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냥코대전쟁
여름방학 강습 정리 Level 49qwerty9573+50 조회수 : 9,238 |  21.08.30
여름방학 강습이 열렸습니다.
여름방학 강습은 예전 천사와 악마 콜라보 때처럼 뽑기 티켓을 획득하여 3종의 ex 캐릭(농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을 만렙(+20)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티켓은 강습 스테이지로부터 얻는데 구조가 약간 복잡합니다.

우선 강습은 총 20단계인데 1단계는 통솔력 10을 소모하고 단계별로 통솔력 소모량이 10씩 증가하면서 20단계는 통솔력 200을 소모합니다.

강습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지도 스테이지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 지도 스테이지를 감정하면 기존의 본능옥, 티켓 등의 지도 스테이지가 아니라 3종의 비밀기지 스테이지가 나옵니다.

초라한(동), 화려한(은), 완벽한(금) 비밀기지가 출현하며 소모 통솔력은 50입니다.

비밀기지를 클리어하면 채집망이라는 뽑기 티켓을 획득할 수 있고 이 티켓을 통해 농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를 뽑고 플러스시킬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습 → 비밀기지 발굴 → 채집망 획득 → 뽑기 (농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비밀기지 스테이지의 등급별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밀기지 스테이지의 등급별 보상 기대값

당연히 금 스테이지의 보상이 기대값 2개로 가장 좋고 동 스테이지의 보상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강습 단계가 높을수록 금 스테이지의 발굴 확률이 높겠죠.

강습 스테이지의 레벨별 비밀기지 발굴 확률은 냥린냥린합니다님께서 정리해 주셨습니다.


1, 4, 6 레벨에서는 발굴 확률의 합이 100%가 아닌 101%나 99%로 되어 있는 오류가 있지만 큰 차이는 아니므로 그냥 이 값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강습레벨별 채집망 기대값을 구해봅니다. 

※ 이하의 내용은 오류가 포함되어 있으니 표와 회색 글씨 부분은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참고를 위해 삭제하지 않고 남겨둔 것)

비밀기지 발굴 확률 및 채집망 기대값


당연히 강습레벨이 높아질수록 높은 등급의 비밀기지 획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채집망 기대값도 증가합니다. 

초기에는 보상이 굉장히 낮지만 10레벨 정도까지는 급격하게 증가하여 1.25개가 되고 그 이후로는 완만하게 증가하여 20단계에서는 1.45개의 채집망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채집망 기대값 증가율은 감소하는데 통솔력 소모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했으니 20레벨의 효율이 가장 좋은게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솔력 소모량 대비 채집망 획득 기대값을 계산했습니다.

통솔력은 강습에 소모되는 양(10~200)과 발굴된 비밀기지에 소모되는 양(50)을 합산한 값이고 표의 제일 오른쪽 열이 통솔력 150 당 채집망 기대값을 구한 것입니다.

우려했던대로 강습레벨과 채집망 획득 기대값이 비례하지 않고 강습레벨 10에서 최대값을 가지네요.

오히려 20레벨의 기대값은 전체에서 가장 낮습니다. 뭐 이런 거지 발싸개같은...

통솔력 150을 소모하는 10레벨과 통솔력 250을 소모하는 20레벨의 채집망 기대값이 각각 1.25개와 1.45개로 0.2개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통솔력 효율을 고려하면 10레벨을 계속 공략하는게 유리하다는 거죠.



결국 이 시점에서 따져야 할 것은 통솔력을 소모시킬 다른 콘텐츠가 있느냐입니다.

G 티켓이나 럭티와 같이 고정적으로 통솔력을 소모시킬 콘텐츠가 있다면 굳이 비효율적인 강습 20레벨을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9월 일정을 보면 6일부터 20일까지는 섬머레슨이 있는데 이게 아마 럭티 스테이지일 겁니다.

그리고 16일부터는 매달 그랬던 것처럼 럭티G 스테이지가 있을거구요.

1일부터 5일까지는 월별 강습과 월간미션을 깨는데 통솔력을 소모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그냥 강습 10레벨짜리를 계속 돌고 나머지는 다른 콘텐츠에 소모하는게 이익으로 보입니다.

