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인드는 지속시간 동안 상대의 움직임과 행동을 멈춥니다. 아시죠?
바인드에는 세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제 1 바인드, 제 2 바인드, 제로 바인드(...)인데,
부류 안의 바인드는 저항을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부류의 바인드는 저항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저항이 뭘까? 저항은 바인드에서 몬스터가 풀려날 때, 일정 시간동안 다시 같은 기술이 먹히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몇 초동안에는 다시 안 묶일거라는 말이죠.
이미지 |
스킬 이름 |
보유 직업군 |
차수 |
지속시간 |
쿨타임 |
특징 |
수 |
|
소울 페네트레이션 |
소울마스터 |
4차 |
2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5 |
다크 바인드 |
데몬슬레이어 |
4차 |
2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5 | |
블러디 임프리즌 |
데몬어벤저 |
4차 |
2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4 | |
아마겟돈 |
루미너스 |
170 하이퍼 |
2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5 | |
쉐도우 스티치 |
나이트워커 |
4차 |
10초 설명 참조 |
기본 90초 설명 참조 |
범위 지정 후 즉시 발동형 |
15 | |
속박술 |
은월 |
3차 |
25초 |
180초 |
설치형 |
- | |
프리징 브레스 |
아크메이지 (얼음, 번개) |
4차 |
최대 25초 |
120초 |
키다운형 |
8 |
즉시 발동형은 스킬을 쓰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고, 설치형은 장판을 깔아 그 위의 적을 묶어버리고, 키다운형은 키를 누르고 있어야 효과가 나타나요. 지속시간은 즉시 발동형일 경우 효과의 지속시간을, 설치형의 경우 장판의 지속시간을, 키다운형의 경우 최대 지속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요.
여기서 특이한 건 쉐도우 스티치. 쉐도우 스티치는 키를 누르자마자가 아니고 범위를 5초간 지정하고 발동할 수 있어요. 5초동안 그림자가 늘어난 뒤, 키에서 손을 때면 그림자 위에 있는 적들이 묶이는 형식이죠. 키다운 중에는 스탠스 100%가 적용돼요. 또한, 쿨타임도 기본 90초로 상당히 짧고(대신 바인드 시간이 10초라죠...) 묶어버린 적 한명당 쿨이 1초씩 감소합니다.
은월의 속박술은 데미지가 없고 그냥 장판을 깔아 위의 적들을 묶어버립니다. 문제는, 스킬 툴팁에 타겟 수가 없다는 거죠. 어떡하지...
또, 프리징 브레스는 계속 누르고 있으면 설치형처럼 계속 장판 위의 적들을 묶어놓을 수 있어요. 또, 키다운이라 자신이 공격할 순 없지만, 시전 중에는 무적이 돼요. 즉사기를 피할 때 도움이 될 수도...?
속박술은 바인드 상태가 해제되고 난 후 60초, 나머지 바인드는 쓴 직후 70초 동안 저항이 생깁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다른 제1바인드 스킬을 써도 먹히지 않습니다.
제 2 바인드, 스마류입니다.
이미지 |
스킬 이름 |
보유 직업군 |
차수 |
지속시간 |
쿨타임 |
특징 |
수 |
스마이트 |
팔라딘 |
170 하이퍼 |
2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5 | |
컨파인 인탱글 |
제논 |
170 하이퍼 |
15초 |
180초 |
즉시 발동형 |
15 | |
재규어 소울 |
와일드헌터 |
4차 |
10초 |
120초 |
즉시 발동형 |
1 |
이번에는 즉시 발동형, 하이퍼 스킬들밖에는 없네요! 심지어 2개뿐이 없습니다. 허허;;
이 바인드들은 쓰면 즉시 해당 몬스터의 버프가 풀리고, 심지어 지속시간 동안 버프를 써도 효과를 갖지 못한다네요!
문제는, 팔라딘의 스마이트가 제논의 컨파인 인탱글보다 지속시간도 길고 쿨타임도 짧습니다. 제논 지못미
와일드헌터의 재규어 소울...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 1명을 대상으로 시전하고 무려 공격반사를 무시한다네요!! 야호!(대상은 1...)
