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코대전쟁
지도 스테이지 효율 극대화 Level 49qwerty9573 조회수 : 4,144 |  20.05.09
하기 공략은 9.7 업데이트로 본능옥이 나오면서 폐기됐습니다.

추후 새로운 방법이 생기면 새로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 스테이지는 출현 시점에 종류가 결정되어 있고 동일 등급 내에서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각 등급별 지도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등급별로 3종씩이네요.

33.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조잡한지도
정신과시간의둥지.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비타민계곡.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아테임고전장.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11.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평범한지
정신과시간의동굴.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비타민화산.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냥코티켓★헌터.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22.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최고급지도
정신과시간의미궁.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고양이눈동굴.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냥코티켓★헌터G.jpg/hungryapp/resize/500/hungryapp/resize/500 

이 중에 가장 좋은 건 최고급 냥티 스테이지인데 트레져를 쓰면 고작 100의 통솔력으로 무려 4장의 냥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조건을 잘 써먹으면 지도에서 냥티 스테이지가 자주 나오도록 조정할 수가 있습니다.

우선 아래 그림처럼 최고급 등급의 지도 3개가 나오도록 합니다. 


하나씩 나와서 감정완료가 되더라도 오픈하지 말고 계속 놔두면서 3개까지 모은 겁니다.

이 3개의 스테이지는 종류가 중복되지 않으니 순서는 알 수 없어도 이 3개의 스테이지는 냥티, 경험치, 눈알이 1개씩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되는거죠. (괄호는 감정완료 상태에서 오픈하지 않았다는 의미)

(경험치)
(눈알)
(냥티)

여기서 만약 3번째인 냥티를 선택해서 오픈하고 냥티인걸 알게 됐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됩니다.

(경험치)
(눈알)
냥티

위의 두 스테이지는 경험치와 눈알이구요.

이제 냥티를 클리어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되죠.


현재 감정완료 상태인 두 스테이지는 각각 경험치와 눈알입니다.

지금부터는 감정완료된 상태인 위의 두 스테이지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나오는 최고급 등급의 지도 스테이지는 항상 냥티 스테이지가 됩니다.

새로 나오는 세 번째 스테이지만 계속 클리어하고 위의 두 스테이지는 안 건드리면 되는 겁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생각해 보면 한 번에 냥티 스테이지를 알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금손이신 분들은 1/3 확률 쯤이야 간단히 통과하시겠지만)

그래서 좀 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드리자면 무조건 1번 스테이지를 오픈하세요.

1번 스테이지가 냥티가 아닐 경우 2번이나 3번 스테이지가 냥티인데 1번 스테이지를 오픈해서 클리어하고 나면 냥티 스테이지가 1번이나 2번이 됩니다.

새로운 최고급 스테이지는 항상 제일 아래 3번 스테이지가 되거든요.

이걸 반복하면 적어도 세 번 안에는 아래와 같이 냥티 스테이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제 제일 위의 냥티 스테이지만 클리어하고 나머지 두 스테이지는 계속 감정완료 상태로 놔두기만 하면 이후 나오는 최고급 스테이지는 항상 냥티 스테이지가 됩니다.

물론 이 방식을 쓰게 되면 통솔력 100으로 경험치 2백만이나 눈알 하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날리게 됩니다.

그래도 냥티 2.3장(w/o 트레져) 에 비길 수 있는 보상은 아니죠.



이 방식이 너무 극단적이라고 생각하면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최고급 3개를 나오게 한 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하되 가장 가치가 떨어지는 경험치 스테이지만 남깁니다.

위에서 냥티 스테이지 찾아내는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최고급-경험치)

이번엔 최고급 경험치 스테이지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클리어한 후 평범한 스테이지 3개를 모읍니다.

(최고급-경험치)
(평범한-드링크)
(평범한-티켓)
(평범한-경험치)

그러면 아래 평범한 스테이지 3종으로 위와 같은 걸 반복하면 또 경험치만 남게 할 수 있겠죠? 그러면...

(최고급-경험치)
(평범한-경험치)

요렇게 됩니다.

이제 앞으로 나오는 최고급이나 평범한에서는 50% 확률로 티켓이 나오고 티켓이 아닐 때는 눈알이나 드링크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이제 보상 효율을 따져봅니다.

처음에 언급한 최고급 경험치와 눈알을 고정시킨 경우를 케이스 1이라고 하고 아래처럼 최고급과 평범한 경험치를 고정한 경우를 케이스 2라고 하겠습니다.

케이스 1
(최고급-경험치)
(최고급-눈알)
→ 최고급이 나오면 항상 티켓 스테이지

케이스 2
(최고급-경험치)
(평범한-경험치)
→ 최고급이나 평범한이 나오면 50% 확률로 티켓 + 드링크와 눈알

지도 스테이지 9종은 동일 확률이라고 가정하되 조잡한이 나올 확률과 보상은 케이스 1과 2에서 동일하므로 따로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냥티 스테이지에서는 항상 트레져를 쓴다는 가정.

