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GRYAPP

검색버튼new

냥코대전쟁
대광란 총정리(2020.02.06) Level 01장문빌런+50 조회수 : 48,310 |  20.01.15
베스트 공략
광란 총정리를 만들었으니 대광란 총정리도 만들어 봐야겠죠. 역시나 잡설이 아주 길 예정이기 때문에, 굵은 글씨만 읽으셔도 클리어에는 별 지장이 없을 겁니다. 유저의 스펙은 기본적으로 미래편 올클 올금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미래편도 못 깨는 전력으로 광란을 올클하는 것부터가 흑블아 없으면 어려운 일일 테니까요.
평범한 글씨는 잡설과 굵은 글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굵은 글씨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푸른 글씨는 공략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정보를 표시합니다.
붉은 글씨는 스테이지 클리어에 직결되는 치명적인 주의사항을 표시합니다.

목차
1. 대광란 개요
2. 대광란의 고양이 강림
3. 대광란의 탱크 고양이 강림
4. 대광란의 배틀 고양이 강림
5. 대광란의 징글 고양이 강림
6. 대광란의 황소 고양이 강림
7. 대광란의 고양이 새 강림
8. 대광란의 고양이 피쉬 강림
9. 대광란의 고양이 도마뱀 강림
10. 대광란의 거신 고양이 강림

1. 대광란 개요
대광란 스테이지의 해금 조건은 광란 올클입니다. 대광란 스테이지를 클리어했고, 광란 캐릭터가 20레벨 이상일 경우 대광란 캐릭터로 3진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스펙업이 특징이지만 역시나 종류별로 추가적인 강화가 들어갑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모히칸 : 약 20%의 공체 증가와 함께 이동속도가 20에서 28으로 증가합니다.

대광란의 고무 고양이 : 약 20%의 체력 증가와 함께, 이동속도가 16에서20으로 증가합니다. 공격력은 같습니다. 20이라는 이동속도는 광란의 고양이와 같은 속도이기 때문에, 대광란 모히칸을 못 얻은 상태로 대광란 고무를 얻어버리면 둘이 이속이 같아서 막뽑하면 둘이 같이 맞고 같이 뻗어버립니다. 이러면 고방 2개 쓰나 1개 쓰나 똑같죠. 이렇게 되면 고방뽑는 박자를 새로 익혀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광란의 암흑 고양이 : 공격력이 70% 상승하고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대광란의 불끈 고양이 : 공격력은 그대로이지만, 체력이 20%증가하고 파동이 3레벨에서 4레벨로 늘어납니다. 사거리로 따지면 732.5에서 932.5로 증가합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라이온 : 공체를 비롯해 모든 수치가 그대로입니다. 차이는 딱 하나, 이동속도가 50에서 66으로 증가합니다. 그리고 위타천 트리오 냥콤보(초데미지 증가 소)에 합류합니다.

대광란의 천공의 고양이 : 공격력이 20%상승하고 사거리가 205에서 220으로 증가합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섬 : 공체가 각각 20%상승합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킹드래곤 : 공격력이 20%상승하고, 사거리가 400에서 415로 증가합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쟈라미 : 체력이 20%증가하고, 파동 발생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2. 대광란의 고양이 강림
기본적으로 광란이 그랬듯, 대광란에서도 모히칸과 고무는 격이 다르게 쉽습니다. 제 체감상으로는 대광란 모히칸과 고무가 광란 배틀, 새, 도마뱀(왜 셋이나 되냐면 덱 종류별로 누구한텐 이게 쉽고 누구한텐 저게 쉽거든요.) 중에 제일 어렵게 느껴지는 거, 그거보다는 한참 쉽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거. 쉽게 깨고 싶으면 음양사 3진하세요. 어차피 3진 못 하더라도 음양사는 들고 가야 합니다. 없다면...고방 머릿수로 때워야죠 뭐.광모히칸의 데미지가 13,880이기 때문에, 대마왕이 50%공따를 걸어줄 경우 모히칸의 한방이 6940이 되고 스승의 평타가 5570이 되어, 둘이 한 대씩 때렸을 때 데미지가 12510이 되는데 20레벨 광벽의 체력이 12,960입니다. 즉, 대마왕의 공따가 먹히기만 하면 스승이 때리건 말건 광벽이 모히칸에게 두 대를 확정적으로 버텨 준다는 겁니다. 참고로 고무는 38레벨부터, 아티스트는 30레벨부터 같은 계산이 적용됩니다. 대마왕 3진 안하고 그냥 1레벨 음양사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확률의 장난질은 언제나 있기 때문에 공따 풀리고 라인 밀리면 화날 거에요. 사거리가 넉넉해서 적당히 여러마리 쌓으면 충분히 무한공따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대광란의 고양이 모히칸 스펙은 체력 480만, 공격력 13,880, 공속은 0.6초에 한 방이고 선딜은 0.27초. 사거리 240에 이속8 히트백3입니다. 당연하지만 미래편 깼다고 신나서 각무 들고 가면 신나게 달려가서 바로 죽습니다. 무트는 2단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잡몹으로는 80배율 멍뭉이, 40배율 낼름이, 46배율 곰선생, 10배율 스승이 나옵니다.

10배율 스승은 이 스테이지의 진보스입니다. 덱에 따라서는, 모히칸 잘 잡아놓고 스승을 못 잡아서 지는 경우도 있다고까지 하니까요. 이놈은 무려 체력 40만, 공격력 5570으로 사거리 451인 주제에 dps가 6900대에 달하는 괴물입니다. 1배율 샤이보어보다 데미지가 셉니다. 체력도 딱 1배율 샤보와 같고요.
중요한 문제로, 누구나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보통 스승이 2마리 쌓일 때까지 스승을 처치하지 못할 경우 라인이 슬슬 밀리기 시작하며, 3마리가 쌓이면 정신없이 밀려나다 성이 터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1. 대광모히칸에게 라인이 밀리지 않아야하며, 2. 스승이 2마리 쌓이기 전에 첫번째 스승을 처치하거나 또는 스승 2마리와 대광모히칸까지 상대하면서도 라인 안 밀리고 버틸 수 있는 라인유지력이 있어야 합니다.




공략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대형 원거리 범위공격 딜러가 있을 경우.(최대사거리 600이상, dps합계 5천 이상-광각 쓰면 3500이상)
현 시점에 이 스테이지를 깨는 가장 보편적이고 편한 공략입니다. 구체적으로는 3~5고기+대마왕+원범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고방과 대마왕만으로 라인을 잡고, 원범으로 곰선생을 잡아 자금을 충당하면서 딜러를 쌓아, 모히칸을 과녁 삼아 스승을 먼저 때려잡는 방법입니다. 파동형 딜러가 있는 경우에도 이렇게 하면 되는데, 모히칸한테 안 맞는 파동딜러 중에 딜 제대로 나오는 놈이 흑키리 말고는 없을 것 같네요. 
스승의 리젠 시간은 80초, 그리고 스승의 체력은 40만, 즉 스승이 2마리 쌓이기 전에 스승을 잡으려면 첫 번째로 나오는 스승에게 80초 안에 40만의 딜을 박아야하고, 이건 바꿔 말하면 원범캐와 파동캐의 dps합계가 5천을 찍어야만 스승이 쌓이기 전에 죽일 수가 있다는 말이지요. 대형 딜러만으로는 5천이 안 나오지만 광각선미의 파동을 포함하면 나온다, 그러면 이 방법을 쓰면서 광각도 뽑으면 됩니다. 단, 광각선미는 30초에 하나씩 쌓을 수가 있기 때문에 계산을 이래저래 많이 해야 합니다. 계산하기 귀찮죠? 제가 계산해 봤습니다. 게임 시작하고 지갑만 올리고서 바로 뽑는다 치고, 광각선미 처음부터 끝까지 안 죽이고 최대한 빠르게 올릴 때, 두번째 스승 나오는 시점에 dps 4천 찍습니다. 네 번째 광각은 두번째 스승이 합류하는 것과 거의 동시에 나오니까, 실제로는 세 마리. 즉, 평균내면 첫 스승 상대로 광각의 dps는 1500. 그러니까 대형 원범캐/파동캐의 dps를 다 더했을 때 3500을 넘는다면, 광각을 추가하는 것으로 스승을 제때 죽일 수 있습니다.



둘째, 대형 원거리 범위공격 딜러가 없거나 딜량이 모자랄 경우(광각선미로 해결 가능하면 그냥 그걸로 때우세요.)
양산원범(점퍼, 금도끼은도끼, 죄수, 해커 등)으로도 보충이 가능한데, 당연하지만 양산원범은 기본적으로 대형에 비해서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부족한 사거리를 라인을 조절해서 보충해줘야 합니다. 

