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
알아두면 좋은 광역기 모음! Level 10D DD 조회수 : 3,290 |  17.02.03
베스트 공략

 이번 글에서는 섀도우버스와 같은 카드 게임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광역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뉴트럴

 
 효과: 상대방 리더와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1.

 중립카드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역기이다. 피해량은 겨우 1이지만, 엘프, 로얄, 뱀파이어의 어그로 덱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런 덱들을 저격하기 위해서 넣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에는 직업별 광역기들이 바하무트에 추가되어서
 사용률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역시 위에 말한 덱들을 저격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효과: 내 턴의 종료에 내 묘지가 30 이상이면, 상대방 리더와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6.

 바하무트 이전에 1티어에 군림하던 명부 엘프의 핵심 카드인 '저승으로 향하는 길'입니다.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는 카드이긴 하지만 가끔 컨트롤 덱들을 상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엘프들이 보입니다. 섀도우버스에는 아직 마법진을 파괴하는 카드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저승으로 향하는 길'이 일단 전장에 나오면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가 스스로 패를 버리거나 한다면 '저승으로 향하는 길'이 나오기 전에 게임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 출격 다른 추종자와 마법진을 모두 파괴한다.
       상대방 전장에 추종자가 둘 이상 있으면, 상대방 리더를 공격할 수 없다.

 섀도우버스의 사장님입니다. 비용 10에 자신을 제외한 전장의 모든 카드를 파괴합니다. 컨트롤 덱에 많이 들어가므로 PP10까지 왔다면 다른 글에 소개한 제압기 하나 두개 정도 패에 없을 경우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후반을 보는 덱들은 모두 한 두장 정도 넣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해야합니다.

 엘프

  
 효과: 상대방의 무작위 추종자 하나에게 피해 1. 이 카드를 제외하고 내 손에 있는 카드 수만큼 발동.

 엘프가 자주 사용하는 광역기로 자신의 패수만큼 상대 필드 추종자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이다. 피해량이 패 매수에
 결정되기 때문에 최대 피해는 8로 필드의 추종자 체력의 합이 8이하라면 깔끔하 게 정리 당한다.
 효과가 뛰어난 광역기 중에서는 비용이 5로 보통 6인 광역기에 비해 한 타이밍 빠르게 나온다.

 로얄

 
 효과: 내 추종자 하나를 선택한다. 다른 추종자 모두에게 선택한 추종자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입힌다.

 바하무트에 추가된 로얄의 광역기이다. 필드에 추종자가 남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빈 필드에는 비용 5에 칼 같이 나오지 않는다.
 바하무트 이후에는 컨트롤 로얄에서만 사용될 거라 생각했으나 최근에는 페이스 로얄도 이 카드를 채용하고 상대 수호벽을
 철거하는 데 사용한다.

 '회오리 칼날'과 중립 추종자인 '함사'를 이용한 비용 7의 함사 칼날은 '함사'의 효과로 '함사'의 공격력은 상대 필드의 공격력이
 가장 높은 추종자와 같아지고 '회오리 칼날'로 그 공격력만큼 다른 추종자에게 피해를 준다. 상대 추종자의 공격력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완벽한 필드 정리가 가능한 콤보이다.

 
 효과: 돌진, 이 추종자는 상대방 리더를 공격할 수 없지만, 상대방 추종자를 1턴에 14번 공격할 수 있다.

 바하무트 이후에 '회오리 칼날'이 추가되면서 최근에는 보이지 않게 되었지만, 그 이전에는 로얄에 광역기가 없었기 때문에
 광역기처럼 사용한 카드이다. 기본적으로 돌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력 계산을 잘한다면 상대 필드를 정리하는 게
 가능한 카드로 컨트롤 로얄에만 사용한다.

 위치

    
 효과: 상대방의 무작위 추종자 하나에게 피해 1. 이 효과는 1회 발동. 주문증폭 + 1회.

 주문증폭을 해야 우수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초월 위치에만 들어가는 카드이다. 엘프의 '숲의 의지'와 다르게 주문증폭이
 얼마나 된지 알기 힘들기 때문에 대응하기 힘들고 추종자의 수와 상관없이 총합 체력으로 필드가 정리여부가 결정된다.

 효과: 체력이 2 이하인 상대방 추종자를 모두 소멸시킨다. 대지의 비술 체력 2 이하 대신 체력 5 이하를 소멸시킨다.

 비술 위치에서 '불꽃의 연쇄'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광역기이다. 대지의 비술이 아니라면 체력 2이하 대지의 비술이라면
 체력 5 이하까지로 대부분의 추종자를 효과 대상에 넣을 수 있고 무엇보다. 파괴가 아닌 소멸이기 때문에 강력하다.
 대지의 인장이 깔려있지 않다면, 비용 6에 바로 나올 수 있없지만, 상대 필드에 대지의 인장이 있다면 비용 6은 조심해야 한다.

 드래곤

    
 효과: 출격 다른 추종자 모두에게 피해 2.

 '바하무트'가 추가된 후로 드래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이긴 하지만, 종종 보이는 경우가 있다. 상대 '바하무트'만을
 생각하고 있다가 비용 9에 파프니르가 나온다면 좀 곤란하기 때문에 '파프니르'의 존재를 기억해두고 있는 게 좋다.
 섣불리 체력을 2 이하로 줄이지 말하야하는 이유는 파프니르 말고도 있으니 주의를 하자.