저건 바인드면에서는 효율이 떨어지겠지만 디버프에 딜뎀용으로 쓸 것 같습니다.(틀린가요? 댓글 달아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제 2바인드는 시전하고 채팅창에 몇 초동안 저항하는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쓴 직후 70초동안 저항합니다.(확실한가요?)
이미지 |
스킬 이름 |
보유 직업군 |
차수 |
지속시간 |
쿨타임 |
특징 |
수 |
크리티컬 바인드 |
제로 |
185레벨 |
5초 |
없음 |
공격시 확률 발동형 |
- |
제로의 크리티컬 바인드는 위의 제1바인드, 제2바인드와 저항을 공유하지 않는, 제 3바인드 정도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스킬 설명을 보자면, 이렇습니다.
베타가 공격 시 10% 확률로 5초 동안 행동불가 상태 적용
대상은 알파의 공격에 30% 만큼 크리티컬 확률 추가 적용
걸려 있는 출혈 효과는 남은 시간에 비례하여 데미지를 준 후 소진
이 툴팁을 보시면 베타가 공격하면 10% 확률로 걸린다고 적혀있습니다. 지속시간은 5초고, 걸리면 알파의 공격에 크리티컬 공격을 맞을 확률이 30% 올라간다네요. 스킬이 따로 없이 그냥 공격만 하면 바인드가 걸린다...는 점이 차별화된 바인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항은 이 스킬에 대해서만 15초입니다.
마치며...
필자는 지금 제논을 키우고 있습니다. 200레벨 하이퍼 스킬이 버프 스킬이 아닌 공격 스킬인 최초의 캐릭터, 하이브리드 새 직업군으로 나온 최초의 캐릭터...등등. 그런데, 다른 바인드들 보면 지속시간들이 전부 20초 25초로 길거나, 쿨타임이 120초 90초로 짧습니다. 그냥 상시로 바인드를 때려박는 천상계 캐릭터도 있습니다. 보스할 때 제논 대신 팔라딘을 더 데리고 가는 이유입니다.
보스할 때 바인드 걸어놓고 때리면 참 편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얘는 아무것도 못해요. 그냥 신나게 두드려 패도 됩니다.
문제는 뭐냐, 15초 20초 25초가지고는 안정적인 운영이 힘들단 거에요. 심지어 쿨타임도 2분 3분씩 해대니. 그렇죠?
그런데 제 1바인드와 2바인드는 저항 공유를 안하니까 타이밍을 잘 잡으면 45초 바인드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45초동안 극딜러가 극딜하면 거의 말 그대로 녹아내린다... 랄까요? 아무튼 제가 경험해 본 바로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루타비스가 나왔죠. 루타비스. 바인드가 전혀 먹히질 않으니 마음놓고 팰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블러디 퀸은 데몬어벤저마저 죽게 만드는 데미지의 공격 반사 기술을 가지고 왔어요.
그래서 제 2바인드 보유 직업들이 다시 빛을 봤죠. 엄청나지는 않지만. 무려 15초 20초동안 버프를 못 쓰잖아요. 공격 반사 모션이 나와도 반사가 안 되니 격수는 그냥 마음놓고 패죠. 야호!
이런 바인드류 스킬들을 잘 알고 운영해야 상위보스에서 조금 편해질 듯 싶습니다. 허... 50초 동안 행동불능이라...
TIP : 제로의 크리티컬 바인드(5)가 걸리고 5초 뒤 쉐도우 레인(4.2)을 쓴 다음 홀딩 스킬, 다시 쉐도우 레인(4.2)을 쓰고 나서 제 1바인드의 25초 바인드(25), 끝나면 이어서 스마이트(20)를 쓴다면 최소 58.4초, 중간중간에 크리티컬 바인드를 제때 터트린다면 최대 66.4초 동안의 연속 바인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무섭네 이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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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애써 쓴 공략글을 그런식으로 매도하시면 곤란합니다.
그래서 그랬습니다.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진 않더라구요.
그래도 귀찮단 건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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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