2-1. 슈퍼해커 사용 시
주의할 점은 해커도 라인조절을 해줘야한다는 것. 해커는 원범이긴 하지만 공격사거리가 800~1200인데 인식사거리가 1200입니다. 그러니까 사각지대만 있고 장점은 없는 원범이죠. 적 캐릭터 중에는 허리케인 사이클론이 이런 캐릭터에 해당합니다. 아무튼, 해커를 쌓은 다음 라인을 조금 당겨줘야 합니다. 이 공략의 장점은 슈퍼해커에게 느리게 메즈가 있기 때문에 스승이 2마리가 되더라도 라인이 잘 안 밀린다는 것. 이 방법의 중요 포인트는, 성을 때리기 전에 반드시 슈퍼해커를 다수 쌓고 가야 한다는 것. 해커는 3진할 때 공격력이 50%씩이나 증가하는 폭발적인 딜량 상승을 보여주는데, 그렇게 올라간 dps가 30레벨에 952입니다. 광각을 뽑아서 보조한다고 해도 3마리는 쌓고 가야 합니다.(해커 3마리+광각이면 dps 5천은 안나옵니다. 해커의 메즈력을 믿고 광각 한마리 더 쌓아서 스승을 잡을 때까지 버틴다고 가정한 겁니다.)

2-2. 점퍼, 금도끼은도끼 사용 시
해커를 제외한 양산원범의 경우, 라인을 당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인식사거리가 달랑 350정도이기 때문에 대광모히칸이랑 차이가 그렇게 널널하지가 않아요. 이 경우, 스냥이퍼 컨트롤을 통해서 대광모히칸을 밀어주는 것으로 보충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광모히칸과 양산원범 사이에는 350만큼의 거리가 있게 되는데, 모히칸의 사정거리는 240 스승의 사거리는 451이니까 211만큼 더 떨어져 있는 거거든요. 그러면, 평범하게 늘어서 있을 경우 양산원범과 스승 사이의 거리는 350+211=571이 됩니다. 양산원범의 최대사거리는 500~550정도이니, 이 상태로는 스승을 때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승이 그 자리에 못박혀 있는데, 스냥이퍼를 켜서 모히칸만 조금씩 밀어내면 어떻게 될까요?

이거 계산식이니까 궁금한 사람만 보세요 모히칸이 원래 있던 곳에서 100만큼 뒤로 빠지면, 대마왕이나 양산원범은 모히칸에게도 스승에게도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승의 관점에서 보면 양산원범의 사거리가 100길어진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아까는 양산원범과 스승 사이의 거리가 350+211=571이었는데, 지금은 모히칸이 뒤로 100만큼 물러났으니까 스승과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350+111=461이 되었거든요. 그리고 양산원범의 최대사거리는 500~550정도. 스승을 충분히 때릴 수 있게 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점퍼는 인식 350에 최대사거리 500이고 금도끼은도끼는 인식 300에 최대사거리 550입니다. 그러니, 점퍼를 사용할 경우 모히칸을 61~100정도 밀어내야 하고, 금도끼은도끼를 사용할 경우 21~50정도 밀어내야 합니다. 이 범위에서 벗어나면 스승이 안 죽거나 양산원범이 맞아죽습니다. 참고로 킨타로 1단은 원범주제에 최대사거리가 450입니다. 스승 사거리가 451이니까 아예 불가능합니다.

모히칸을, 많이는 안 되고 조금씩만 튕겨내면서 스승을 뚫어져라 보고 있으면 스승이 맞으면서 먼지 날리는 게 보일 겁니다. 딱 그때까지만 튕겨낸 다음 바로 스냥이퍼 꺼야합니다. 안 껐다가 라인 너무 밀리면 양산원범 몰살이에요!  그렇게 스승에게 딜을 넣다가, 스승이 튕겨나고 다시 다가와서 할짝거리기 시작하면 스냥이퍼로 또 살짝 밀고 스냥이퍼 끄고... 이 짓을, 스승 하나당 4번씩 반복하면 됩니다.
울슈레 원범 있으면 이거 하지 마세요. 30렙 냥미랑 20렙 광각선미 있어도 이러지 말고 위쪽 방법 쓰세요. 이거, 100이 채 안 되는 거리를 자유자재로 밀당하면서 체력 40만에 히트백 4개나 되는 스승놈을 말려 죽일 때까지 반복노동을 해야하는 굉장히 어렵고 피 말리는 공략법입니다. 100이라는 거리는... 고무 고양이의 사거리보다도 짧습니다.


2-3. 죄수 사용 시
죄수는 인식사거리 475, 최대사거리 650, dps 1266에 쿨타임 29초의 원범입니다. 광각선미와 굉장히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죠.
(죄수와 광각은 29초, 28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니 둘 다 30초에 하나씩 나오는 걸로 계산하겠습니다. 실제로는 미세하게나마 더 빨리 나오니 더 좋으면 좋았지 나쁠 건 없을 겁니다.) 지갑을 다 채우고 성 치러 출발할 때부터 광각+죄수를 뽑는다고 가정하면, 쿨이 30초니까 스승이 나온 후 처음 30초 동안은 dps가 약 2300(30죄수 1266+20광각 1037), 그 다음 30초 동안은 dps 4600, 마지막 20초 동안은 dps 6900이며 마지막 20초가 끝나면 두 번째 스승이 라인에 합류합니다. 

이렇게 될 경우, 처음 30초 동안 69000+다음 30초 동안 13800+다음 20초 동안 13800을 박습니다. 그러면 총 딜량이 345,000이죠. 두 번째 스승 합류 시점에서 55,000딜을 더 넣어야 첫 스승을 죽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승 두 마리와 대광모히칸을 상대로 8초 동안 광각과 죄수를 지켜내고 버틸 수 있으면 첫 스승이 죽으므로 우리가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 광각이랑 다르게 죄수는 원범이라는 거.
그렇습니다. 처음 지갑 채우느라 벽만 가지고 뻐기는 거, 그거 고대로 하면서 죄수를 쌓으면 됩니다. 55000딜 그까짓거 죄수 딱 한 마리만 추가로 쌓아서 가도 충분히 채웁니다. 그래도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 죄수를 2~3마리 정도 쌓아가면 여유롭게 클리어할 수가 있겠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 2, 죄수는 가만 놔두면 스승을 못때립니다. 죄수는 최대사거리는 물론 인식사거리조차 스승보다 긴 좋은 원범이지만, 문제는 대광모히칸의 사거리가 너무 짧다는 것이죠. 대광모히칸과 스승은 아군 고기방패를 냠냠 먹고 있으니 둘 모두 같은 지점에서 자기 사거리만큼 떨어져 있습니다. 즉, 모히칸은 아군 라인 최전선에서 240 떨어져있고 스승은 451만큼 떨어져있죠. 죄수는 모히칸을 인식하고 공격을 하니까, 모히칸에게서 475만큼 떨어진 곳에서 딜을 넣습니다. 그런데 이러면, 죄수의 공격은 650사거리까지만 닿으니까 모히칸 뒤쪽으로 175만큼 더 가죠. 문제는 스승이 모히칸 뒤쪽으로 211만큼 떨어져 있다는 것. 즉, 죄수에게 36만큼의 거리가 더 필요합니다. 이걸 어떻게 채우느냐? 스냥이퍼 켜세요. 딱히 컨트롤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스승이 자꾸 히트백으로 도망갈 것이므로, 죄수를 쌓아갈 경우 스냥이퍼 계속 켜두고 라인유지하면서 죄수와 광각을 쌓아가다 보면 스승은 자동으로 쌓이기 전에 죽게 됩니다.

 그대로 스냥이퍼에 의지해 계속 밀다 보면 마침내 죄수가 모히칸과 성을 같이 때리기 시작합니다. 주의할 점, 죄수가 성 때리기 시작했으면 스냥이퍼를 꼭 꺼야 합니다. 어차피 이 시점부터는 죄수의 딜 없이 그동안 쌓인 광각에 새로 나오는 광각을 더 쌓는 것만으로 스승을 죽일 수 있습니다. 이러다 보면 아마, 480만이나 되는 대광모히칸보다는 160만밖에 안 되는 성 체력이 먼저 작살 날 겁니다. 뭐... 상황에 따라 그래도 모히칸이 먼저 죽을 수도 있긴 하지만, 뭐가 먼저 죽든간에, 죄수를 쌓아가고 광각과 죄수를 추가공급하는 것으로 스승이 2마리가 되기 전에 죽는다면 이미 승리 확정이라고 볼 수 있죠. 그때부터는 기나긴 위닝런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셋째, 원범은 없지만 사거리가 451보다 긴 장사거리 딜러가 있을 경우.
3-1. 딜량이 충분할 경우(흑수나 중거리 폭딜러를 가진 경우 이쪽이 가능) 또는 라인유지력이 스승 2마리 버틸만큼 좋을 경우
3~5고기+대마왕+딜러들 잔뜩 소환. 계~속 뽑다보면 모히칸이 죽습니다. 모히칸이 죽으면, 이제 광빌더 같은 약한 애들은 뽑을 필요 없습니다. 광벽, 또는 광벽+라길 정도만 뽑으면서 딜러로 스승을 세월아 네월아 때리다 보면 스승이 죽을 겁니다. 스승 죽고나면 위닝런.

