개 정도 부터는 그다지 확률에 변동이 없었기에

제 생각에는 확률은 어느정도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통계적으론,±1% 정도를 얻으려면 9000~10000회의 검증이 필요)

결론은,부스트가 적을 땐 1개 당 5%정도의 상승 효과가 있고,

많아 질 때마다 상승폭이 감소하는 듯 합니다.

부스트 4개를 실험할 땐, 50% 정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보충1 : 헬퍼 부스트 효과에 대해선,

헬퍼 안쥬의 부스트 뇌 2개만으로 150회 데이타를 내 봤는데 뇌 패널이 64개(42.7%) 나왔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


보충2 : 부스트 2개 소지 카드 x 2장 => 49.3%(위의 표)

부스트 1개 소지 카드 x 4장 => 50.7%(150개 추가 검증)

결과는 달라보이지만, 다 세보고 나면 어느 쪽이든 50% 근처를 기웃거리므로

다르지 않다고 판단. 다른 가능성도 있지만, 아마 어느쪽이든 오차가 있음.


덤으로

300체인 소피 분노의 일격

no title



검증2 셔플에 대한 부스트 효과


검증1과 동시진행으로 셔플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부스트 3~7개로 셔플을 100회 실행, 400개의 패널을 카운트

수속단색덱으로, 셔플 요원은 소피, 포와로, 헬무트.


결과

부스트 갯수
3 128(32.0%) 132(33.0%) 140(35.0%)
4 129(32.3) 132(33.0) 139(34.8)
5 123(30.8) 132(33.0) 145(36.3)
6 126(31.5) 143(35.8) 131(32.8)
7 132(33.0) 120(30.0) 148(37.0)
7 129(32.3) 135(33.8) 136(34.0)
767(32.0%) 794(33.1%) 839(35.0%)


셔플 후의 수패널 갯수

수패널 갯수 실측치 이론치(확률 1/3의 경우)
0개 132회(22.0%) 118.5회(19.8%)
1개 239회(39.8%) 237.0회(39.5%)
2개 170회(28.3%) 177.8회(29.6%)
3개 50회(8.3%) 59.3회(9.9%)
4개 9회(1.5%) 7.4회(1.2%)


결론

패널 부스트는 셔플에는 무효.

셔플로 얻을 수 있는 패널 색은 균등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원하는 색의 확률이 낮음)


후자에 관해선, 수속성의 셔플로 각 패널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의 신뢰구간(신뢰치)은

수패널 30.1% ~ 33.9%

뇌패널 31.2% ~ 35.0%

화패널 33.1% ~ 36.9%

로, 수패널과 화패널이 겹치는 일이 적어서, 균등할 가능성이 적어보임.


다만, 해보면 알겠지만, 통상 패널과 달리 셔플 데이터는 랜덤성이 커서,

미묘하게 시소게임을 하며 늘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균형이 맞춰져 간다는 말인 듯)

오차가 있을 가능성이 없다곤 할 수 없다.


신경쓰여서 추가검증. 발렌티나와 이라이로 뇌셔플을 300회 해봤습니다.


결과

뇌패널 380(31.7%)

화패널 388(32.3%)

수패널 432(36.0%)


셔플 후 뇌패널 갯수

뇌패널 갯수 실측치 이론치(확률 1/3의 경우)
0개 68회(22.7%) 59.3회(19.8%)
1개 113회(37.7%) 118.5회(39.5%)
2개 91회(30.3%) 88.9회(29.6%)
3개 27회(9.0%) 29.6회(9.9%)
4개 1회(0.3%) 3.7회(1.2%)

역시나 균등하지 않고, 원하는 색이 제일 적다.

화속성 셔플러가 없어서, 화속성 셔플 데이터는 없습니다.


결론(가설)

셔플로 얻을 수 있는 패널은 균등하지 않고, 원하는 색이 제일 적고,

자기에게 유리한 색은 많이 출현할 가능성이 있다.

(* 원하는 색 자체는 별로 안나오지만, 원하는 색이 한번에 많이 뜰 가능성이 있다는 뜻인 듯...)

있어도 변동치는 1~2% 정도.


운영이 좀 쩔잖아... (코로프라의 악덕 운영얘기 ㅎ)


 

검증 3 부스트의 다색 패널의 영향


마도서 봉마급에서, 300개의 패널을 카운트.


결과

던전/부스트갯수 단색 2색 3색
청마도서/부스트0 210개 79개 15개
화마도서/부스트5 208개 75개 17개


멍- 하고 있었어서 위의 데이터는 304개 카운트 했지만, 결론은 보시는대로.

부스트에 의한 다색패널은 늘거나 줄거나 하지 않는 모양.


수 부스트 5개일 때

단색 중에서 수패널 확률 = 52.4%

2색 중에서 수뇌패널 확률 = 45.3%

2색 중에서 수화패널 확률 = 33.3%

였기 때문에, 어쩌면 수화패널은 늘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름.

끝-

 

================= 여기까지 원문 해석==================


저는 리스 1개로도 효과가 있다고 난리 쳤었는데 ㅎㅎ..;;

왠지 민망하군요 ㅋ (..)


근데 확실히 앞으로 에테르를 쓸 땐 부스트에 대해서

염두를 두지 않을 수 없군요...

덱을 짤 때 부스트 4개는 되게 만들고 싶어지네요!


출처) 일본 공략 모음 사이트 매지션위즈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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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그냥할꺼없다
  • 2014-05-30
  • 그러면 패널부스트으아아 복잡하다 ㅠㅠ 효과는 있는걸로...?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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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joonx0
  • 2014-05-30
  • 결론은 4개정도 있음 좋다
    셔플엔 효과 없다
    다색엔 효과 없다

    이정도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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