  
 효과: 출격 내 손에 잇는 카드를 모두 버리고 버린 카드 1장당 상대방 리더와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1.

 디스 카드 드래곤의 피니셔이자 광역기이다. 자신의 패 매수만큼 상대 리더를 포함한 상대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로
 패를 버린만큼이기 때문에 최대 피해는 8이다. 디스 카드 드래곤이 아니더라도 최근 이 카드를 피니셔로만 넣은
 페이스 드래곤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하는 카드이다.

  
 
 효과: 상대방 추종자 하나에게 피해 3. 강화6: 그 다음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2.

 바하무트에 추가된 드래곤의 카드로 강화가 없더라도 비용 2의 단일 대상에게 피해 3을 주는 좋은 카드이다.
 강화 효과로 상대 대상이 된 추종자 하나에게 5의 피해를 추고 나머지 추종자들에게 피해 2를 주는 광역기가 된다.
 파프니르가 아니더라도 추종자의 체력이 2이하로 내려가면 안되는 이유가 바로 이 카드 때문이다.
 드래곤의 광역기 중에서는 가장 빠른 타이밍에 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드래곤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다.
 추가로 하나의 대상을 지정하고 발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필드에 대상 지정이 불가능한 추종자만 있다면 발동이 불가능하다.

 네크로맨서

 
 효과: 필살, 유언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3.

 출격 효과는 아니지만, 네크로맨서는 자신의 추종자를 파괴하는 카드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스스로 파괴할 수 있다.
 발로르 뿐만 아니라 '부식의 폭풍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네크로맨서의 광역 3피해는 조심해야 한다. 2678 네프티스 덱이나
 유언 및 컨트롤 네크에 사용된다.

 
 효과: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1. 사령술6: 피해 1 대신 피해 3.

 네크로맨서가 자주 사용하는 광역기로 기본 성능은 '천사의 일제사격'과 동일하지만, 사령술을 통해서 피해가 3까지 늘어난다.
 '발로르'와 함께 상대 필드에 피해 3을 주는 카드이기 때문에 묘지 수를 생각해서 각이 나오지 않게 주의 해야한다. 어그로 네크
 이외의 네크로 덱은 대부분 사용한다.

 뱀파이어

  
 효과: 서로의 리더와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3.

 뱀파이어의 기본 카드로 주로 어그로(박쥐) 뱀파이어가 피니셔 겸, 광역기로 사용하는 카드이다. 특징은 서로의 리더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카드이다. 어그로 뱀파이어를 상대로 비용 6에 주의해야하는 카드이다.
 ※만약 이 카드로 서로의 리더의 체력이 동시에 0이 될 경우 그 턴 플레이어인 뱀파이어가 패배한다. 즉, 상대 뱀파이어의
 체력이 3이하라면 이 카드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효과: 서로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8. 복수 상태라면, 이 카드의 비용 -4.

 복수 조건만 채운다면 비용 4에 나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광역기이다. 비용 4에 체력이 8이 넘은 추종자는 보통 없을 테니
 무조건 필드가 정리된다고 보면 된다. 비용 8이 되기 전까지 컨트롤 뱀파이어에게 복수를 함부로 주면 안되는 게 이 카드
 때문이니. 컨트롤 뱀파를 상대할 때는 '묵시록'을 항상 생각해야한다.


 효과: 출격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2.
       상대방 추종자가 파괴될 때마다, 상대방 리더에게 피해 1.

 바하무트에 추가된 뱀파 전설 카드로 최근 컨트롤 뱀파에 '묵시록'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카드이다.
 '묵시록'만을 생각하다가 비용 7에 함부로 저비용 추종자를 전개해서 '여제'에게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비숍
 
 효과: 진화시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2.

 바하무트 강림에 추가된 비숍의 새로운 광역기입니다. 에일라 비숍에는 잘 들어가지 않는 카드이지만, 양광 사탄이나 세라프의
 경우에는 필드 싸움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아서 채용합니다. 최근에 박쥐 뱀파이어나 도로시 위치의 2/2 추종자들을 잡아주는
 것도 좋고 로얄을 상대할 때도 효과적인데다 보통 비용 6의 테미스를 의식해서 비용 5에 '사자 성령'에게 당하는 일이 많습니다.


 효과: 서로의 모든 추종자를 파괴한다.

 효과가 짧고 강력하다. 현재 나온 광역기 중에서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체력과 관계 없이 모든 추종자를 깔금하 게
 제거하는 카드로 질주 비숍을 제외한 대부분의 비숍덱에 3장씩 들어가니 주의해야할 카드이다.
 물론 3연속으로 나오면 주의고 대처고 할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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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까지가 현재 섀도우버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광역기였습니다.
 알렉산더의 경우에는 위에 말한 것처럼 최근에는 잘 보이지 않으니 그렇게까지 주의하지 않아도 되긴합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광역기는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그런 카드에 주의를 하며 플레이한다면 게임을 좀 더 쉽게
 이끌어 나갈 겁니다.

 다음에는 주의해야하는 콤보나 버스트 데미지 카드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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