3-2. 딜량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스승 쌓이면 라인유지가 도저히 불가능한 경우
이 경우에도 일단 라인을 한번 고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음양사를 꼭 3진시키고 대마왕으로 도전하기를 권합니다. 음양사로는 시간에 맞추기 어렵습니다. 라인을 한번 고정하는 데 성공한 다음, 사거리가 451보다 긴 장사거리 딜러를 소환해놓고(다른 딜러들은 그냥 알아서 뽑으세요.), 대마왕을 한마리 뽑을 때마다 잠깐씩(이건 각자 타이밍을 감으로 맞춰야 합니다. 1~2초 정도만 멈춰야해서... 고방 스펙문제도 있고.) 고방생산을 중단하고 다시 뽑고를 반복합니다. 그러면 라인이 아주 조금씩 밀리면서 대마왕이 겹치지 않고 줄줄이 늘어서게 될 겁니다. 이런 식으로 후퇴하다 보면 장사거리 딜러가 스승을 때리기 시작합니다. 그 시점을 잘 포착해야 합니다. 장사거리 딜러가 스승을 때리기 시작하면 라인을 완전히 고정하고 싸워야 합니다. 스승이 히트백 되는 것은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모히칸이 우리 고방들을 앞으로 못 가게 막아줄 테니. 놔두면 스승이 알아서 맞으러 옵니다. 단, 모히칸이 히트백 될 경우에는 이걸 다시 해줘야합니다. 아니면 스냥이퍼나 히트백으로 모히칸을 스승 뒤쪽까지 튕겨내 버리고 스승을 패야하는데 이건 솔직히 매우 어렵습니다. 이게 가능할 정도면 공략 보는 의미도 없죠.


넷째, 난 원범도 없고 사거리 451보다 긴 장사거리 딜러도 없다.
여태 안뽑고 뭐했 흠흠 아닙니다. 이 경우 스승이 쌓이기 전에 모히칸을 잡아버릴 폭딜이나, 스승이 2마리 쌓여도 라인유지가 가능한 라인유지력이 필수로 요구됩니다. 

4-1. 폭딜로 모히칸을 잡아버릴 수 있을 경우
이 경우, 울슈레 딜탱이 있다면 3~5고기+대마왕+2단 무트+양산딜러+사거리 240보다 긴 딜러들로 모히칸을 잡고,모히칸이 죽으면 라길이나 양산딜러들로 길을 열어주면서 울슈레 딜탱을 접근시킵니다. 참고로 배율이 하도 높아서 못 때릴 수도 있습니다. 울슈레 딜탱이 없다면 각무 대포컨트롤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4-2. 스승 2마리 상대로 라인유지가 가능한 경우
이 경우에는 광각선미 한 종류만 계속 쌓아주는 것으로 스승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스승 2마리를 상대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광각선미를 잘 쌓기만 하면 3번째 스승이 나오기 전에 첫번째 스승을 처치할 수 있고, 4번째 스승이 나올 때쯤엔 2번째 스승은 물론이고 3번째 스승도 잡아버릴 수가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모히칸이 히트백 될 때마다 광각선미가 몰살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광각선미가 몰살하면 dps 1000에서 다시 쌓아올려야 하므로, 어마어마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깨다가 현타 올지도 몰라요.

이 방법을 쓸 때는 반드시 모히칸을 성에 아예 쳐박아 버린 상태로 싸우다가 죽여야 합니다. 모히칸이 없는 상황에서 스승을 상대하려면,  광각선미가 몰살당하지 않고록 스승을 대포로 살짝 밀어내고, 고방으로 버티면서 광각으로 성을 때려서 스승을 튕겨내는 것뿐입니다. 

4-3. 둘 다 불가능한 경우
부족한 스펙을 공략으로 때우는 데에도 한계가 있는 거랍니다. 가서 경험치랑 뽑기 더 먹고 오세요.






3. 대광란의 고무 고양이 강림
대광고무는 체력 480만, 공격력 45,360에 이속 2, 히트백 1, 2.23초에 한번씩 공격하며 선딜 0.27초입니다. 사거리는 늘 그렇듯 390. 특이사항으로 광탱크가 그랬듯이 성 데미지 4배 특능이 있어서, 성에 스치기만 해도 게임 오버입니다.

광탱크처럼, 보스는 라인을 밀고 나면 거기 버티고 서서 점점 밀리게 만드는 역할이지 자체적인 라인푸시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잡몹들이죠. 60배율 낼름이, 9배율 부엉이눈썹, 3배율 블랙 고릴라저씨, 1배율 까르핀쵸가 등장합니다.

블랙 고릴라저씨는 시작 후 33.3초부터 34.6초까지 세 마리가 등장하고, 100초마다 무한대로 리젠됩니다.
까르핀쵸는 시작 100초 뒤에 나오고 100.6초에 하나 더 나옵니다. 이후 100초에 한 마리씩만 무한리젠됩니다.
부엉이눈썹은 시작 후 66.6초부터 68.6초까지 세 마리 등장, 100초마다 무한리젠됩니다.
60배율 낼름이는 시작하자마자부터 2~20초마다 하나씩 무한리젠인데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블랙 고릴라저씨가 라인을 밀어붙이는 것만 확실하게 튕겨낼 수 있다면 어려울 게 없는 스테이지입니다. 대신 블고에게 시간이 끌리면 까르핀쵸가 파고들어서 딜러를 찢어발기거나 대광고무가 뭉쳐있는 고방을 확 쓸어버리고 라인이 쭉 밀릴 수가 있습니다. 우루룬이 블고를 확정 히트백시키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기본 덱은 4~6고방에 장사거리 딜러 도배입니다. 공략은 공속 빠른 장사거리 딜러로 라인을 유지하다가, 쿨 돌면 장사거리 딜러를 쌓아서 잡몹이 오는 족족 튕겨버리다가 금새 죽게 만드는 철옹성을 구축하는 것. 이 상태로 대광고무 죽을 때까지 마냥 버티면 됩니다. 우루룬과 2단무트만 있어도 이론상 불가능은 아니지만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습니다. 장사거리 울슈레가 없다면, 양산딜러를 소모적으로 써 가면서 잡몹들을 상대해야 합니다.왜 꼭 울슈레냐면 양산딜러들로 잡몹 처리를 제때제때 완벽하게 해준다는 가정하에서는, 우루룬과 2단무트의 힘으로 클리어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광탱크와의 큰 차이점으로, 잡몹의 라인푸시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드래곤을 쌓는 것이 지극히 어렵습니다. 광킹드라면 모를까. 그리고 이렇게 소모적으로 병력운용을 해야 하는 경우, 자금이 정말로 빠듯하기 때문에 잡몹들을 오는 족족 모두 제때 잡아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부엉이 눈썹이 왔을 경우 이놈들을 잡기 전에 블고가 들이닥치면 돈 때문에 손발 다 묶인 채로 맞아죽기 십상입니다.

부엉이눈썹을 확정적으로 시간 안에 처치하려면 원범을 동원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런데 원범은 보통 인식사거리가 짧고, 이 인식사거리 때문에 광탱크에게 맞아죽기가 참 쉬워서... 보통은 동원하기 어렵죠. 마미, 디테, 아처(페이트) 같은 장사거리 원범이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없으면 뭐, 라인 살짝 당겨서 장사거리 딜러로 잡아야겠죠. 아님 우루룬으로 광고무 밀쳐버리고 부엉이 먼저 잡든가.