지도 스테이지가 1회 출현할 때의 보상 기대값입니다

케이스 1 : 
(1/7) × (냥티 4장) + (1/7) × 3장 + (1/7) × (경험치 1백만) + (1/7) × (드링크 2개)

케이스 2 : 

(1/7) × (냥티 4장) + (1/7) × (냥티 3장) + (1/7) × (눈알 1개) + (1/7) × (드링크 2개)

두 케이스의 차이는 경험치와 눈알입니다. 경험치 1백만과 눈알 중에서라면 눈알의 가치가 더 높으니까 케이스 2가 더 효율적이겠습니다.



다만 위의 계산은 9종의 지도 스테이지가 모두 독립적으로 동일 확률을 가지고 등장한다는 가정 하에서 한 거고...

만약 각 등급의 출현율이 동일하고 그 안에서 3종이 동일 확률로 랜덤이라면 계산은 달라집니다. 

케이스 1 :
냥티 : (1/3) × (4장) + (1/3) × (1/3) × (3장) = 5/3장
드링크 : (1/3) × (1/3) × (2개) = 2/9개

케이스 2 :
냥티 : (1/3) × (1/2) × (4장) + (1/3) × (1/2) × (3장) = 7/6장
눈알 : (1/3) × (1/2) × (1개) = 1/6개
드링크 : (1/3) × (1/2) × (2개) = 1/3개

두 케이스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냥티 0.5장 vs. 눈알 0.17개+드링크 0.11개

냥티 0.5장의 이득이 있는 케이스 1이 더 유리해 보이네요.





그런데 최고급과 평범한의 출현율이 같을까요? 만약 출현율이 다르다면 이 계산은 또 달라지는데, 만악 최상급의 출현율이 더 높다면 더더욱 케이스 1쪽이 유리해집니다.

여기까지는 아직 정보가 없으니 오늘은 이만...



추가. 등급별 지도 출현율 정보를 획득하여 업데이트합니다. (제보 주신 LuvUGip 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살펴보시면 링크도 나와요.)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BCU 제작자분이 올린 정보라고 아니 꽤 신빙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5레벨 기준으로 최고급 50%, 평범한 30%, 조잡한 20% 확률로 드랍되네요.

그럼 이제 보상 효율을 따져봅니다.

처음에 언급한 최고급 경험치와 눈알을 고정시킨 경우를 케이스 1이라고 하고 아래처럼 최고급과 평범한 경험치 스테이지를 고정한 경우를 케이스 2라고 하겠습니다

케이스 1에서는 최고급이 50% 확률로 뜨는데 그게 항상 냥티 스테이지입니다. 그러니 냥티 4장 스테이지가 50% 확률로 뜨는거죠.

케이스 2에서는 최고급이 역시 50% 확률로 뜨지만 그 중 냥티 스테이지가 뜰 확률은 또 다시 절반이 되네요.

(여기까지만 봐도 케이스 1이 훨씬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케이스에서 조잡한에 대한 확률은 동일하므로 보상 효율 계산에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스 1
{50% × 냥티4장} + {30% × (1/3 × 냥티3장 + 1/3 × 드링크2개 + 1/3 × XP100만)}
= 냥티 2.3장 + 드링크 0.2개 + XP 10만

케이스 2
{50% × (1/2 × 냥티4장 + 1/2 × 눈알1개)} + {30% × (1/2 × 냥티3장 + 1/2 × 드링크2개)}
= 냥티 1.45장 + 눈알 0.25개 + 드링크 0.3개

그럼 비교는 [냥티 0.85장 + XP 10만 vs. 눈알 0.25개 + 드링크 0.1개] 이렇게 되네요.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혹시 제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답을 선택하실 분도 있을까요?^^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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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모르고계정삭제함    + 1
  • 2020-05-09
  • 옹! 저도 궁금해서 실험하는 중이였는데 덕분에 바로 알았네요.
    그런데 밑에 이건 글 내용 중에 하난데 오타인가요?
    (최고급-경험치)
    (최고급-경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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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0-05-09
  • 말씀해주신 부분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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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미나리마싯다    + 1
  • 2020-05-09
  • 참고해서 효율적으로 해보겠습니다 공략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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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소소한여행.    + 1
  • 2020-05-09
  • 진짜 좆되는 개꿀팁이네요. 이제 800 짜리 스테이지 심심할때 돌려야 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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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0-05-10
  • 혹시 근거나 출처 알 수 있을까요? 알게 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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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LuvUGip
  • 2020-05-10
  • [qwerty9573] https://www.youtube.com/watch?v=l_axi4Hm_U8&t=4s  2:10 에 나옴.
    저 itstumbler이란 사람은 bcu 제작자라 신뢰도는 매우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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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0-05-10
  • 감사합니다. 방금 확인했어요. 글 내용을 추가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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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20 탈수기g
  • 2020-05-14
  • 지금 최고급 티켓 2회 연속 챙겨먹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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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0-05-14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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