강습 20레벨을 클리어하는데 시간도 좀 걸리지만 10레벨은 속공덱으로도 쉽게 클리어되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210831 업데이트: 통솔력 계산 오류 수정

상기 표에서는 소모 통솔력을 고정하였으나 강습 9레벨 이하에서는 비밀기지 스테이지가 미발굴되는 확률이 있고 그 경우 비밀기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데 드는 통솔력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그 경우를 반영하여 다시 채집망 획득율을 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소모 통솔력 보정 반영한 채집망 기대값


강습 스테이지에서는 통솔력이 레벨에 비례하여 10부터 200까지 소모됩니다. 비밀기지 스테이지에서는 통솔력이 고정값 50으로 소모되지만 미발굴 확률이 존재하는 9레벨 이하에서는 미발굴시에 비밀기지 통솔력이 소모되지 않는 점을 반영해 줘야 합니다. 그래서 레벨 9 이하에서는 비밀기지 통솔력 50 중에서 미발굴에 해당하는 비율을 제외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강습 레벨이 낮을수록 소모 통솔력이 줄어듦에 따라 통솔력 당 채집망 기대값은 오히려 증가하게 되어 강습 1레벨에서 비밀기지 포함 통솔력 150을 소모했을 경우 얻게 되는 채집망은 무려 2.28개나 됩니다. 그러므로 강습 스테이지와 비밀기지 스테이지를 무한정 시도할 수 있다면 당연히 강습 1레벨을 꾸준히 공략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여름방학은 "강습"입니다.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다음 시도까지는 30분의 기다림이 필요한 스테이지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좀 더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강습의 특성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강습은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30분을 대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강습에서 발굴한 지도 스테이지는 3시간이 지나야 감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4개가 차고 나면 감정이 될 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즉, 3시간 내에 4개의 지도를 발굴할 수 있기만 하면 그 이상의 시도는 무의미하다는 거죠.

3시간 동안 시도할 수 있는 최대 횟수는 6회입니다. 그러면 6회 동안 4번 발굴에 성공할 수 있으면 최대 효율이 됩니다. 즉, 미발굴 확률이 33.3% 이하면 된다는 거죠. 그 지점이 바로 강습 6레벨입니다. 

결론 1. 매 30분마다 강습에 도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강습 6레벨을 꾸준히 도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로 채집망을 얻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같은 가정으로 만약 3시간 동안 강습 5번을 도전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미발굴 확률이 20% 이하가 되는 지점인 강습 8레벨을 선택하면 되죠. 하지만 3시간 동안 5회 이상 도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미발굴 확률이 0인 10레벨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결론 2. 3시간 내 4회 이하의 도전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강습 레벨 10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 또는 학생이라면 평일 낮에는 레벨 10을 선택하고 평일 밤과 주말에는 레벨 8이나 레벨 6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미처 고려하지 못한 점 때문에 이 공략을 먼저 읽으신 분들에게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업데이트는 여기까지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여름방학 강습은 올해만 하고 끝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마 내년에도 동일한 스테이지가 또 나올 것 같아요.

그러니 이번에 농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를 반드시 +20까지 올리지 않아도 괜찮을 겁니다.

여유있게 즐겨가면서 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물론 내년에 또 한다는 보장은 없지만서도...ㅎㅎ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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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1 세레니SLN
  • 2021-09-08
  • 9레벨 이하 스테이지에서 채집망 지도가 미발굴 되는 대신 일반 지도가 드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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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1-09-08
  • 저는 10단계를 주로 돌고 있는데 그런 일은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9단계 이하에서는 미발굴시 레전드에서 통솔력 사용 누적량에 의해 일반 지도가 발굴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모양이네요.

    제 생각에는 통솔력 소모량이 10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자주 발생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쨌던 그런 경우에는 해당 지도가 슬롯을 차지하고 3시간을 버티게 되니 채집망 입장에서는 효율 저하를 가져오겠네요.

    애초에 6단계를 설정했을 때 약간 여유가 있으니 일반지도가 발굴된다 하더라도 효율에는 거의 영향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불안하다면 7단계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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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2 냥코드디어가입
  • 2021-09-15
  • 15일 전에 이 글을 봤어야 했는데..
    기댓값을 볼 생각을 안하고 순진하게 굴었다가
    20스테 200회 하고는 뭔가 이상하다는걸 느꼈네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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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정단 woff
  • 2022-08-08
  • 여름방학 이벤트를 맞이해 이 공략글을 공지에 올리려 하는데 괜찮으실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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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8-08
  • 네.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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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8-08
  • 무슨 의미인지요? 죄송합니다만 이해를 못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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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3 에이A허브
  • 2022-08-22
  • [qwerty9573] 작년에 +를 4,5까지만 업하고 때려쳣거든요.
    시간없어서 그랬더니 다시 올해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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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49 qwerty9573
  • 2022-08-22
  • 아...그랬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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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vel 35 수학빌런
  • 2022-08-08
  • 그래도 확률에 의존해 6레벨만 돌기보다는 100퍼확률인 10레벨 도는게 더 안정적인거 같네요 약간 통솔력에 손해는 있어도
    개인적으로 확률적인걸 별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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