4. 대광란의 배틀 고양이 강림
관점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유명한 최악의 대광란 스테이지입니다. 제일 힘든 스테이지로 꼽히는 것은 대광천공, 제일 어려운 스테이지로 꼽히는 것은 대광암흑이죠. 내가 아직 대광란이 만만해 보이지 않는다, 그럼 그냥 거르시는 게 좋습니다. 그 정도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대광암흑의 스펙은 체력 210만, 공격력 6800, 공속 0.53초 선딜 0.27초 이속 7 히트백 3 사거리 360입니다. 정지특능도 건재합니다. 무려 65%확률로 발동한다는 차이점이 생겼죠. 맞으면 그냥 정지고, 정지 걸리면 절대로 안 풀린다고 보면 됩니다.
잡몹들의 스펙이 말도 안 되게 화려합니다. 우선 20배율 바다레오파드. 체력 5만에 공격력 3천으로, 이놈이 용돈입니다.
5배율 셰익스피망. 체력 200만, 공격력 46,435.
18배율 홍당무왕. 체력 63만, 공격력 9,000.
3배율 빨름이. 체력은 36,000의 낮은 수치지만 공격력이 5,400으로, dps는 저 18배율 홍당무왕과 거의 동급입니다.
12배율 야옹마. 체력 120만, 공격력 21,600.

야옹마는 처음 시작하자마자 한번만 등장합니다. 잡아버리고 시작할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솔직히 거의 불가능합니다. 바다레오파드는 시작 후 4초에 처음 등장하며, 이후 16.6~20초 간격으로 무한리젠됩니다. 시작 후 20초가 지나면 홍당무왕이 등장하며, 26.6초 후(시작 후 46.6초)에 또 하나, 26.6초 후(시작 후 73.2초)에 또 하나가 나옵니다. 빨름이는 시작하고 33초 후부터 나오는데, 그냥 두 마리씩 무한대로 계속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작 후 2분 6초가 지나면 셰익스피망이 등장하며, 동시에 홍당무왕도 등장합니다. 그리고 2초 후에 홍당무왕이 또 나옵니다. 시작 후 3분이 지나면 또 홍당무왕이 나오며, 33초 뒤에 하나 더, 33초 뒤에 또 하나 나옵니다.

야옹마는 시작하자마자 등장하고, 바다레오파드는 시작하고 4초 지나면 등장하며 대충 18초 간격으로 계속 나옵니다. 홍당무왕은 그냥 25초에 한마리씩 계속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시작 후 2분 6초가 지났을 때 셰익스피망과 홍당무왕이 동시에 나온다는 것까지 기억하고 계시면 충분합니다. 빨름이는 시작하고 33초 지나면 나오는데 두 마리씩 줄줄이 계속 나옵니다.

덱은 4~6고기 정도에 장사거리 딜러와 원범, 광고래나 스위머 캉캉 등의 초반 자원수급용 캐릭터, 그리고 반드시 챙겨야하는 빨적메즈. 법사도 대활약하니 넣어주시기. 레어/슈퍼레어 정규 뽑기 캐릭이 다 있다면 법사와 icat을 챙기면 됩니다. 없다면 뭘 넣을지는 게시판에 물어봅시다. 울슈레들과의 상성을 봐야 하거든요. 처음부터 필사적으로 홍당무왕을 잡아야 합니다. 이 맵은 굵직한 거 잡기 전에 자금으로 발목을 잡아서 어떻게든 말려 죽여버리겠다는 의지가 팍팍 느껴지는 곳입니다. 

자원수급용 캐릭터로 욕조가 매우 괜찮은데, 문제는 욕조가 워낙 쓰레기라 아마도 없거나 1레벨일 거에요.

홍당무왕을 잡았으면 지갑 그득히 돈이 차오를 테니 대형 딜러들이 출격하게 되고, 대형 딜러들이 출격하면 홍당무왕을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고, 그러고 버티다 보면 셰익스피망(+홍당무왕)과 영혼의 맞다이를 하게 됩니다. 이때가 최대 고비. 이걸 넘기면 클리어가 거의 확정됩니다. 셰익스피망 죽을 때쯤부터는 홍당무왕도 안 나옵니다. 나와도 어렵지 않고요. 그러니 셰익스피망까지 잡았으면 사실상 깬 거나 다름없습니다. 이 시점(셰익스피망과 맞다이하는 시점)엔 냥코에 대한 이해도는 개뿔 필요없고 그냥 손가락 싸움이니 야옹컴 켜도 됩니다. 하지만 야옹마랑 대광암흑만 남았을 때 계속 야옹컴 돌리면 자원 말라붙고 패배하게 될 테니 조심합시다. 암흑이랑 야옹마만 남았으면 데려갔던 장사거리 딜러로 암흑을 느긋하게 때려잡으면 됩니다. 야옹마는 뭐 세계 2장 달처럼 잡으면 되고.

홍당무왕을 잡을 수 있다=깰 가능성이 있다. 홍당무왕을 못 잡겠다=아직은 깰 수 없다.





5. 대광란의 징글 고양이 강림
대광불끈은 가장 쉬운 대광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건을 갖추냐 못 갖추느냐, 그게 전부죠.
중요한 스펙만 간단하게 짚읍시다. 체력 30만, 히트백 2, 사거리 100, 파동 4레벨, 데미지 9,990.

공략의 종류는 네 가지로 나뉩니다. 2,4번 공략은 대광불끈이 때리기 전에 선빵으로 15만 데미지를 쑤셔박는 겁니다. 3번은 선빵인지는 모르겠고 아무튼 빠르게 15만을 쑤셔박는 겁니다.
첫째, 파삭이 있다.
고민할 거 뭐 있나요. 딜러들 조금 뽑고 각무트 얹어주면 어라... 광징글의 상태가...? 축하합니다. 광징글은(는) 광불끈으로 진화했다!
심지어 딜러 따로 안 뽑아도 잡몹만 잘 치우고 문단이랑 고방만 잘 뽑으면 각무 혼자 클리어도 가능.

둘째. 파삭은 없고 파무가 있다.
쉽지는 않습니다. 라인을 쭉 당겨서 파무캐를 쌓거나, 파무캐 하나로 어떻게든 버티면서 돈을 모으다가 양산딜러와 각무트로 단칼에 승부를 내는 방법입니다. 라인을 성 앞까지 당겨, 파무캐 하나 뽑아놓은 채로 고방을 설렁설렁 뽑으면서 어떻게든 버티다가 성키리, 양산딜러, 각무트를 동시에 뽑습니다. 성공하면 잡몹처리용 광각선미와 양산딜러를 몇 마리 더 뽑습니다. 끝.

셋째. 파동이 무엇이냐 내게는 딜탱이 있느니라.
...대광불끈 한방 데미지 1만, 파동이 또 1만입니다. 딜탱 삼대장과 백호, 머신 3진 이외에는 이 방법을 쓸 수 없습니다. 사실 베이비카트나 슈퍼 카이도 좀 위태롭습니다. 왜냐면 얘들 선딜 때문에 파동 나오면 각무가 맞아죽을 거거든요. 각무가 죽기 전에 또는 각무는 죽었지만 딜탱은 아직 살아있을 때 다음 딜탱이 라인에 합류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안 되면 필패입니다.
재팬 코스프레 쓰고 가만히 존버타고 있다가 딜탱, 각무, 성키리, 광각선미를 함께 보냅니다. 뭔가 더 보내고 싶다면 보내도 됩니다. 끝.

넷째, 다 없다.
원거리딜러를 정신 나간 것처럼 마구 쌓아올리면서 이정도면...!하고 각무랑 성키리를 보내면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저에게 묻지 말아주세요. 저는 이런 변태플 안 합니다. 문단이나 흑블아 나올 때까지 기다릴 거에요.





6. 대광란의 황소 고양이 강림
광란의 황소 고양이가 그랬듯이 단일공격에 빠른 공속으로 물량전을 벌이는 스테이지입니다.
스펙은 체력 30만, 히트백 2, 공격력 6600으로 잡몹은 고작 빨름이 7마리뿐이고 성 치기 전에 나오니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시작하고 20초 지나면 대광란의 고양이 라이온 한 마리가 나오고, 동시에 빨름이 두 마리가 나옵니다. 빨름이들은 은근히 딜이 세니 양산딜러 딱 한 마리만 뽑아서 잡아버리길 권합니다. 성을 치면 대광라욘이 세 마리 등장하고 이후 1~2초 간격으로 한 마리씩 총 40마리가, 나오고, 그와 별개로 4~8초 간격으로 한 마리씩 무제한으로 또 나옵니다. 그러니까 대략 60초 동안 51마리에서 60마리 정도가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이 스테이지는 위에 설명드렸듯 물량전을 기본으로 합니다. 대형 딜러들도 물론 씁니다만 기본적으로 고방을 엄청나게 뽑아 제끼면서 양산딜러를 미친 듯이 쌓아서 대광라욘들이 진격하기 전에 튕겨내고, 튕겨내다 보면 죽이고, 죽이면 나오는 돈으로 아슬아슬하게 고방과 양산딜러 뽑는 페이스를 조절하면서 호랭이 등에 올라탄 사람마냥 달려야 합니다.

