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냥코대전쟁
냥티 드랍 지도 스테이지 Level 49qwerty9573+50 조회수 : 3,210 |  20.03.25
신규 업데이트에서 지도 스테이지가 있어 다들 열심히 하고 계실텐데 스테이지 정보 보다가 중요한 내용이 있어서 글 하나 써둡니다.

지도 스테이지 중에서 최고급 냥티 스테이지의 드랍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확률의 합이 100%를 넘어서 이상하게 생각될텐데...

이 시스템은 4장이 먼저 10%로 드랍되고..

실패할 경우 3장이 20%의 확률로 드랍되고..

또 실패할 경우 100%의 확률로 티켓 2장이 드랍되는 형식입니다.

각 단계에서 드랍 성공할 경우 다음 단계의 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즉 첫 단계에서 4장 드랍이 성공하면 드랍 시스템은 바로 종료돼서 3장이나 2장 드랍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는다는 의미죠.

그럼 각 드랍의 실제 확률을 계산해 보면

4장: 10%
3장: 27%
2장: 63%

이렇게 됩니다. 이제 드랍 확률의 합이 정확하게 100%가 됐습니다.

이 확률로 한 판을 돌 때 냥티 기대값을 계산해 보면 2.47장입니다.

여기서 트레져를 쓴다면 어떻게 될까요?

트레져 아이템을 쓰면 드랍 조건 중 첫 번째(여기서는 4장 10%)가 100% 확률로 바뀝니다.

그러니 트레져를 쓸 때의기대값은 4장으로 원래의 기대값 2.47장에 대비하면 1.53장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극후반이 되면 남는 트레져 아이템은 보통 냥티 찬스에 소모하게 되는데 이 때 냥티 드랍율이 30%이므로 트레져의 가치는 냥티 0.7장이 됩니다.

그러니까 지도 냥티 스테이지에 트레져를 쓰는 건 티켓찬스에 쓰는 것보다 2 배 이상 효율적입니다.

평범한 냥티 스테이지의 드랍은 위 그림의 4~2장이 3~1장으로 바뀔 뿐 확률은 동일합니다.

그러면 스테이지 1회 클리어 당 티켓 기대값은 1.47장이 되고 트레져를 쓰면 3장을 확정으로 얻으니 트레져의 가치는 위와 마찬가지로 1.53장이 됩니다.



그러니 냥티 지도 스테이지에서는 무조건 트레져 쓰세요. 꼭 쓰세요.



또 하나 더....

지도 스테이지 출현율은 소모된 통솔력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통솔력 100을 소모하면 5% 확률로 출현한다고 하네요.

그러면 통솔력 높은 스테이지를 돌면 더 많이 나오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어차피 확률이니까 낮은 확률로 여러번 시도하든 높은 확률로 적게 시도하든 출현율은 동일하게 됩니다.

통솔력 100짜리를 10판 돌면 5%로 10번 시도하는 거라서 출현 횟수 기대값은 0.5회입니다.

통솔력 500짜리를 2판 돌면 25%로 2번 시도하는 거니까 출현 횟수 기대값은 마찬가지로 0.5회입니다.

결론은 레전드에서 사용한 총 통솔력 값에 따라 결정되는거지 어느 스테이지를 도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지도 스테이지 때문에 일부러 통솔력 높은 스테이지를 골라 돌거나 하지 말고 그냥 하던대로 레전드에 있는 스테이지 계속 돌면 지도 스테이지는 알아서 뜰 겁니다.

저도 아직 지도 스테이지가 한 번도 안 떠서 속상하긴 합니다만 언젠가 뜨겠죠.



내용 추가


캣츠아이 드랍은 위와 같습니다.

각 캣츠아이의 실제 드랍율은..

35.0%
17.6%
12.8%
3.5%
0.3%

입니다.

아무것도 뜨지 않을 확률도 무려 30.9%나 됩니다.

참고하세요.

수정: 보통 여러 종류의 드랍이 나열되면 순차적으로 드랍 판정을 하는데 그 경우 전체 확률값이 100%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캣츠아이는 절묘하게 딱 100%라서 좀 의심이 갑니다. 순차보상이 아닐 가능성도 있을 것 같네요. 순차보상이라면 드랍이 안 나올 확률이 분명히 있으니 실제로 드랍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2차 수정(20.5.16)

캣츠아이는 드랍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순차적 확률이 아니라 표에 있는 확률 그대로 드랍되는 걸로 판단하면 될 것 같네요.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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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01 스카이블루핑크    + 1
  • 2020-03-25
  • 와 캣아 드랍율 왜 달리해놓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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