덱은 5고방, 각무트, 성키리, 젠느(냥돌이 있으면 그걸로), 광유엪이나 천공, 그리고 딜량 빵빵한 대형 딜러 하나.
성키리의 역할은 물론 정지입니다. 그야 양산딜러 쌓이기 전에는 암만 그래도 딜량 모자랄 수밖에 없으니까요.
딜량 빵빵한 대형 딜러의 역할은 자원수급, 그러니까 돈 버는 겁니다. 대광라욘들을 튕겨내면서 시간을 버는 것과 동시에, 조금이라도 빨리 죽여서 양산딜러를 마구 뽑아낼 돈을 버는 게 목적이죠. 흑블아 아닌 이상...아니 흑블아라고 해도, 그 흑수 흑타냥이라도 여기서 양산딜러 없이는 못 깹니다. 1울슈레 9고방이면 모를까. 둘 다 해봤습니다. 밀려요. 5고방+흑블아라고 해도 양산이든 대형이든 머릿수 채우지 않으면 공격간격 사이에 휩쓸려서 저세상 구경하러 떠납니다.

그러니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울슈레를 적절히 활용해야 깨기 수월한 건 맞지만, 울슈레에 너무 의존했다가는 망하기 쉬운 스테이지라는 겁니다. 특히 성키리, 얘 메즈 잘 못 건다고 짜증나서 빼버렸다가 이길 것도 지는 경우가 흔합니다(제 얘깁니다). 그리고 장사거리보다는 데미지 높은 중거리 캐릭들이 활약합니다. 사거리 긴 딜탱이나 사거리 짧은 장사거리 딜러 같은 느낌의 캐릭들 말이죠. 예를 들어 베이비카트, 백호, 칼리파, 쌍키리 같은 녀석들.

공략은... 시작하면 고방질에 양산딜러 하나로 빨름이들 다 잡아버리고, 빨름이 다 잡았으면 고방 잠깐 멈춰서 대광라욘이 그 양산딜러를 잡게 해 주세요. 그러고 나서 고방만으로 대광라욘 상대로 시간을 끌면서 지갑을 풀업하고 돈도 최대로 채웁니다. 그러고 나서...여기서 방법이 둘로 나뉘는데, 첫 번째 대광사자를 상대로 아예 총력을 퍼부으면서 그대로 몰려가 결판을 보는 것과, 첫 번째 대광사자를 양산딜러 한둘 보내서 죽이고 성을 쳐서, 라인을 당긴 다음 우리 성에 가까운 곳에서 총력을 퍼부어 상대하는 겁니다.

어느 쪽이 맞는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개인차에요 그건. 이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손과 눈이 있다면 라인 당겨서 상대하는 쪽이 낫다고 알고 있지만 저는 암만 해봐도 그냥 몰려가는 쪽이 훨씬 낫더라고요.

일단, 지갑 풀업에 돈도 최대치까지 모았으면 그 뒤로는 둘 중 한 가지 상황을 선택해서 환경을 조성한 다음 야옹컴을 켜면 됩니다. 이 스테이지는 뽑아야 하는 캐릭터가 너무 많아서, 사람 손보다 야옹컴이 낫습니다. 하지만 계속 긴장하면서 보고 있어야 합니다. 돈이 모자란다 싶으면 바로 야옹컴 끄고 신의 손으로 고방을 찍어내면서 적절하게 양산딜러의 생산속도를 조절해야 하거든요.





7. 대광란의 고양이 새 강림
가장 고통스러운 대광란, 대광새입니다.
대광새는 체력 268만, 공격력 32,000, 사거리 640에 이속 2 히트백 1 공속 5.63초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새에서도 사순록과 샤보가 나와 우릴 고통스럽게 만들었었죠. 이번엔 2배율 사순록과 2배율 샤이보어, 5배율 불칸 보어, 20배율 나방이 나옵니다. 대광천공 제외 모든 유닛이 전부 무한리젠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뜬적 맷집 딜탱인 슈퍼 카이가 있다면 몇 배는 쉽고 빠르게 깰 수 있을 겁니다. 고타츠양이가 있다면, 2단 고양이tv를 30레벨 찍어서 데려갑시다. 광천공에게 혼자 5대를 버티며, 공따운이 좋다면 8대 이상 버티기에 쌓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공따를 걸 수만 있으면 다른 딜러들이 박아 줄 수 있는 딜량 자체가 확 높아지기 때문에 스테이지 난이도가 상당히 내려갑니다.

더불어, 잡몹으로 사순록은 60~74초마다 끊임없이 나오고, 샤보랑 불칸보어는 번갈아가며 333초마다 리젠됩니다. 주의할 점이라면 나방이 샤이보어보다 늦게 나오기 때문에, 샤보는 돈 없어도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icat은 필수라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공략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초장거리 라인전 공략법과 개싸움(...)공략법.

초장거리 라인전 공략법에는 필수 캐릭터들이 존재합니다. 해커, 밀짚모자 테사란(3진만 가능), 코스모, 케사란파사란. 해커만 있어도 되지만 해커랑 테사란, 코스모, 케사란 넷 다 없다면 그냥 포기하세요. 얘네 넷 말고도 대광새의 사거리 밖에서 공격 가능한 캐릭터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그 중에 dps가 500을 넘어가는 놈이 하나도 없습니다. 케사란도 2단이라면 dps는 겨우 900정도로, 3진 하기 전에 쓰는 것은 정말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3진하면 dps 1800정도는 나옵니다.

초장거리 공략이야 복잡할 것 없습니다. 쌓으세요. 사순록은 적당히 양산딜러랑 고방으로 처리하고, 샤보는 icat으로, 불칸보어는 적당히 사이킥이나 표류나 각무 같은 걸로 썰어버리면 됩니다. 그대로 영원히 버티면 깨집니다.

개싸움 공략법은 더 간단합니다. 빨간 적을 잘 잡는 딜러랑 에이리언을 잘 잡는 딜러를 가져가고, 아무래도 좋은 올라운더 깡딜러도 데려갑니다. 이 방법을 동원할 경우, 뜬적 밀치기 캐릭터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면 스냥이퍼 절대 필수입니다.
빨간 적 딜러와 깡딜러 절반으로 샤보를 잡고>원범이나 양산딜러 또는 광기린으로 사순록을 치워서 길을 연 다음>고양이 tv와 함께 광새에게 접근하고>맞으면서 패다가>우리 딜러가 죽고>불칸보어가 나오고>라인 당겨서>에일 딜러와 깡딜러 나머지 반으로 불칸보어를 잡고>원범이나 양산딜러로..>tv와 함께 광새에게....를 반복하면 됩니다. 울슈레 딜탱이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헬옹마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죠. 각무는 당연히 쓰는 게 좋고, 정히 뭐가 없으면 대광쟈라미 또는 광다라보치라도 동원해야 합니다. 광피쉬도 샤보 대책반으로 데려가면 대광천공에게 딜을 누적시킬 수 있어 좋습니다.






8. 대광란의 피쉬 고양이 강림.
대광섬은 초반러시가 압박이 심한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대광란 최악의 초반러시를 자랑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신건강을 위해 최소한 도령 5개는 들고 도전하시길 권합니다. 

일단 대광섬의 스펙은 체력 227,000 공격력 10,200 히트백 1 공격간격 0.6초 선딜 0.33초 사거리 260 이속 6 크리티컬 3%이며, 역시나 3마리씩 나옵니다.
잡몹으로는 30배율 아거, 2배율 아거, 1배율 제비족, 1배율 배틀 코알락교가 나옵니다. 하지만 솔직하게 배코 말고는 있는 줄도 모릅니다. 제비족이고 뭐고 신경 쓸 필요 없어요.

대광섬은 시작하자마자 한 놈이 나오고, 33초 후에 2초 동안 세 마리가 나옵니다. 이놈들은 33초마다 리젠됩니다. 이놈들과 별도로, 133초 후부터 약 1초 간격으로 네 마리가 나오는데, 애들은 80초마다 리젠됩니다. 마지막으로 성을 치면 약 1초 간격으로 한 마리씩, 총 세 마리가 추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성 칠 때는 배코가 같이 나옵니다.

중요한 점으로, 배코의 사거리가 160으로 대광섬보다 100이나 짧기 때문에 배코에게 메즈 걸고 때리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배코 잡는 데 시간 너무 끌리면 대광섬이 쌓여서 패배하게 됩니다. 대광섬이 워낙 선딜이 짧아서 고방을 팍팍 씹어먹기 때문에, 배코 대책을 따로 안 세워놔도 파동이 전혀 안 터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 한번이라도 파동이 터지면 75원짜리 고방이 전멸하고, 대광섬이 진격하고, 딜러가 녹아내리고, 시원한 크리티컬 이펙트와 함께 우리 성도 터질 겁니다. 따라서 문어단지를 들고가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는 덱에 자리가 있는가 하는 부분이죠.

원범이나 파동이 강하다면 배코를 icat으로 붙들어놓고 대광섬을 잡으면서 배코는 덤으로 잡는 전략을, 원범이나 파동이 약하다면 빨적초뎀 딜러들로 죽어라 폭딜을 넣어서 배코부터 자르고 대광섬 무리와 영혼의 맞다이를 하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대광섬 우선으로 잡는 전략
이 대광섬 우선 처리 공략법의 핵심은 배코를 무력화하고 원범을 비롯한 대형 딜러를 쌓는 겁니다.
3~5고방을 넣으면 icat이 잘 죽지 않을 정도로 라인이 느리게 밀리면서도, 배코가 고방을 때려서 파동을 쏘지는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고방 레벨에 따라 필요한 고방의 갯수가 달라집니다.) 그러니 3~5고방+icat+둘 이상의 원범을 포함한 셋 이상의 대형 딜러+양산딜러+(4고방이라면)대형딜러 또는 문어단지 로 덱을 짜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대광섬이 나올 때, 양산딜러를 두어마리 뽑든가 비원범 장사거리 딜러를 하나 뽑든가 해서 이놈을 잡습니다. 여유가 있어도 오버해서 마구 두들겨 팼다가는 큰일 납니다. 왜냐면 성 때리기 전에, 전투 개시 33초 뒤에 출현하는 대광섬 3마리를 잡고 가지 않으면, 선발대가 성을 때려 버리고, 제대로 진형을 완성하기도 전에 배코+대광섬 6마리가 성대한 환영식을 열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처음 대광섬 상대로, 버려도 되는 양산딜러 두엇으로 느긋하게 돈 모아두며 잡아내거나 혹은 버티고 버티다 돈 많이 먹는 강한 비원범(이 시점에선 대광섬을 혼자 잡아내야 하기 때문에, 원범을 꺼냈다가는 사각지대에 걸려서 못 잡는 수가 있으니까요)딜러를 소환해 때려잡아야 합니다.

시간이 너무 끌린다 싶으면 차라리 돈이 모여도 추가 딜러를 소환하지 말고 계속 기다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흑블아가 아니고서야 대광섬 3마리를 혼자 잡기는 어렵겠지만, 양산딜러 몇 마리 보태주는 정도로 존버에 존버를 더해서 33초에 출현하는 대광섬뿐 아니라 66초에 출현하는 대광섬을 잡으면서, 양산딜러 너댓 마리와 원범딜러에 아이캣이나 문어단지까지 한꺼번에 몰려들게 만드는 겁니다.

이렇게 몰려가서 성을 치면 배코와 대광섬이 등장합니다. 고방을 신나게 뽑아대며(눈치를 자알 봅시다. 눈치보는 고방 컨트롤에 자신이 없다면 문단을 동원합시다. 파동 잘 맞추지도 못하는 배코가 문제가 되는 것은 10레벨, 2600이 넘어가는 파동의 사거리 때문이므로, 문단을 뽑다 보면 못해도 반은 막습니다. 그러면 컨트롤 좀 엇나가도 고방이 다 쓸려 나가는 일이 없으므로 어느 정도 뽑아야 하는지 감을 잡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아이캣에 힘입어 배코를 막고, 고방 머릿수로 대광섬의 발목을 잡아둔 채 원범으로 대광섬을 떄리면 됩니다.

아마 높은 확률로 대광섬 3마리가 죽기 전에 3마리가 쌓일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원범이 원래 dps가 낮아서 쌓이는 거지, 상대를 못 하는 게 아닙니다. 원범은 착실하게 피를 깎아두었고, 이제 대광섬이 6마리가 되면 라인이 조금씩 밀리게 되지만 동시에 대광섬들이 비원범 딜러의 사거리에 진입하게 되니까, 더 강한 딜을 맞고 금새 3마리로 줄어듭니다. 이렇게 되면 원범과 비원범 딜러가 모두 대광섬을 때리는 상황이 되므로, 방금 나온 세 마리는 조금 더 빨리 죽습니다. 그렇게 되면 배코는 아이캣에 무한정지 당한 채로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게 되고, 이제 다시 대광섬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번에는 7마리가 나올 겁니다! 왜냐면 이게 네 번째 대광섬이니까요. 33초가 네 번 지났으니 132초, 그리고 4마리 세트가 첫 등장하는 것은 133초. 이때가 최대의 고비입니다. 이 시점까지 대형 딜러들이 2~3개체씩 쌓였거나, 양산딜러가 수십 마리 쌓여서 다 쓸어버릴 화력을 만들었다면 승리, 그렇지 못해서 7마리의 대광섬이 우리 딜러들을 녹여 버린다면 패배. 참고로 원범 쌓을 거면 양산딜러는 너무 쌓지 마세요. 배코가 빨리 죽을수록 원범이 딜 넣기 불리해집니다.


배틀 코알락교 우선으로 잡는 전략
원범이 부실하거나, 괜찮은 빨적초뎀 딜러가 있거나, 중/장사거리 비원범 딜러진이 빵빵해서 라인전에 자신이 있다 싶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공략법입니다. 참고로 파이파이, 스바루, 2호기가 있으면 뭘 선택해도 결말이 이쪽으로 나옵니다. 흑타냥이 있으면 저쪽 선택 가능.
이 방법에서도 아이캣은 쓰이며, 문어단지 역시 없어도 가능하지만 있는 편이 수월합니다. 이 경우에는 원범이 아예 없어도 무방하며, 두 공략의 절충안으로 원범 하나는 대광섬의 피를 깎아놓고 나머지는 비원범으로 배코만 잡다가 라인 밀리면 둘 다 때려잡는 식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덱은 3~5고방+icat+셋 이상의 대형 딜러(빨적초뎀 우선)+양산딜러+(4고방이라면)대형딜러 또는 문어단지로 짜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장사거리 딜러는 둘 이상 있는 편이 좋습니다. 중거리 딜러로 폭딜을 넣어 배코를 빠르게 자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배코의 체력이 92만씩이나 되는 만큼 어지간해서는 쉽지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대광섬이 겹칠 때, 즉 6마리 이상이 뭉쳤을 때 장사거리 딜러는 고방으로 틀어막고 어떻게든 이길 때까지 싸울 수 있지만 중거리 딜러는 폭딜 넣다가 잘려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중거리 폭딜러는 백호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은 장사거리보다 더 물몸이거든요.

처음 혼자 나오는 대광섬을 상대로는 평탄하게 고방과 양산딜러로 잡아줍니다. 양산딜러가 싫다면 고방만 쓰면서 존버하다가 대형 딜러를, 가능한 비싼 놈으로 하나 뽑아줍니다. 이러고 있으면 33초가 되어, 대광섬 세 마리가 나올 겁니다. 딜량에 어지간히 자신있는 게 아니라면, 66초에 나오는 놈들까지 잡고 나서 대형 딜러를 있는 대로 다 뽑고 아이캣과 문단까지 타이밍 맞춰 소환하고 성을 때립니다.

아이캣의 정지와 문단의 가호(또는 대광섬의 트롤링)에 힘입어 배코를 신나게 두들겨 팹니다. 양산딜러를 마구마구 뽑아서 나중에 대광섬이 쌓여도 상대할 수 있는 전력을 구축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배코가 죽기 전까지는 대광섬이 쌓이면서 라인이 밀릴 수밖에 없고, 그러면 대광섬이 죽기 전에 양산딜러들을 다 씹어버리고 죽으니 초반에는 대형딜러를 더 우선해야 합니다. 이 초반이라는 게 언제까지냐면, 대형 딜러들이 두 마리씩 쌓이는 시점까지입니다. 그때부터는 라인 별로 안 밀려도 대광섬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양산딜러를 쌓는 게 가능해지고요.

아무튼 고방+아이캣과 문단을 열심히 뽑으면서, 대형딜러 우선으로 딜러들을 조금씩 쌓다 보면 배코가 죽거나, 라인이 밀려서 양산딜러들이 죽고 대형 딜러들이 대광섬을 몰살시키거나, 둘 다 실패하고 게임이 터지거나...합니다. 둘 다 실패하면 딜러가 너무 모자란 거니까 대광섬은 포기하시고, 라인이 밀려서 대광섬이 먼저 죽는 경우라면 양산딜러는 그냥 중거리 고기방패로 쓰고 대형 딜러만 쌓아서 조금씩 밀어붙이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반면 배코가 먼저 죽으면? 이 경우에는 더 쉽습니다. 메즈 없이 고배율 맴매 상대한다고 생각하면 되거든요. 이렇게 해서 그동안 쌓아올린 딜러들로 7마리 뭉쳐 나오는 대광섬 웨이브까지 퇴치하고 나면 승리.







9. 대광란의 고양이 도마뱀 강림.
대광킹드의 스펙은 체력 70만, 공격력 2900, dps 1775, 이속 7, 사거리 785에 히트백이 무려 8번이나 됩니다.
시작 후 40초가 지나면 대광킹드 3마리가 등장하며, 성 체력이 4천 깎이면 또 세 마리가, 8만이 빠지면 또 세 마리가 나옵니다.
잡몹은 의미 없는 60배율 아거와 낼름이가 있고, 20배율 나방 여럿과 4배율 두드리 한 마리, 6배율 두드리 여러 마리가 나옵니다.

일단 시작하면 1초도 채 지나지 않아 나방이 나오는데, 20배율이라 어설픈 놈들로는 역관광 당하게 됩니다. 체력 10만에 데미지 7천짜리 나방입니다. 비상의 과실 올금 기준 30레벨 반인어에게 2방컷이긴 한데, 골치 아프게도 1.3~2초에 한마리씩 여섯 마리나 나오는데다 낼름이도 일단 같이 나오기 때문에 운 나쁘면 못 잡고 성 터지는 굴욕을 당할지도 모릅니다. 시작 후 20초가 지나면 두드리가 등장하므로, 20초가 지나기 전에 최소한 한 마리는 잡아내야 합니다. 대신 반인어만 잘 써도 도령이 필요 없는 스테이지입니다.

덱은 4~5고기(4고기+스위머 추천)+양산딜러+각무+딜탱 있는대로 몇 개든 전부 다+빈자리 남으면 두드리 잡는 거 도울 대형 딜러, 가능한 튼튼하고 생존력 좋은 놈으로.

나방을 잘 처리하고 나면 4배율 두드리를 상대해야 하지만 이놈은 어려울 것 없습니다. 돈이 엄청 많을 테니까요. 두드리까지 잡으면 40초가 지나고, 대광킹드 세 마리가 등장합니다. 일단 딜탱을 뽑습니다. 울슈레 딜탱이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쉬운 대로 쌍쟈라미를 쓰면 됩니다. 광쟈라미는 20레벨만 찍어도 (두드리가 방해하지 않는다면)대광킹드 6마리의 포화를 묵묵히 뚫고 가서 세 대를 후려패고 한 놈 튕겨내고 죽을 정도로 터프하니 울슈레 아니라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작 후 60초가 지나면 6배율 두드리가 쌍으로 등장합니다. 처음 보낸 딜탱들은 죽게 놔두고(애써서 살려봤자 킹드가 히트백으로 도망가기 때문에 의미 없습니다.) 라인을 당겨서 두드리를 라인 끝까지 오게 합니다. 6배율 두드리는 체력 18만에 공격력 9천의 강자이긴 하지만, 그래봤자 고방으로 버티면서 양산딜러 조금 쌓으면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양산딜러만으로 처리할 자신이 없으면 대형 딜러를 둘 정도 들고 갑시다. 그것도 못 하겠다면, 쌍쟈라미를 보내면서 두드리랑 맞붙기 직전에 각무를 보내 줍니다. 각무가 두 대만 때려도 풀피의 두드리가 즉사하니 충분합니다. 두드리만 치우면, 각무는 그대로 달려가 킹드에게 폭딜을 넣을 수 있으니 타이밍도 좋습니다. 다만 두드리 사거리가 180이라서 라인이 한걸음만 밀려도 각무가 귀중한 히트백을 낭비하게 되니까, 가능한 양산딜러로 피를 깎아놓고 나서 각무를 보내도록 합시다. 두드리만 제때 잡을 수 있으면 쌍쟈라만, 아니 광쟈라미만 계속 뽑아도 언젠가는 깨집니다.

6배율 두드리는 게임 시작 1분째에 쌍으로 등장, 2분째에는 세 마리, 3분째에는 네 마리가 나타나며 이후 1분마다 네 마리씩 무한리젠됩니다. 즉, 초장기전에 돌입할 경우 6배율 두드리는 60초마다 네 마리씩 나옵니다. 대형 딜러 둘과 양산딜러로 웨이브 하나 처리하고, 양산딜러와 각무로 웨이브 하나 처리하고, 웨이브 처리할 때마다 딜탱을 보내서 데미지를 박아주다 보면 결국은 킹드가 죽습니다.

처음 나오는 킹드 세 마리를 잡고 나서 공략이 둘로 나뉩니다. 성 때리면 나오는 킹드 6마리를 무시하고 성뿌를 하는 공략과, 킹드를 세 마리씩 끌어내서 잘라 먹는 공략입니다.

성뿌 공략
성뿌 공략을 할 경우, 딜탱과 각무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두드리 타이밍이랑 겹치면 안 됩니다. 성뿌하고 있는데 두드리 나왔다, 그러면 거의 반드시 라인이 밀리고, 일단 밀리면 성뿌는 물건너갑니다. 이러면 3마리도 아니고 6마리의 대광킹드를 상대로 라인전을 해야 합니다. 설령 가능하다해도 지독하게 힘드니 탑급 딜탱이나 천성용 바벨, 용궁초수 킹거북레온을 가진 게 아니면 강종을 합시다. 제가 부계로 돌려봤는데, 이 지경이 되면 30레벨 백호랑 30레벨 흑수가 있어도 피똥을 쌉니다. 성 체력은 40만인데 8만이 빠지는 시점에 킹드가 6마리가 되니까, 8만이 빠지자마자 풀피의 각무가 달려들 경우 성이 몇 초 안에 터지게 됩니다.

킹드 잘라먹기 공략
킹드 잘라먹기 공략을 쓸 경우, 일단 초장기전 확정입니다. 처음 나오는 킹드 셋을 위의 공략대로 잡고 나서, 성을 살살 쳐야 합니다. 추가로 나오는 광킹드들은 충격파 안 나오기 때문에, 딜탱 여러마리 보냈다가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6킹드의 호러물을 찍게 됩니다. 조절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킹드 세 마리는 0.6초 정도의 시간차를 두고 나오기 때문에, 잡다 보면 꼭 한 마리만 남게 됩니다. 그 시점에서, 쟈라미나 양산딜러만으로 살살 패다 보면 킹드가 죽습니다. 고대로 몰려가 성을 때리면, 킹드 세 마리가 성 체력 8만이 까이기 전에 호호 불어서 구멍을 뚫어주고 이쪽으로 진격해 올 거에요. 한참 내버려 두다가 이 정도면 충분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왔다고 생각되면 다시 공략을 처음부터 반복하면 됩니다.


10. 대광란의 거신 고양이 강림.
드디어 마지막이다 대광쟈라미의 스펙은 체력 356만, 공격력 22,000, 공속 2.7초 선딜 1.57초 히트백 5 이속 4에 사거리 320입니다. 추가로, 모든 적 확정 넉백, 모든 적 50%확률로 6.6초 동안 느리게, 25%확률로 7레벨 파동 특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동 확률이 숫자상으로는 10%올랐지만, 체감 난이도는 4배는 올랐다고 보시면 됩니다. 광거신 때 같은 기도메타는 아예 안 통한다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문단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파동을 막아주지만, 문단을 죽이면서 나오는 파동은 막을 수 없습니다. 문단이 죽는 그 주먹에서 파동이 나오느냐 마느냐의 운빨 스테이지. 0호기를 제외한 파삭캐는 전부 대광쟈라미에게 맞아 죽어서 파동이 간헐적으로 터져나오고, 대표적인 파무 폭딜러 중 하나인 백호는 사거리가 320으로 파동을 안 맞는 대신 쟈라미의 주먹에 계속 처맞기 때문에 오래 못 삽니다. 쌍키리도 사거리 문제로 진짜 잘 죽습니다.

잡몹은 40배율 다람G, 40배율 놈놈놈, 60배율 고릴라저씨, 2배율 블랙 고릴라저씨, 4배율 살뭉이, 1배율 놈1, 2배율 쉐도우 복서.
다람G는 처음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세 마리를 잡으면 이후 60초마다 세 마리가 나올 뿐이니 신경 쓰실 것 없습니다.
놈놈놈은 시작하고 4초 뒤부터 1~4초 간격으로 열 마리 나오고, 성 치면 또 열 마리 나옵니다. 그냥 돈줄.
놈 1은 성 치면 열 마리 나오는데 별 의미는 없습니다. 고릴라저씨는 시작 후 13초 뒤 첫 등장, 이후 22~27초마다 무한리젠되고, 블랙 고릴라저씨는 시작 14초 뒤 첫등장하여 26~28초마다 무한리젠, 살뭉이는 20초 뒤에 나타나 13~27초마다 무한리젠됩니다.
마지막으로 쉐도우 복서는 성 치면 1~2초 간격으로 세 마리 나오고 끝납니다.

위에 보셨다면 알겠지만, 잡몹은 사실상 고릴라, 블고, 쉐복이 전부이며 양산딜러든 대형 딜러든 두엇만 뽑아도 충분히 쓸어버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들의 용도는 쟈라미가 아군을 밀쳐낸 사이에 라인을 파고들어 전진시키는 것이고, 동시에 고방 많이 뽑게 만들어서 쟈라미가 파동 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덱은 2~4고기에 파삭>파무>장거리 딜러>딜탱 순으로 챙겨 넣습니다. 왜 이렇게 챙기냐면 최대한 파동을 무력화하면서, 가끔씩 문단이 죽으면서 새어나오는 파동만 몸으로 받아내며 계속 딜을 박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냥이퍼는 당연히 필수입니다. 가시루가 같은 건 있으면 좋지만, 장사거리 딜러라도 테사란 같은 개복치는 좀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딜을 아무리 잘 박아도 박다 말고 죽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블고를 살려놓고 광모히칸만 뽑아서 광거신이 헛방 치게 만드는 공략도 있다는데 저는 그런 거 못합니다. 이 공략도 그런 묘기는 못하는 분들을 위한 것이니 패스할 거에요.

처음에 돈을 잔뜩 모으고, 양산딜러와 고방만으로 라인을 밀어 성을 칩니다. 광거신을 아군 성 코앞까지 끌어들여야 합니다. 이게 정확히 어디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정도면 한두번 실수해도 그 뒤로 정신 바짝 차리고 고방질과 스냥이퍼를 동원해서 원래대로 회복시킬 수 있다.. 하는, 그럴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의 거리는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거리가 너무 멀면 광쟈라미가 히트백 당했을 때, 아군 장사거리 딜러들이 성 앞으로 나서게 되고, 이러면 문단이 나오는 순간에 파동을 못 막아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광쟈라미 기준으로 1초 정도밖에 안 걸릴 좁은 구역에 광쟈라미를 계속 가둬놔야 합니다. 그러려면 고방 컨트롤도 잘 해야 하고, 스냥이퍼도 부지런히 껐다 켰다 해야 하며, 무엇보다 문단을 잘 뽑아야 합니다. 양산딜러는 뽑아서 나쁠 건 없는데 돈 모자랄 겁니다. 여기에서 우선순위는 고방>문단>대형딜러>양산딜러입니다. 딴 건 몰라도 문단이 돈을 만만찮게 잡아먹기 때문에 사실 양산딜러 뽑을 여력은 잘 없습니다.

중요한 부분으로, 문단을 뽑는 건 앞에 나가 있는 문단이 죽으면 뽑는 게 아니라, 앞에 나가있는 문단이 저거 맞으면 죽는다 싶을 때 뽑는 겁니다. 광거신이 문단을 주먹으로 패서 죽이면, 죽이는 그 순간에는 파동이 나올 수 있거든요. 쿨 돌기도 전에 문단이 죽었으면 그냥 도는 대로 뽑고요.

스테이지 구성 자체가 간단하기 때문에, 공략도 간단합니다. 다만 어려울 뿐. 광거신을 계속 성 코앞에서 왔다갔다하게 만들고, 파무 딜러를 쌓으면서 장사거리 딜러들로 계속해서 체력을 깎아냅니다. 광거신이 튕겨나갈 때마다 조금씩 라인을 조정하고, 애써서 쌓은 딜러들이라도 너무 나갔으면 지키는 걸 과감히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기준이 흔들렸다가는 연속 파동에 싹 쓸리고 패배하게 되는 수가 있으니까요. 이렇게 대광쟈라미를 죽을 때까지 같은 위치에 붙들어두는 데 성공하면 승리, 라인유지에 실패하면 패배.

문단이 암만 잘 보호해줘도 보통 쿨 돌 때쯤 되면 파무 없는 딜러들은 다 죽습니다. 딜탱은 뭐 그냥 쿨 돌때마다 뽑으세요. 라인유지가 주목적이고 딜은 보조라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밀치기 때문에 선딜 중에 튕겨나가기 십상이거든요.

광거신은 파동이 나오느냐 마느냐의 운빨 스테이지였지만, 대광쟈라미는 파동이 문단을 죽이면서 나오느냐 문단이 살아있을 때만 나오느냐의 운빨 스테이지입니다. 그러니까 패배한 것이 파동 때문이라고 생각되면 두어 번 정도는 강종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문단도 0호기도 없으면 뭐....아까 언급했던 1.5고기 전략을 쓰세요. 광모히칸으로 헛방치게 만들기.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7 명 참가

5.0
평가하기
목록보기
글쓰기
  • 등록순
  • 최신순
  • 댓글많은순
  • Level 01 장문빌런
  • 2020-01-15
  • ㅋㅋㅋ 좀 많이 길죠?
  • 신고
    0
  • 판정단 냥코슈퍼뉴비    + 1
  • 2020-01-15
  • 대광거신은 진짜 0호기나 판도라 없으면 기도메타죠
  • 댓글 0 신고
    0
  • Level 01 장문빌런
  • 2020-01-15
  • 그죠... 광거신이고 대광거신이고 얘들은 암만 봐도 신내림 컨셉
  • 신고
    0
  • Level 01 장문빌런
  • 2020-01-15
  • 감사합니드아 ㅠㅜ 힘들었어요
  • 신고
    0
  • Level 13 황수를욕하지맛    + 1
  • 2020-01-15
  • 드디어 대광란 꼭 참고하겠습니다!!
  • 댓글 0 신고
    0
  • Level 01 장문빌런
  • 2020-01-15
  • 화잇팅!
  • 신고
    0
  • Level 13 황수를욕하지맛
  • 2020-01-30
  • 궁금한게 있는데  탑급 딜탱이 헬옹마 공체 풀본능 인가요??렙40에??
  • 댓글 0 신고
    0
  • Level 01 장문빌런
  • 2020-01-30
  • 음...? 어디에 적은 걸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평소 탑급 딜탱이라 하면 삼대장을 말하며, 조금 더 넓게는 백호와 거북레온까지 넣어 다섯을 묶어 부르기도 합니다. 환경에 따른 차이가 조금 있어서...

    탑급 딜탱이 헬옹마 공체풀본능 40레벨 하나만 콕 짚어 말하는 거냐면, 당연히 아닙니다. 애초에 대광란 이제 막 도전하는 사람이 헬옹마 풀본능을 찍었으면 헤비과금러 아님 신의 운빨로 울슈레만 줄줄이 뽑아대서 NP를 엄청나게 많이 번 사람이죠. 제가 일주일 전에 겨우 헬옹마 풀본능 완성했는데...

    반대로, 헬옹마가 공체풀본능 찍고 렙 40찍었으면 제가 말한 탑급 딜탱 역할으로 운용이 가능하냐는 질문이라면, 네 물론 가능합니다. 헬옹마가 개복치다 개복치다 하지만 걔가 그래도 3진으로 체력 두배 찍은 딜탱입니다. 3진만 겨우 했고 캣아도 본능도 못 먹였다고 한들, 대광란에서는... 탱커로서 라인 막고 버티는 역할은 좀 떨어질지언정 공격 맞아가면서 접근해 패는 것만큼은 당연히 다 합니다.(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상대하는 게 정공법인 천공, 킹드래곤에게, 그리고 불끈이나..정공은 아니지만 쟈라미에게는 잘 합니다.) 애초에 대광란 정도는 잡몹만 어떻게 잘 치우면 광거신으로도 뚫고들어가서 때려줄 수 있어요. 헬옹마로는 훨씬 잘 됩니다. 그놈의 단일공격이 문제지.
  • 신고
    0
  • Level 01 MJ82
  • 2020-03-31
  • 정리 정말 감사합니다!!! 이 글 덕분에 대광란 올클했습니다
  • 댓글 0 신고
    0
  • 1
댓글리스트 새로고침
카드 아이콘 삽입

전체리스트

  • 1
  • 2
  • 3
  • 4
  • 5
검색
글쓰기
헝그리앱 어플리케이션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